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김승옥의 「서울, 1964년 겨울」의 상호텍스트성 교육 연구로써, 「서울, 1964년 겨울」의 상호텍스트성을 통해 무엇을 가르칠 수 있을지 고찰해 본다. 각 장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Ⅱ장에서는 상호텍스트성의 일반적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문학교육 영역’에서 나타나는 상호텍스트성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이를 통해 ‘문학교육’에서 상호텍스트성의 일반적 개념을 모두 반영하고 있음을 확인한다.
Ⅲ장에서는 본 논문의 ...
본 연구는 김승옥의 「서울, 1964년 겨울」의 상호텍스트성 교육 연구로써, 「서울, 1964년 겨울」의 상호텍스트성을 통해 무엇을 가르칠 수 있을지 고찰해 본다. 각 장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Ⅱ장에서는 상호텍스트성의 일반적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문학교육 영역’에서 나타나는 상호텍스트성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이를 통해 ‘문학교육’에서 상호텍스트성의 일반적 개념을 모두 반영하고 있음을 확인한다.
Ⅲ장에서는 본 논문의 연구대상인 김승옥의 「서울, 1964년 겨울」과 재창조 텍스트인 전진우의 「서울, 1986년 여름」, 임영태의 「서울, 1994년 여름」, 한창훈의 「1996 겨울」을 ‘서사’, ‘인물’, ‘시대적 상황과 표현’, ‘주제’로 분석하여 정리해 본다.
Ⅳ장에서는 「서울, 1964년 겨울」의 상호텍스트성을 비교․종합하며, 작품 간 관련성에 대해 이야기 한다. 그리고 앞서 살펴본 문학교육에서의 상호텍스트성을 기반으로 「서울, 1964년 겨울」의 상호텍스트성이 가지는 교육내용에 대해 확인해 본다.
본 연구는 단편적이고 흩어져 있던 김승옥의 「서울, 1964년 겨울」의 상호텍스트성 연구를 정리․연계하였다. 또한 연구가 미흡하거나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여 하나의 연구로 정리하고, 이를 토대로 오늘날의 문학교육 속에서 교육내용을 확인해 보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학습자에게 「서울, 1964년 겨울」과 관련하여 보다 폭 넓은 자료를 제공할 수 있기를 바라며, 또한 상호텍스트성에 자체에 대한 연구가 좀 더 활발해 지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는 김승옥의 「서울, 1964년 겨울」의 상호텍스트성 교육 연구로써, 「서울, 1964년 겨울」의 상호텍스트성을 통해 무엇을 가르칠 수 있을지 고찰해 본다. 각 장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Ⅱ장에서는 상호텍스트성의 일반적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문학교육 영역’에서 나타나는 상호텍스트성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이를 통해 ‘문학교육’에서 상호텍스트성의 일반적 개념을 모두 반영하고 있음을 확인한다.
Ⅲ장에서는 본 논문의 연구대상인 김승옥의 「서울, 1964년 겨울」과 재창조 텍스트인 전진우의 「서울, 1986년 여름」, 임영태의 「서울, 1994년 여름」, 한창훈의 「1996 겨울」을 ‘서사’, ‘인물’, ‘시대적 상황과 표현’, ‘주제’로 분석하여 정리해 본다.
Ⅳ장에서는 「서울, 1964년 겨울」의 상호텍스트성을 비교․종합하며, 작품 간 관련성에 대해 이야기 한다. 그리고 앞서 살펴본 문학교육에서의 상호텍스트성을 기반으로 「서울, 1964년 겨울」의 상호텍스트성이 가지는 교육내용에 대해 확인해 본다.
본 연구는 단편적이고 흩어져 있던 김승옥의 「서울, 1964년 겨울」의 상호텍스트성 연구를 정리․연계하였다. 또한 연구가 미흡하거나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여 하나의 연구로 정리하고, 이를 토대로 오늘날의 문학교육 속에서 교육내용을 확인해 보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학습자에게 「서울, 1964년 겨울」과 관련하여 보다 폭 넓은 자료를 제공할 수 있기를 바라며, 또한 상호텍스트성에 자체에 대한 연구가 좀 더 활발해 지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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