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익광고를 활용한 한국어 의사소통능력 향상 수업 방안 원문보기


척전 (공주대학교 한국어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실생활에서 쉽게 접하는 대중매체의 하나인 공익광고를 활용하여 Canale & Swain(1980)의 이론을 착용하여 한국어 학습자의 의사소통능력을 효율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수업 방안을 모색하고, 모범적인 교수-학습안을 제시하였다. Canale & Swain(1980)은 언어학적 차원에서 의사소통능력을 문법적 능력, 사회언어학적 능력, 담화능력, 전략적 능력 등 4개 하위 구성 요소로 세분화하였다. 그리고 제2언어교육에서 의사소통능력이 향상되려면 이 네 가지 구성 요소는 서로 보완되어 유기적 관계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하였다. 공익광고는 다양한 사회·문화·언어적 함의를 담고 있고 그 시대의 언어상과 사회상을 가장 사실적으로 드러내는 매체다. 공익광고는 한국 사회 배경에 관한 이해를 돕고 실제 사회 맥락에서 사용되는 언어를 보여줄 수 있다. 이 논문은 먼저 Ⅱ장에서 논문의 주요 주제어인 ‘의사소통능력’과 ‘공익광고’에 대해서 이론적으로 고찰하였다. 제1절에서는 Canale & Swain(1980)의 4요소 이론에 따라서 한국어 의사소통능력을 향상할 때 문법적 능력, 사회언어학적 능력, 담화능력, 전략적 능력 등 네 가지 능력을 모두 습득 되어야 한다는 것을 밝혔다. 그리고 의사소통능력의 정의, 의사소통능력의 4요소의 의미,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의 특징, 의사소통능력 수업의 진행 과정 등을 설명하였다. 또한 Rivers(1981)는 언어와 함께 언어가 속한 문화도 학습해야 한다는 이론을 토대로 한국어를 학습할 때도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하다는 것을 도출하였다. 제2절에서는 공익광고에 대해서 이론적으로 접근하였다. 우선 공익광고와 상품광고의 차이를 분별하였고 이 논문에서 선택적으로 사용된 KOBACO 공익광고의 우수성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공익광고의 교육적 가치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밝혔다. 첫째, 공익광고는 정확한 한국어 발음 교육이 가능하다. 둘째, 공익광고는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의 적절한 언어 사용 교육이 가능하다. 셋째, 공익광고는 학습을 교실 안에서 교실 밖으로 연장 시키는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넷째, 공익광고는 한국 사회와 한국 실생활 문화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된다. 다섯째, 공익광고를 통해서 한국 사회의 관심 이슈와 이슈 변화의 흐름을 알 수 있다. 여섯째, 공익광고는 학습자의 흥미와 학습 집중도를 유지할 수 있다. 일곱째, 공익광고는 대체로 30초를 넘지 않아서 길이가 짧고 별도의 편집 과정 없이 바로 수업에 적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국어 교제와의 연계도 가능하다. 여덟째, 공익광고는 건전한 시민의식 형성과 인성교육이 가능하다. Ⅲ장에서는 본격적으로 Canale & Swain(1980)이 제시한 네 가지 의사소통 능력을 중심으로 공익광고를 활용해서 학습자의 한국어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수업 방안 및 교수-학습안을 모색하였다. 먼저, 제1절에서는 ‘문법적 능력’을 향상시키는 수업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문법적 능력은 문법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문법 규칙에 맞게 단어나 문장을 사용하는 능력이다. 문법적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거의 모든 공익광고의 활용이 가능하나 이 논문에서는 2012년에 방송된 ‘그런 애가 없습니다’, 2011년에 방송된 ‘공정경쟁’과 ‘가족 사랑의 날’, 2009년에 방송된 ‘녹색혁명’ 등을 선택해서 이들을 일반 어휘, 직업어, 친족어, 문법 ‘고’를 가르치는 데 좋은 보조 자료로 활용하는 법을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공익광고 ‘공정경쟁’을 활용해서 “직업어”의 사용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교수-과정안을 마련하였다. 공익광고 ‘공정경쟁’의 캡처 사진을 제시함으로써 조종사, 관리소장, 제빵사, 연구원 등 직업을 가르쳐 주고 보조 자료를 통해서 개그맨, 공무원, 변호사, 요리사, 디자이너, 소방관 등 기타 직업을 간단한 설명과 함께 알려주었다. 그리고 문법적 능력 향상 수업을 Celce-Murcia와 Hills(1988)가 제시한 수업 모형을 착용하여 4개의 단계로 진행하였다. 제2절에서는 ‘사회언어학적 능력’을 향상시키는 수업을 검토해 보았다. 원활한 한국어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문법적 능력 못지않게 사회적 문맥 및 상황적 문맥을 이해하는 사회언어학적 능력도 중요하다. 2011년에 방송된 공익광고 ‘못된 음식 문화’, 2005년에 방송된 공익광고 ‘가족’, 그리고 2010년 방송된 공익광고 ‘우리의 관심이 필요한 사람’ 등을 활용해서 학생들에게 다양한 억양의 사용, 존댓말, 큰 소리로 말할 때와 속삭여야 할 때 등 사회언어학적 능력을 가르칠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공익광고 ‘음주운전’을 활용해서 모범적인 교수-과정안을 고안하였다. 식당에서 회사원들이 사장님에게 말하는 장면을 제시함으로써 실생활에서 존댓말 사용의 중요성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학생들로 하여금 사장과 직원, 할아버지와 손자, 선생님과 학생 등 역을 맡아 역할극을 하게 함으로서 존댓말의 사용을 실제로 경험하게 하였다. 제3절에서는 ‘담화능력’을 향상시키는 수업에 대해서 검토해 보았다. 대화 참여자들이 서로의 담화 방식을 잘 못 해석할 때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随着韩国流行文化的盛行,中国人学习韩国语的热情也日益高涨。据中国韩国语教育研究学会会长金秉运透露,2011年,设立了韩国语系的中国大学共有204所,在校学生人数已然超过...

학위논문 정보

저자 척전
학위수여기관 공주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어교육학과
지도교수 송재일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ⅳ, 65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5281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