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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제품디자인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 가치와 디자인 평가를 중심으로― 가 영 명 동명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제품디자인이 기업 경영의 화두로 부각되면서, 마케팅의 핵심전략으로 주목받고 있다. 소비자가 제품을 평가하는 기준에는 품질, 가격, 브랜드 등 다양한 요인들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제품디자인이 주목받는 기준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는 소비자들의 감성 니즈(needs)가 증가하고 있고, 또 가격이나 품질보다 디자인이 제품선택의 중요한 판단기준이 되고 있는 경향에 따른 것으로 보여진다. 본 연구는 제품디자인이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고찰하기 위해서 소비자 가치 추구 그리고 디자인 평가의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대한 상호작용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하였다. 가설 1에서는 제품디자인 지각과 소비자 가치의 상호작용을 고찰하였다. 검증결과 제품 디자인, 소비자 가치는 소비자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전조사를 통해 쾌락적, 실용적 그리고 친숙한 제품들을 선정하였으며 광고를 제작하여 효과를 고찰하였다. 디자인 지각은 외관 디자인 지각과 사용편리성 디자인 지각으로 구분하였고 소비자 가치는 제품들에 대한 쾌락적 가치와 실용적 가치로 구분하였다. 검증결과 외관디자인 지각이 제시되는 경우는, 실용적 가치보다 쾌락적 가치가 소비자 구매의도에 더욱 많은 영향을 미쳤으며 사용편리성 디자인 지각이 제시되는 경우는 쾌락적 가치보다 실용적 가치가 소비자 구매의도에 더욱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2에서는 제품디자인 지각과 디자인 평가의 상호작용을 고찰하였다. 검증결과 제품디자인, 디자인 평가는 소비자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전조사를 통해 ...
저자 | 가영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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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동명대학교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경영학과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vi, 73 p. |
키워드 | 제품디자인 소비자 가치 디자인 평가 구매의도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75473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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