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회는 결혼 및 노동력 제공을 이유로 한 이주의 증가로 인해 인종, 종족, 문화적 다양성이 심화되고 있으며,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공존하는 다문화사회로 변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에는 주목하지 않았던 인종차별 및 이주민의 권리와 관련된 새로운 양상의 인권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으며 국가에서도 관심을 갖고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2007년 유엔 인종차별철폐위원회의 권고처럼 현재 우리 사회 내의 인권 의식은 매우 ...
한국 사회는 결혼 및 노동력 제공을 이유로 한 이주의 증가로 인해 인종, 종족, 문화적 다양성이 심화되고 있으며,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공존하는 다문화사회로 변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에는 주목하지 않았던 인종차별 및 이주민의 권리와 관련된 새로운 양상의 인권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으며 국가에서도 관심을 갖고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2007년 유엔 인종차별철폐위원회의 권고처럼 현재 우리 사회 내의 인권 의식은 매우 낮은 편이며, 학교에서의 인권 교육 또한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인권교육의 문제점과 필요성을 인식하고 인권교육 중에서도 인종차별철폐 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학습 방법을 모색하게 되었으며, 이를 위해 사회적관점취득 방법을 적용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중점적으로 제시한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선행연구의 문헌분석을 통하여 인권교육의 필요성 및 이론적 근거를 찾고, 사회적 관점취득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제시한다. 둘째, 인권교육의 필수적인 내용요소를 추출하여 사회적 관점취득에 기초한 인종차별철폐교육 프로그램으로 체계화하여 효과적인 교수-학습 과정안을 구안한다. 셋째, 인종차별철폐교육 교수-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학습자료를 개발하여 적용한다. 넷째, 구안된 과정안으로 실제 수업을 수행하여 얻어진 학생의 학습활동 결과물 및 소감문, 설문을 분석하여 수업전후의 사고변화를 비교해봄으로써 사회적 관점취득이 인종차별철폐교육에 미치는 효과성을 분석한다. 이와 같은 연구 내용을 해결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국내․외 사례를 중심으로 한 인종차별철폐 수업을 2차에 걸쳐 실시하였다. 인종이라는 개념은 ‘물리적 특성에 기초해서 사회적으로 규정된 집단’으로 정의되는데 이는 생물학적으로 인종을 구분함이 무의미함을 알 수 있게 해 준다. 제국주의의 산물이자 정복의 수단으로 이용되었던 인종주의는 사회화를 통하여 세대 간에 학습되고 전승되어 왔으며, 인종주의 이데올로기가 국가의 이데올로기로 자리 잡는 경우 유대인 학살 등과 끔찍한 결과를 초래해 왔다는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 이에 학교에서의 인권 교육과 인종차펼철폐교육의 필요성이 있다. 인종차별철폐교육의 중요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종차별철폐교육을 통해서 다양한 인종, 종족,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는 사회를 만들 수 있다. 둘째, 다문화사회로 급변하는 사회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를 민주적으로 해결해 나아가는데 기여할 수 있다. 셋째, 학교 내 인권 의식 개선에 기여하고, 인권을 침해하는 다양한 문제를 바로보고 해결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넷째, 학생의 인권의식 향상 및 민주시민의 자질 향상에 기여할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타인의 관점에서 사회 현상을 이해하고 소수자를 이해하는 사회적관점취득의 방법이 인종차별철폐 교육에 효과적이라 판단되었다. 사회적관점취득 방법을 이용한 수업의 학습단계는 특정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선입견을 점검하는 출발점 확인 단계, 본 수업을 위한 주제와 사례를 제시하기 위해 읽기자료, 동영상 자료, 사진자료를 제시하는 안내단계, 다른 이의 사고와 감정 속으로 들어가는 공감단계, 타자의 관점과 입장이 되는 역할취득 단계, 수업에 대한 추상적·체계적 사고 단계, 수업에 대한 소감과 느낌을 정리하는 반성 및 일반화 단계가 일반적인 절차이며, 이 중 가장 핵심이 되는 단계는 공감단계와 역할취득 단계이다. 2007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과 2007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인권 및 인종차별 관련 내용을 분석한 후, 사회적관점취득 방법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이를 토대로 인종차별철폐 수업을 2차에 걸쳐 진행하였다. 수업의 결과를 분석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관점취득의 방법을 적용한 인종차별철폐 수업이 학생들에게 인종차별문제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는데 효과적이었다. 둘째, 국내의 인종차별문제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이 크게 높아졌다. 셋째, 인종차별문제에 대한 지식이 늘었으며, 인종차별에 대한 문제의식이 많이 생기게 되었다. 셋째, 인종차별을 당하는 사람들의 입장을 더욱 많이 이해하게 되었다. 다섯째, 국내의 인종차별금지법 제정의 필요성과 학교 교육에서의 인종차별철폐 수업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이상의 논의를 바탕으로 할 때 본 논문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사회로의 변동에 맞게 2007 개정 교육과정에 인권과 관련된 내용이 많이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사회적 관점취득의 방법이 국내․외 인종차별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고 인종차별철폐를 위한 인식을 개선시키는 데 효과적이었다. 학생들은 수업을 통해 인종차별문제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었으며, 인종차별문제의 해결을 위한 국가적인 노력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었다. 셋째, 학생들의 수업 소감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인권의식을 신장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학교 인권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넷째, 수업을 통해 교사와 학
한국 사회는 결혼 및 노동력 제공을 이유로 한 이주의 증가로 인해 인종, 종족, 문화적 다양성이 심화되고 있으며,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공존하는 다문화사회로 변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에는 주목하지 않았던 인종차별 및 이주민의 권리와 관련된 새로운 양상의 인권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으며 국가에서도 관심을 갖고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2007년 유엔 인종차별철폐위원회의 권고처럼 현재 우리 사회 내의 인권 의식은 매우 낮은 편이며, 학교에서의 인권 교육 또한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인권교육의 문제점과 필요성을 인식하고 인권교육 중에서도 인종차별철폐 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학습 방법을 모색하게 되었으며, 이를 위해 사회적관점취득 방법을 적용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중점적으로 제시한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선행연구의 문헌분석을 통하여 인권교육의 필요성 및 이론적 근거를 찾고, 사회적 관점취득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제시한다. 둘째, 인권교육의 필수적인 내용요소를 추출하여 사회적 관점취득에 기초한 인종차별철폐교육 프로그램으로 체계화하여 효과적인 교수-학습 과정안을 구안한다. 셋째, 인종차별철폐교육 교수-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학습자료를 개발하여 적용한다. 넷째, 구안된 과정안으로 실제 수업을 수행하여 얻어진 학생의 학습활동 결과물 및 소감문, 설문을 분석하여 수업전후의 사고변화를 비교해봄으로써 사회적 관점취득이 인종차별철폐교육에 미치는 효과성을 분석한다. 이와 같은 연구 내용을 해결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국내․외 사례를 중심으로 한 인종차별철폐 수업을 2차에 걸쳐 실시하였다. 인종이라는 개념은 ‘물리적 특성에 기초해서 사회적으로 규정된 집단’으로 정의되는데 이는 생물학적으로 인종을 구분함이 무의미함을 알 수 있게 해 준다. 제국주의의 산물이자 정복의 수단으로 이용되었던 인종주의는 사회화를 통하여 세대 간에 학습되고 전승되어 왔으며, 인종주의 이데올로기가 국가의 이데올로기로 자리 잡는 경우 유대인 학살 등과 끔찍한 결과를 초래해 왔다는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 이에 학교에서의 인권 교육과 인종차펼철폐교육의 필요성이 있다. 인종차별철폐교육의 중요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종차별철폐교육을 통해서 다양한 인종, 종족,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는 사회를 만들 수 있다. 둘째, 다문화사회로 급변하는 사회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를 민주적으로 해결해 나아가는데 기여할 수 있다. 셋째, 학교 내 인권 의식 개선에 기여하고, 인권을 침해하는 다양한 문제를 바로보고 해결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넷째, 학생의 인권의식 향상 및 민주시민의 자질 향상에 기여할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타인의 관점에서 사회 현상을 이해하고 소수자를 이해하는 사회적관점취득의 방법이 인종차별철폐 교육에 효과적이라 판단되었다. 사회적관점취득 방법을 이용한 수업의 학습단계는 특정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선입견을 점검하는 출발점 확인 단계, 본 수업을 위한 주제와 사례를 제시하기 위해 읽기자료, 동영상 자료, 사진자료를 제시하는 안내단계, 다른 이의 사고와 감정 속으로 들어가는 공감단계, 타자의 관점과 입장이 되는 역할취득 단계, 수업에 대한 추상적·체계적 사고 단계, 수업에 대한 소감과 느낌을 정리하는 반성 및 일반화 단계가 일반적인 절차이며, 이 중 가장 핵심이 되는 단계는 공감단계와 역할취득 단계이다. 2007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과 2007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인권 및 인종차별 관련 내용을 분석한 후, 사회적관점취득 방법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이를 토대로 인종차별철폐 수업을 2차에 걸쳐 진행하였다. 수업의 결과를 분석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관점취득의 방법을 적용한 인종차별철폐 수업이 학생들에게 인종차별문제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는데 효과적이었다. 둘째, 국내의 인종차별문제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이 크게 높아졌다. 셋째, 인종차별문제에 대한 지식이 늘었으며, 인종차별에 대한 문제의식이 많이 생기게 되었다. 셋째, 인종차별을 당하는 사람들의 입장을 더욱 많이 이해하게 되었다. 다섯째, 국내의 인종차별금지법 제정의 필요성과 학교 교육에서의 인종차별철폐 수업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이상의 논의를 바탕으로 할 때 본 논문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사회로의 변동에 맞게 2007 개정 교육과정에 인권과 관련된 내용이 많이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사회적 관점취득의 방법이 국내․외 인종차별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고 인종차별철폐를 위한 인식을 개선시키는 데 효과적이었다. 학생들은 수업을 통해 인종차별문제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었으며, 인종차별문제의 해결을 위한 국가적인 노력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었다. 셋째, 학생들의 수업 소감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인권의식을 신장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학교 인권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넷째, 수업을 통해 교사와 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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