좋은 이미지 연출을 위해서는 자신에게 어울리는 헤어스타일을 연구하여 아름다운 부분은 강조하고 결점은 보완하도록 헤어디자인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며 또한 자신의 이미지 변화에 가장 잘 어울리는 헤어스타일을 완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의 특성에 맞추어서 연출을 고려해야 하는데 아직까지 이렇게 다양한 특성들로 세분화하여 연구한 자료들이 미흡하다고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여성의 일반적 특성을 연령, 직업, 직장경력, 월 수익, 결혼여부로 분류하여 이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헤어스타일의 인식도 및 실태를 조사하고, 또한 직접 제작한 헤어스타일 이미지 자극물 사진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하여 헤어디자이너가 여성 고객에게 좀 더 적합한 헤어스타일을 디자인하고 제안하는데 효과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학술적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따른 연구방법은 첫째,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헤어스타일 인식도 및 실태를 알아보고자 여성 450명을 대상으로 2011년 6월 15일부터 6월 30일까지 설문을 배포하였으며, 이중 유효한 설문지 406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둘째,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헤어스타일의 이미지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하고 미용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선호하는 9가지 헤어스타일 이미지를 추출한 후 본 연구자가 그에 따라 직접 자극물 사진을 제작하여 설문지 구성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인식도 조사 분석 결과이다. 첫째, 헤어스타일의 관심도에 대한 분석에서는 직업의 경우 모든 직업군에서 보통이다와 그렇다로 나타났으며, 전반적으로 만족도가 높은 편이라고 볼 수 있다. 둘째, 선호하는 시술 항목은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커트, 펌의 순으로 매우 유의한 결과로 나타났다. 셋째, 헤어스타일 변화 시도 계기는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지저분해서와 계절의 변화에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다. 넷째, 새로운 헤어스타일 변화 시 만족도에는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그렇다와 보통이다로 나타났으며, 전반적으로 만족도가 높은 편이라고 볼 수 있다. 다섯째, 사회생활에서 헤어스타일의 중요도에서는 직업과 월 수익에서 그렇다와 매우 그렇다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반적으로 만족도가 높은 편이라고 볼 수 있다. 여섯째, 헤어 시술 시 가격 영향력 정도는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서 연령대와 월 수익에서 유의한 결과로 나타났다. 일곱째, 헤어스타일의 얼굴형 결점보완 정도는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서에 따라 그렇다와 매우 그렇다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반적으로 만족도가 높은 편이라고 볼 수 있다. 여덟째, 헤어스타일의 전체적 이미지 결점보완 정도와 퍼머 이미지 변화 영향력 정도는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서 직장경력, 월 수익, 결혼여부에서 유의한 결과로 나타났다. 아홉째, 염·탈색의 이미지 변화 영향력 정도는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서 연령대, 직업, 월 수익, 결혼여부에 따라 유의한 결과로 나타났으며, 보통이다와 그렇다가 많은 것으로 전반적으로 만족도가 높은 편이라고 볼 수 있다. 2.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실태 조사 분석 결과이다. 첫째. 헤어스타일에 대한 지출 비용에서는 일반적 특성에 따라 10∼20만원이 가장 많았으며, 매우 유의한 결과로 나타났다. 둘째, 현재의 머리 길이와 웨이브의 정도에 대한 결과에서는 모든 연령대에서 중간기장과 보통의 웨이브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0대와 30대는 롱기장과 약한 웨이브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현재의 헤어컬러링의 유무와 앞머리의 유무는 모든 연령대와 결혼여부에서 ...
좋은 이미지 연출을 위해서는 자신에게 어울리는 헤어스타일을 연구하여 아름다운 부분은 강조하고 결점은 보완하도록 헤어디자인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며 또한 자신의 이미지 변화에 가장 잘 어울리는 헤어스타일을 완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의 특성에 맞추어서 연출을 고려해야 하는데 아직까지 이렇게 다양한 특성들로 세분화하여 연구한 자료들이 미흡하다고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여성의 일반적 특성을 연령, 직업, 직장경력, 월 수익, 결혼여부로 분류하여 이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헤어스타일의 인식도 및 실태를 조사하고, 또한 직접 제작한 헤어스타일 이미지 자극물 사진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하여 헤어디자이너가 여성 고객에게 좀 더 적합한 헤어스타일을 디자인하고 제안하는데 효과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학술적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따른 연구방법은 첫째,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헤어스타일 인식도 및 실태를 알아보고자 여성 450명을 대상으로 2011년 6월 15일부터 6월 30일까지 설문을 배포하였으며, 이중 유효한 설문지 406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둘째,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헤어스타일의 이미지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하고 미용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선호하는 9가지 헤어스타일 이미지를 추출한 후 본 연구자가 그에 따라 직접 자극물 사진을 제작하여 설문지 구성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인식도 조사 분석 결과이다. 첫째, 헤어스타일의 관심도에 대한 분석에서는 직업의 경우 모든 직업군에서 보통이다와 그렇다로 나타났으며, 전반적으로 만족도가 높은 편이라고 볼 수 있다. 둘째, 선호하는 시술 항목은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커트, 펌의 순으로 매우 유의한 결과로 나타났다. 셋째, 헤어스타일 변화 시도 계기는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지저분해서와 계절의 변화에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다. 넷째, 새로운 헤어스타일 변화 시 만족도에는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그렇다와 보통이다로 나타났으며, 전반적으로 만족도가 높은 편이라고 볼 수 있다. 다섯째, 사회생활에서 헤어스타일의 중요도에서는 직업과 월 수익에서 그렇다와 매우 그렇다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반적으로 만족도가 높은 편이라고 볼 수 있다. 여섯째, 헤어 시술 시 가격 영향력 정도는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서 연령대와 월 수익에서 유의한 결과로 나타났다. 일곱째, 헤어스타일의 얼굴형 결점보완 정도는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서에 따라 그렇다와 매우 그렇다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반적으로 만족도가 높은 편이라고 볼 수 있다. 여덟째, 헤어스타일의 전체적 이미지 결점보완 정도와 퍼머 이미지 변화 영향력 정도는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서 직장경력, 월 수익, 결혼여부에서 유의한 결과로 나타났다. 아홉째, 염·탈색의 이미지 변화 영향력 정도는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서 연령대, 직업, 월 수익, 결혼여부에 따라 유의한 결과로 나타났으며, 보통이다와 그렇다가 많은 것으로 전반적으로 만족도가 높은 편이라고 볼 수 있다. 2.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실태 조사 분석 결과이다. 첫째. 헤어스타일에 대한 지출 비용에서는 일반적 특성에 따라 10∼20만원이 가장 많았으며, 매우 유의한 결과로 나타났다. 둘째, 현재의 머리 길이와 웨이브의 정도에 대한 결과에서는 모든 연령대에서 중간기장과 보통의 웨이브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0대와 30대는 롱기장과 약한 웨이브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현재의 헤어컬러링의 유무와 앞머리의 유무는 모든 연령대와 결혼여부에서 컬러링과 앞머리를 하고 있는 것으로 유의한 결과로 나타났다. 넷째, 헤어스타일을 상황에 맞게 연출하는 정도는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보통이다와 그렇다에 집중되어 있다. 다섯째, 최신유행 헤어스타일 추구 정도에 대한 결과에서는 직업과 월 수익의 경우 유의한 결과로 나타났으며, 최신유행 스타일 추구를 종합해 볼 때 주로 보통이다와 그렇다로 나타났다. 여섯째, 단정한 헤어스타일 추구 정도의 결과에서는 결혼여부의 경우 주로 보통이다와 그렇다로 나타났으며, 독특한 헤어스타일 추구 정도에 대한 실태는 직업의 경우 유의한 결과로 나타났다. 일곱째, 현재의 헤어스타일 만족도에 대한 분석 결과에서는 직업과 월 수익의 경우 유의한 결과로 나타났다. 여덟째, 현재의 헤어스타일 선택 계기와 선택 요인에 대해 조사한 결과, 모든 일반적 특성에서 유의한 결과로 나타났으며, 유행보다는 자신의 얼굴형을 보완하고 개인적 만족도에 더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3. 헤어스타일 이미지에 대한 선호도 조사 분석 결과이다. 첫째, 현재의 헤어스타일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월 수익을 제외한 모든 변수에서 매우 유의한 결과로 나타났으며 이는 연령과 직업, 직장경력
좋은 이미지 연출을 위해서는 자신에게 어울리는 헤어스타일을 연구하여 아름다운 부분은 강조하고 결점은 보완하도록 헤어디자인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며 또한 자신의 이미지 변화에 가장 잘 어울리는 헤어스타일을 완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의 특성에 맞추어서 연출을 고려해야 하는데 아직까지 이렇게 다양한 특성들로 세분화하여 연구한 자료들이 미흡하다고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여성의 일반적 특성을 연령, 직업, 직장경력, 월 수익, 결혼여부로 분류하여 이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헤어스타일의 인식도 및 실태를 조사하고, 또한 직접 제작한 헤어스타일 이미지 자극물 사진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하여 헤어디자이너가 여성 고객에게 좀 더 적합한 헤어스타일을 디자인하고 제안하는데 효과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학술적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따른 연구방법은 첫째,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헤어스타일 인식도 및 실태를 알아보고자 여성 450명을 대상으로 2011년 6월 15일부터 6월 30일까지 설문을 배포하였으며, 이중 유효한 설문지 406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둘째,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헤어스타일의 이미지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하고 미용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선호하는 9가지 헤어스타일 이미지를 추출한 후 본 연구자가 그에 따라 직접 자극물 사진을 제작하여 설문지 구성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인식도 조사 분석 결과이다. 첫째, 헤어스타일의 관심도에 대한 분석에서는 직업의 경우 모든 직업군에서 보통이다와 그렇다로 나타났으며, 전반적으로 만족도가 높은 편이라고 볼 수 있다. 둘째, 선호하는 시술 항목은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커트, 펌의 순으로 매우 유의한 결과로 나타났다. 셋째, 헤어스타일 변화 시도 계기는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지저분해서와 계절의 변화에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다. 넷째, 새로운 헤어스타일 변화 시 만족도에는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그렇다와 보통이다로 나타났으며, 전반적으로 만족도가 높은 편이라고 볼 수 있다. 다섯째, 사회생활에서 헤어스타일의 중요도에서는 직업과 월 수익에서 그렇다와 매우 그렇다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반적으로 만족도가 높은 편이라고 볼 수 있다. 여섯째, 헤어 시술 시 가격 영향력 정도는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서 연령대와 월 수익에서 유의한 결과로 나타났다. 일곱째, 헤어스타일의 얼굴형 결점보완 정도는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서에 따라 그렇다와 매우 그렇다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반적으로 만족도가 높은 편이라고 볼 수 있다. 여덟째, 헤어스타일의 전체적 이미지 결점보완 정도와 퍼머 이미지 변화 영향력 정도는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서 직장경력, 월 수익, 결혼여부에서 유의한 결과로 나타났다. 아홉째, 염·탈색의 이미지 변화 영향력 정도는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서 연령대, 직업, 월 수익, 결혼여부에 따라 유의한 결과로 나타났으며, 보통이다와 그렇다가 많은 것으로 전반적으로 만족도가 높은 편이라고 볼 수 있다. 2.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실태 조사 분석 결과이다. 첫째. 헤어스타일에 대한 지출 비용에서는 일반적 특성에 따라 10∼20만원이 가장 많았으며, 매우 유의한 결과로 나타났다. 둘째, 현재의 머리 길이와 웨이브의 정도에 대한 결과에서는 모든 연령대에서 중간기장과 보통의 웨이브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0대와 30대는 롱기장과 약한 웨이브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현재의 헤어컬러링의 유무와 앞머리의 유무는 모든 연령대와 결혼여부에서 컬러링과 앞머리를 하고 있는 것으로 유의한 결과로 나타났다. 넷째, 헤어스타일을 상황에 맞게 연출하는 정도는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보통이다와 그렇다에 집중되어 있다. 다섯째, 최신유행 헤어스타일 추구 정도에 대한 결과에서는 직업과 월 수익의 경우 유의한 결과로 나타났으며, 최신유행 스타일 추구를 종합해 볼 때 주로 보통이다와 그렇다로 나타났다. 여섯째, 단정한 헤어스타일 추구 정도의 결과에서는 결혼여부의 경우 주로 보통이다와 그렇다로 나타났으며, 독특한 헤어스타일 추구 정도에 대한 실태는 직업의 경우 유의한 결과로 나타났다. 일곱째, 현재의 헤어스타일 만족도에 대한 분석 결과에서는 직업과 월 수익의 경우 유의한 결과로 나타났다. 여덟째, 현재의 헤어스타일 선택 계기와 선택 요인에 대해 조사한 결과, 모든 일반적 특성에서 유의한 결과로 나타났으며, 유행보다는 자신의 얼굴형을 보완하고 개인적 만족도에 더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3. 헤어스타일 이미지에 대한 선호도 조사 분석 결과이다. 첫째, 현재의 헤어스타일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월 수익을 제외한 모든 변수에서 매우 유의한 결과로 나타났으며 이는 연령과 직업, 직장경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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