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부동산 시장은 가격의 변화가 심하고 시장의 자율적인 질서가 원활하게 작동되지 않아, 정부의 규제를 많이 받고 있으며, 다양한 부동산 정책이 사용되고 있는 시장실패의 대표적인 분야라고 할 수 있다.
한국의 경우 국민 자산중 부동산이 80% 정도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높으며, 부동산 정책이 성공적으로 집행되기도 하지만, 때로는 반발과 저항을 불러 일으켰고, 정책의 당초 취지와는 달리 현실에서는 다른 방향으로 작용하기도 하여 부동산 정책의 실패를 초래하기도 하였다. 역대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살펴보면 복지? 문화 등 정부의 다른 정책에 비해 지나치게 잦은 변화를 보여주고 있으며, 부동산 정책이 규제 강화와 완화를 반복하여 왔다.
본 연구는 역대 정부의 부동산 정책의 변동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정책 변동의 요인을 연구해보고자 한다. 한국의 부동산 정책 중에서는 정권의 교체 또는 특정 시기와 상관없이 연속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정책이 있는가 하면, 특정한 정권 또는 특정한 시기에 불쑥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정책이 있다. 아울러 비교적 큰 논란이나 반발 없이 안정적으로 운용되고 있는 부동산 정책이 있는가 하면, 논란과 반발이 많아 잦은 변경과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는 부동산 정책이 있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부동산 정책의 연구 대상으로는 변동의 유형을 네 가지로 구분한 다음 각 유형에 적합한 네 개의 사례를 선별하여 ...
한국의 부동산 시장은 가격의 변화가 심하고 시장의 자율적인 질서가 원활하게 작동되지 않아, 정부의 규제를 많이 받고 있으며, 다양한 부동산 정책이 사용되고 있는 시장실패의 대표적인 분야라고 할 수 있다.
한국의 경우 국민 자산중 부동산이 80% 정도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높으며, 부동산 정책이 성공적으로 집행되기도 하지만, 때로는 반발과 저항을 불러 일으켰고, 정책의 당초 취지와는 달리 현실에서는 다른 방향으로 작용하기도 하여 부동산 정책의 실패를 초래하기도 하였다. 역대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살펴보면 복지? 문화 등 정부의 다른 정책에 비해 지나치게 잦은 변화를 보여주고 있으며, 부동산 정책이 규제 강화와 완화를 반복하여 왔다.
본 연구는 역대 정부의 부동산 정책의 변동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정책 변동의 요인을 연구해보고자 한다. 한국의 부동산 정책 중에서는 정권의 교체 또는 특정 시기와 상관없이 연속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정책이 있는가 하면, 특정한 정권 또는 특정한 시기에 불쑥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정책이 있다. 아울러 비교적 큰 논란이나 반발 없이 안정적으로 운용되고 있는 부동산 정책이 있는가 하면, 논란과 반발이 많아 잦은 변경과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는 부동산 정책이 있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부동산 정책의 연구 대상으로는 변동의 유형을 네 가지로 구분한 다음 각 유형에 적합한 네 개의 사례를 선별하여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변동 유형 및 사례를 설명하면, 불연속적이고 불안정한 정책사례로는 ??토지공개념 3법??, 불연속적이고 안정적인 정책사례로는 ??종합부동산세??, 연속적이고 불안정한 정책사례로는 ??아파트 분양가 규제??, 연속적이고 안정적인 정책사례로는 ??임대주택 건설??이다. 사례연구의 이론적 분석틀은 Sabatier의 정책옹호연합 모형을 기본으로 하고 정책네트워크 이론을 통해 보완하여 부동산 정책이 정책환경, 정책하위체계, 정책네크워크 구조 등이 변화함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내용 및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외적 충격에 의한 정책변동이 대내적 변수에 의한 정책변동 보다는 정책변동이 급진적으로 변함을 알 수 있다. 대외적 충격에 의한 정책변동은 기존 정책과는 단절된 혁신적인 정책변동으로 나타나며, 정책에 대한 논란과 갈등도 심함을 알 수 있다. 반면, 대내적 변수에 의한 정책변동은 기존 정책의 문제점에 대한 정책 수정 또는 정책개선의 형태로 나타나고 정책경쟁에 의한 정책변동으로 정책의 변동이 점진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음을 보여준다.
둘째, 정책네트워크의 구조에 따라 부동산 정책이 안정적인가 또는 불안정적인가로 구분되어진다. 혁신적이고 논란이 많은 정책이라 하더라도 정책네트워크 구조가 협력적으로 되어있으면 동 정책은 일부 완화 등을 거쳐 정책이 지속적으로 유지됨을 알 수 있다. 반면 정책네트워크 구조가 갈등적이고 대립적으로 되어있으면 부동산 정책이 계속 유지되더라도 항상 불안정하고 논란이 심하며 특정한 계기에 의해 언제든지 소멸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정책적 함의를 모색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동산 정책의 잦은 변동은 일시적으로 효과가 있다고 하더라도 정책하위체제간 새력확장을 위한 끊임없는 대립과 갈등을 초래한다. 이러한 갈등과 대립은 국민들로 하여금 부동산 정책에 대한 신뢰성을 저하시키고 언제든지 부동산 정책이 바뀔수 있는 있다는 불심감을 불러일으켜 부동산 정책의 효과를 저하시킨다. 따라서 부동산 정책은 일관성있게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그 효과를 발휘함을 알 수 있다.
둘째, 부동산 정책이 안정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정부부문과 비정부부문의 각 행위자들간 공식적·비공식적 연결통로가 유지되어야 하고, 상호 이익공유가 가능한 관계가 형성되어야 한다. 부동산 정책 도입시 논란과 갈등이 많은 정책이라 하더라도 정부부문과 비정부부문의 각 행위자들간 상호 작용이 활발하고, 상호 이익공유를 형성할 수 있는 관계와 방안이 마련되면 부동산 정책은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다.
셋째, 부동산 정책이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발전되어 나아가기 위해서는 정책행위자간 정책경쟁에 의한 정책의 개선이 필요하다. 한국의 부동산 시장은 대표적인 시장실패의 분야로 부동산 정책에 대해서는 시장 중시론자와 규제 중시론자와의 첨예한 대립과 갈등이 있었고, 부동산 정책은 이익배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정책에 대한 논란이 끊임없이 제기되었으며, 이러한 대립과 갈등은 부동산 정책의 효과를 저하시키고 부동산 시장을 불안정하게 만든다. 이념적이고 이해타산적인 대립과 갈등 보다는 반대집단의 정책이라 하더라도 수용할 수 있는 자세를 갖고 정책경쟁에 의해 보완하고 개선시켜 나아가면 부동산 정책이 발전될 수 있다고 판단된다.
한국의 부동산 시장은 가격의 변화가 심하고 시장의 자율적인 질서가 원활하게 작동되지 않아, 정부의 규제를 많이 받고 있으며, 다양한 부동산 정책이 사용되고 있는 시장실패의 대표적인 분야라고 할 수 있다.
한국의 경우 국민 자산중 부동산이 80% 정도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높으며, 부동산 정책이 성공적으로 집행되기도 하지만, 때로는 반발과 저항을 불러 일으켰고, 정책의 당초 취지와는 달리 현실에서는 다른 방향으로 작용하기도 하여 부동산 정책의 실패를 초래하기도 하였다. 역대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살펴보면 복지? 문화 등 정부의 다른 정책에 비해 지나치게 잦은 변화를 보여주고 있으며, 부동산 정책이 규제 강화와 완화를 반복하여 왔다.
본 연구는 역대 정부의 부동산 정책의 변동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정책 변동의 요인을 연구해보고자 한다. 한국의 부동산 정책 중에서는 정권의 교체 또는 특정 시기와 상관없이 연속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정책이 있는가 하면, 특정한 정권 또는 특정한 시기에 불쑥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정책이 있다. 아울러 비교적 큰 논란이나 반발 없이 안정적으로 운용되고 있는 부동산 정책이 있는가 하면, 논란과 반발이 많아 잦은 변경과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는 부동산 정책이 있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부동산 정책의 연구 대상으로는 변동의 유형을 네 가지로 구분한 다음 각 유형에 적합한 네 개의 사례를 선별하여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변동 유형 및 사례를 설명하면, 불연속적이고 불안정한 정책사례로는 ??토지공개념 3법??, 불연속적이고 안정적인 정책사례로는 ??종합부동산세??, 연속적이고 불안정한 정책사례로는 ??아파트 분양가 규제??, 연속적이고 안정적인 정책사례로는 ??임대주택 건설??이다. 사례연구의 이론적 분석틀은 Sabatier의 정책옹호연합 모형을 기본으로 하고 정책네트워크 이론을 통해 보완하여 부동산 정책이 정책환경, 정책하위체계, 정책네크워크 구조 등이 변화함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내용 및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외적 충격에 의한 정책변동이 대내적 변수에 의한 정책변동 보다는 정책변동이 급진적으로 변함을 알 수 있다. 대외적 충격에 의한 정책변동은 기존 정책과는 단절된 혁신적인 정책변동으로 나타나며, 정책에 대한 논란과 갈등도 심함을 알 수 있다. 반면, 대내적 변수에 의한 정책변동은 기존 정책의 문제점에 대한 정책 수정 또는 정책개선의 형태로 나타나고 정책경쟁에 의한 정책변동으로 정책의 변동이 점진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음을 보여준다.
둘째, 정책네트워크의 구조에 따라 부동산 정책이 안정적인가 또는 불안정적인가로 구분되어진다. 혁신적이고 논란이 많은 정책이라 하더라도 정책네트워크 구조가 협력적으로 되어있으면 동 정책은 일부 완화 등을 거쳐 정책이 지속적으로 유지됨을 알 수 있다. 반면 정책네트워크 구조가 갈등적이고 대립적으로 되어있으면 부동산 정책이 계속 유지되더라도 항상 불안정하고 논란이 심하며 특정한 계기에 의해 언제든지 소멸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정책적 함의를 모색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동산 정책의 잦은 변동은 일시적으로 효과가 있다고 하더라도 정책하위체제간 새력확장을 위한 끊임없는 대립과 갈등을 초래한다. 이러한 갈등과 대립은 국민들로 하여금 부동산 정책에 대한 신뢰성을 저하시키고 언제든지 부동산 정책이 바뀔수 있는 있다는 불심감을 불러일으켜 부동산 정책의 효과를 저하시킨다. 따라서 부동산 정책은 일관성있게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그 효과를 발휘함을 알 수 있다.
둘째, 부동산 정책이 안정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정부부문과 비정부부문의 각 행위자들간 공식적·비공식적 연결통로가 유지되어야 하고, 상호 이익공유가 가능한 관계가 형성되어야 한다. 부동산 정책 도입시 논란과 갈등이 많은 정책이라 하더라도 정부부문과 비정부부문의 각 행위자들간 상호 작용이 활발하고, 상호 이익공유를 형성할 수 있는 관계와 방안이 마련되면 부동산 정책은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다.
셋째, 부동산 정책이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발전되어 나아가기 위해서는 정책행위자간 정책경쟁에 의한 정책의 개선이 필요하다. 한국의 부동산 시장은 대표적인 시장실패의 분야로 부동산 정책에 대해서는 시장 중시론자와 규제 중시론자와의 첨예한 대립과 갈등이 있었고, 부동산 정책은 이익배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정책에 대한 논란이 끊임없이 제기되었으며, 이러한 대립과 갈등은 부동산 정책의 효과를 저하시키고 부동산 시장을 불안정하게 만든다. 이념적이고 이해타산적인 대립과 갈등 보다는 반대집단의 정책이라 하더라도 수용할 수 있는 자세를 갖고 정책경쟁에 의해 보완하고 개선시켜 나아가면 부동산 정책이 발전될 수 있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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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훈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행정학과
지도교수
이은국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x, 172 p.
키워드
부동산 정책,
정책변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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