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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자고속도로 서비스의 성과평가 연구 : 재정고속도로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ervice Performance Evaluation of Privately Funded Expressway : Focused on Comparison with Publicly Funded Expressway 원문보기


박승갑 (경원대학교 일반대학원 행정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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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민간투자 방식에 의해 제공되는 고속도로 서비스를 공급방식의 효율성과 서비스 자체의 품질이라는 차원에서 재정투자 고속도로와 비교하여 분석하는 것을 주된 내용으로 하고 있다. 현재 민자고속도로는 1994년 민자유치촉진법 제정과 2004년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으로의 개정과정을 거치면서 양적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반면 이러한 공급방식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성과의 측정이나 평가에 대한 이론적 연구는 부족한 현실이다. 특히 고속도로라는 특정 사회간접자본시설에 대한 효율성과 생산성 평가는 더욱 그러하다. 위와 같은 맥락에서 출발한 본 연구는 다음의 몇 가지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는 과정을 통해서 민자고속도로 서비스와 관련된 다양한 실증적 결과를 밝히고 정책적 함의를 제시하고 있다. 먼저 정부가 민간투자를 활용하여 고속도로 서비스를 공급하는 것이 기존의 직접공급 방식보다 효율성과 서비스 품질의 측면에서 더 좋은 성과를 도출하는가에 대한 연구이다. 이러한 질문에 대해 실증적으로 재정고속도로가 민자고속도로에 비해 분명히 높은 성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고속도로 운영의 상대적 효율성을 나타내는 DEA에서 재정고속도로가 민자고속도로 보다 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고 이용객이 느끼는 서비스 품질과 만족도 분석에서도 재정고속도로가 민자고속도로에 비해 비교 우위에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고객의 충성도를 나타내는 지표인 ‘재이용 의도’와 ‘주위에의 권장 의도’ 역시 재정고속도로가 민자고속도로에 비해 높게 평가되었다. 다음으로 고속도로 서비스의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무엇인가에 대한 분석을 통해 매출액과 통행량이 주요한 요인임을 밝히고 있다. 이러한 두 요소는 영리성 유무에 따라 매출액과 통행량으로 구분될 뿐 실제 그 내용에서는 동일한 산출의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운영방식도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볼 수 있다. 즉 영리기관일 경우 영리기관이 아닌 경우에 비해 효율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아울러 고속도로 서비스의 성과에 대한 영향요인을 밝히기 위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compares and analyses between publicly-funded expressways and privately-funded expressways in terms of the efficiency of providing service and the quality of service. Privately-funded expressways have been steadily increasing in quantity since the enactment of the Private Capital Induc...

주제어

#고속도로 서비스 민간투자 성과평가 자료포락분석 서브퀄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승갑
학위수여기관 경원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행정학과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120p
키워드 고속도로 서비스 민간투자 성과평가 자료포락분석 서브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79337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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