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술교육프로그램에 따른 중학생의 자아개념 및 집중력 향상 효과 연구 : 소조표현활동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오세은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소조표현활동 미술교육프로그램이 긍정적 자아개념과 집중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 구체적으로, 소조표현활동 미술교육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이를 적용한 후, 중학생의 자아개념, 집중력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시내 소재 A 공립 중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인 중학생들로서, 실험집단 1개반 30명, 통제집단 1개반 30명으로 구성하였으며, 실험집단에게는 미술교과시간을 이용하여 본 연구의 소조표현활동 미술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하고, 통제집단은 교과서 진도내용에 준한 회화 및 감상활동을 중심으로 일반적인 수업을 실시하였다. 소조표현활동 미술교육프로그램 수업을 받은 집단과 전통적 수업을 받은 집단이 주의집중력에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는지에 대한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주의집중력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독립표본 t-test로 분석하고, 하위요소들 간의 상관관계 값을 구하기 위하여 다변량분석(MANOVA)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소조표현활동 미술교육프로그램 수업을 적용한 실험집단(M=59.93)과 통제집단(M=48.90)의 평균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F(1.78)=19.934, p<.001). 또한 하위 영역인 선택적 주의력(F(1.78)=16.376, p<.001), 자기통제력(F(1.78)=7.209, p<.01), 지속적 주의력(F(1.78)=20.482, p<.001)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Hotelling's Trace가 (F(1. 78) = 475.779, p<.001)이므로 하위 영역들 간에 전체적으로 상호 영향력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소조표현활동 미술교육프로그램 수업은 중학생들의 주의집중력을 증진시키고 스스로를 통제하는 의지를 높이는데 효과적이라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두 번째로, 소조표현활동 미술교육프로그램 수업을 받은 집단과 전통적 수업을 받은 집단이 자아개념에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낼 것인지에 대한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자아개념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 한 후, 그 결과를 독립표본 t-test를 실시하고, 하위요소들 간의 상관관계 값을 구하기 위하여 다변량분석(MANOVA)을 실시하였다. 검증 결과, 소조표현활동 미술교육프로그램 수업을 적용한 실험집단(M=13.58)과 통제집단(M=11.73)의 전체 평균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F(1.78) = 11.445, p<.01). 또한, 하위 영역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shows the modeling expressive activities are how to effect to middle school student’s self-conception and improving concentration. Beforehand, we search for the cause what makes positive-self-conception and improving concentration for art education program with modeling expressive acti...

주제어

#미술교육 중학생 소조표현 자아개념 주의집중력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세은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미술교육전공
지도교수 임선희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ⅴ, 75 p.
키워드 미술교육 중학생 소조표현 자아개념 주의집중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6198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