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후 언론매체에서는 소셜 미디어가 선거에 미친 영향을 비중있게 다룬다. 실제로 많은 정치인들이 유권자들과 직접 커뮤니케이션하는 소통의 장으로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고 있다. 소셜 미디어가 어느새 정치 커뮤니케이션 채널로서 보편화되고 있음을 방증하는 증거들이다. 소셜 미디어 이용자들 또한 ‘투표 인증샷’을 비롯한 보다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의 정치적 견해를 표현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에 주목하여, 최근 연구들은 소셜 미디어와 정치 참여의 관계를 집중적으로 조명하고 있다. 그 결과 여러 연구들은 소셜 미디어가 선거 ...
선거 후 언론매체에서는 소셜 미디어가 선거에 미친 영향을 비중있게 다룬다. 실제로 많은 정치인들이 유권자들과 직접 커뮤니케이션하는 소통의 장으로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고 있다. 소셜 미디어가 어느새 정치 커뮤니케이션 채널로서 보편화되고 있음을 방증하는 증거들이다. 소셜 미디어 이용자들 또한 ‘투표 인증샷’을 비롯한 보다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의 정치적 견해를 표현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에 주목하여, 최근 연구들은 소셜 미디어와 정치 참여의 관계를 집중적으로 조명하고 있다. 그 결과 여러 연구들은 소셜 미디어가 선거 아젠다 형성이나 여론형성 과정, 그리고 선거 결과에 미치는 영향력이 적지 않다고 말한다.
그런데 이런 연구들은 소셜 미디어 이용자들의 정치 참여를 설명하는 데 있어서, 소셜 미디어 특유의 미디어적 특성이 반영된 심리적 요인이나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비롯될 수 있는 요인들을 놓치고 있다. 이런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이 연구는 ‘무엇’이 소셜 미디어 이용자를 정치적 참여에 이르게 하는지를 송신자 효과(sender effect), 인지적 일관성(cognitive consistency) 등의 심리적 요인과 사회적 규범(subjective norm), 동류집단압력(peer group pressure)과 같은 사회적 상호작용 요인들을 토대로 탐색하고자 했다.
이론적 논의에서 이러한 심리적 요인과 사회적 상호작용 요인들이 정치 참여와 어떠한 연관성을 가질 수 있는지를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비판적으로 고찰하였다. 그 결과 이러한 심리적, 사회적 상호작용 요인들이 작동하게 만들 수 있는 소셜 미디어 이용자의 최소한의 개입을 소셜 미디어 상에서 이루어지는 개인의 정치적 견해 표현으로 간주하였다. 그리고 이론적 논의를 바탕으로 소셜 미디어와 정치 참여에 관한 일련의 연구문제와 연구가설을 설정했다.
이를 실증적으로 조사하기 위해 2011년 10월 26일 치루어진 서울시장보궐선거 직후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이상의 논의를 지지하는 일련의 연구문제와 가설을 검증했는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셜 미디어에서 적극적으로 견해를 표현하는 사람은 정치 참여도 활발하게 수행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특히 적극적인 정치적 견해 표현은 인구사회학적 변수를 비롯하여 그동안 선행연구에서 정치 참여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여타 변수들을 통제한 후에도 정치 참여에 의미있는 영향력을 보여주었다.
둘째, 송신자 효과는 정치적 견해 표현과 정치 참여의 관계를 의미있게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치적 견해 표현이 정치 참여에 대한 직접적인 효과 외에도 정치적 겨해 표현을 적극적으로 하는 사람은 스스로의 견해에 대한 영향력을 가시적으로 확인하면서 자기 확신과 자기 설득도 함께 높아질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인지적 일관성 역시 정치적 견해 표현과 정치 참여의 관계를 매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람들이 정치적 견해를 표현함으로써 소셜 미디어에 형성된 자신의 정치적 이미지와 일관되게 행동함을 의미한다.
셋째, 소셜 미디어에서는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타자들의 일반적 규범(주관적 규범)보다 소셜 미디어에서 감지되는 전체적인 여론의 분위기(동류집단압력) 자체가 이용자에게 더욱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소셜 미디어는 이와 같은 동류집단압력이 작용하기 좋은 환경임이 밝혀졌다.
끝으로, 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소셜 미디어에서 자신의 정치적 의사를 표현하는 것은 정치 참여의 단초가 될 수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나아가 소셜 미디어는 자신을 둘러싼 여론을 지각하기 좋은 환경임을 이해할 수 있었다. 특히 이러한 여론 지각이 개인으로부터 더욱 적극적인 참여를 유발시킬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선거 후 언론매체에서는 소셜 미디어가 선거에 미친 영향을 비중있게 다룬다. 실제로 많은 정치인들이 유권자들과 직접 커뮤니케이션하는 소통의 장으로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고 있다. 소셜 미디어가 어느새 정치 커뮤니케이션 채널로서 보편화되고 있음을 방증하는 증거들이다. 소셜 미디어 이용자들 또한 ‘투표 인증샷’을 비롯한 보다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의 정치적 견해를 표현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에 주목하여, 최근 연구들은 소셜 미디어와 정치 참여의 관계를 집중적으로 조명하고 있다. 그 결과 여러 연구들은 소셜 미디어가 선거 아젠다 형성이나 여론형성 과정, 그리고 선거 결과에 미치는 영향력이 적지 않다고 말한다.
그런데 이런 연구들은 소셜 미디어 이용자들의 정치 참여를 설명하는 데 있어서, 소셜 미디어 특유의 미디어적 특성이 반영된 심리적 요인이나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비롯될 수 있는 요인들을 놓치고 있다. 이런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이 연구는 ‘무엇’이 소셜 미디어 이용자를 정치적 참여에 이르게 하는지를 송신자 효과(sender effect), 인지적 일관성(cognitive consistency) 등의 심리적 요인과 사회적 규범(subjective norm), 동류집단압력(peer group pressure)과 같은 사회적 상호작용 요인들을 토대로 탐색하고자 했다.
이론적 논의에서 이러한 심리적 요인과 사회적 상호작용 요인들이 정치 참여와 어떠한 연관성을 가질 수 있는지를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비판적으로 고찰하였다. 그 결과 이러한 심리적, 사회적 상호작용 요인들이 작동하게 만들 수 있는 소셜 미디어 이용자의 최소한의 개입을 소셜 미디어 상에서 이루어지는 개인의 정치적 견해 표현으로 간주하였다. 그리고 이론적 논의를 바탕으로 소셜 미디어와 정치 참여에 관한 일련의 연구문제와 연구가설을 설정했다.
이를 실증적으로 조사하기 위해 2011년 10월 26일 치루어진 서울시장보궐선거 직후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이상의 논의를 지지하는 일련의 연구문제와 가설을 검증했는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셜 미디어에서 적극적으로 견해를 표현하는 사람은 정치 참여도 활발하게 수행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특히 적극적인 정치적 견해 표현은 인구사회학적 변수를 비롯하여 그동안 선행연구에서 정치 참여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여타 변수들을 통제한 후에도 정치 참여에 의미있는 영향력을 보여주었다.
둘째, 송신자 효과는 정치적 견해 표현과 정치 참여의 관계를 의미있게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치적 견해 표현이 정치 참여에 대한 직접적인 효과 외에도 정치적 겨해 표현을 적극적으로 하는 사람은 스스로의 견해에 대한 영향력을 가시적으로 확인하면서 자기 확신과 자기 설득도 함께 높아질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인지적 일관성 역시 정치적 견해 표현과 정치 참여의 관계를 매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람들이 정치적 견해를 표현함으로써 소셜 미디어에 형성된 자신의 정치적 이미지와 일관되게 행동함을 의미한다.
셋째, 소셜 미디어에서는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타자들의 일반적 규범(주관적 규범)보다 소셜 미디어에서 감지되는 전체적인 여론의 분위기(동류집단압력) 자체가 이용자에게 더욱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소셜 미디어는 이와 같은 동류집단압력이 작용하기 좋은 환경임이 밝혀졌다.
끝으로, 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소셜 미디어에서 자신의 정치적 의사를 표현하는 것은 정치 참여의 단초가 될 수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나아가 소셜 미디어는 자신을 둘러싼 여론을 지각하기 좋은 환경임을 이해할 수 있었다. 특히 이러한 여론 지각이 개인으로부터 더욱 적극적인 참여를 유발시킬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주제어
#소셜 미디어, 트위터, 페이스북, 정치적 견해 표현, 송신자 효과, 인지적 일관성, 주관적 규범, 동류집단압력, 정치참여, Social Media, Twitter, facebook, political expression, sender effect, cognitive consistency, subjective norms, peer group pressure, political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심홍진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신문방송학과
지도교수
강상현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i, 149 p.
키워드
소셜 미디어, 트위터, 페이스북, 정치적 견해 표현, 송신자 효과, 인지적 일관성, 주관적 규범, 동류집단압력, 정치참여, Social Media, Twitter, facebook, political expression, sender effect, cognitive consistency, subjective norms, peer group pressure, political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