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토리 맵(Story map)을 활용한 읽기전략이 유아의 이야기 내용이해력과 회상능력 및 읽기태도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Story Map on Young Children's Reading Comprehension, and Reading Attitude. 원문보기


이명진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학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스토리 맵(Story map)을 활용한 읽기전략이 유아의 이야기 내용이해력, 회상능력 및 읽기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스토리 맵을 활용한 읽기전략이 유아의 이야기 내용이해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2. 스토리 맵을 활용한 읽기전략이 유아의 이야기 회상능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3. 스토리 맵을 활용한 읽기전략이 유아의 읽기태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한 S유치원과 J유치원의 만 5세 60명으로, 실험집단 30명(남 15명, 여 15명)과 통제집단 30명(남 15명, 여 15명)이다. 본 연구는 2012년 3월 19일부터 4월 30일까지 6주 동안 실시하였다. 진행과정은 1주간의 사전검사, 4주간의 실험처치, 1주간의 사후검사로 이루어졌으며, 4주간의 실험처치는 매주 2회씩 8회 실시하였다.
본 연구도구는 이경우, 장영희, 이차숙, 노영희, 현은자(1997)의 연구를 바탕으로 정혜연(2011)이 설계한 그림책 평가표를 기준으로 선정한 그림책 10권과 그림책 이야기 내용을 바탕으로 제작한 스토리 맵을 사용하였다. 또한 유아의 이야기 내용이해력을 측정하기 위해 이경열, 김명순(2004)에 의해 ...

주제어

#스토리 맵 이야기 내용이해력 이야기 회상능력 읽기태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명진
학위수여기관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학
지도교수 강은주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102
키워드 스토리 맵 이야기 내용이해력 이야기 회상능력 읽기태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605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