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국내에서 앵커의 설계 시 많이 인용되는 극한마찰저항 값은 1970 ~ 1980년대에 국외에서 이론적 고찰과 시험을 수행하여 발표된 연구 결과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현재에는 새로운 개념의 앵커들이 많이 개발되고 시공 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국외의 연구 자료를 사용할 때에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따라서, 새로운 방식의 앵커와 국내의 지반 조건에 적합한 설계법 및 거동특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통상적인 마찰형 앵커와 달리 지압형 앵커의 경우, 외국에서는 이미 그 유효성에 대한 인식이 널리 퍼져있으며, 각국의 지반조건에 적합한 설계법이 개발되어 있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이러한 연구가 미진한 실정이며, 따라서 지압형 앵커의 설계 및 거동 특성에 대한 연구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취지로 국내 지반조건에 맞는 SA앵커의 설계이론에 대해서 소개하고, 현장인발시험 및 FLAC 2D 프로그램을 이용한 수치해석결과의 비교․분석을 통해서 SA앵커의 거동특성을 기존 일반 마찰형 앵커와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SA앵커의 경우, 앵커 주변 암반에 정착되기 위해서 초기 변위가 수반되며, 이후 하중에 대해서는 앵커 두부의 하중-변위관계가 거의 선형을 나타냄을 확인할 수 있었고, 현장인발시험 및 수치해석을 실시한 결과, 일반 마찰형 ...
현재 국내에서 앵커의 설계 시 많이 인용되는 극한마찰저항 값은 1970 ~ 1980년대에 국외에서 이론적 고찰과 시험을 수행하여 발표된 연구 결과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현재에는 새로운 개념의 앵커들이 많이 개발되고 시공 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국외의 연구 자료를 사용할 때에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따라서, 새로운 방식의 앵커와 국내의 지반 조건에 적합한 설계법 및 거동특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통상적인 마찰형 앵커와 달리 지압형 앵커의 경우, 외국에서는 이미 그 유효성에 대한 인식이 널리 퍼져있으며, 각국의 지반조건에 적합한 설계법이 개발되어 있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이러한 연구가 미진한 실정이며, 따라서 지압형 앵커의 설계 및 거동 특성에 대한 연구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취지로 국내 지반조건에 맞는 SA앵커의 설계이론에 대해서 소개하고, 현장인발시험 및 FLAC 2D 프로그램을 이용한 수치해석결과의 비교․분석을 통해서 SA앵커의 거동특성을 기존 일반 마찰형 앵커와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SA앵커의 경우, 앵커 주변 암반에 정착되기 위해서 초기 변위가 수반되며, 이후 하중에 대해서는 앵커 두부의 하중-변위관계가 거의 선형을 나타냄을 확인할 수 있었고, 현장인발시험 및 수치해석을 실시한 결과, 일반 마찰형 앵커 공법에 비하여 SA앵커는 인발저항력이 크게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SA앵커의 경우, 국내 암반에 설치 시 앵커와 앵커 사이에 존재하는 암반의 인장파괴에 대한 검토, 앵커체의 인장강도에 대한 검토의 두 가지를 통하여 앵커의 설치간격 및 매설심도를 결정할 수 있으며, 기존문헌검토, 현장인발시험 및 수치해석을 통하여 앵커와 앵커 사이 암반의 인장파괴에 대한 검토, packergrouting 길이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지게 되면, 암반 내부에서의 인발력에 대한 파괴가능성은 없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이 SA앵커가 기존의 마찰형 앵커보다 지반보강 효과가 뛰어나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추후 지압형 앵커의 지압력에 대한 메카니즘을 규명하고 한계평형해석 시에도 지압력을 반영할 수 있도록 지압형 앵커의 새로운 설계법 연구에 중요한 자료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현재 국내에서 앵커의 설계 시 많이 인용되는 극한마찰저항 값은 1970 ~ 1980년대에 국외에서 이론적 고찰과 시험을 수행하여 발표된 연구 결과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현재에는 새로운 개념의 앵커들이 많이 개발되고 시공 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국외의 연구 자료를 사용할 때에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따라서, 새로운 방식의 앵커와 국내의 지반 조건에 적합한 설계법 및 거동특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통상적인 마찰형 앵커와 달리 지압형 앵커의 경우, 외국에서는 이미 그 유효성에 대한 인식이 널리 퍼져있으며, 각국의 지반조건에 적합한 설계법이 개발되어 있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이러한 연구가 미진한 실정이며, 따라서 지압형 앵커의 설계 및 거동 특성에 대한 연구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취지로 국내 지반조건에 맞는 SA앵커의 설계이론에 대해서 소개하고, 현장인발시험 및 FLAC 2D 프로그램을 이용한 수치해석결과의 비교․분석을 통해서 SA앵커의 거동특성을 기존 일반 마찰형 앵커와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SA앵커의 경우, 앵커 주변 암반에 정착되기 위해서 초기 변위가 수반되며, 이후 하중에 대해서는 앵커 두부의 하중-변위관계가 거의 선형을 나타냄을 확인할 수 있었고, 현장인발시험 및 수치해석을 실시한 결과, 일반 마찰형 앵커 공법에 비하여 SA앵커는 인발저항력이 크게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SA앵커의 경우, 국내 암반에 설치 시 앵커와 앵커 사이에 존재하는 암반의 인장파괴에 대한 검토, 앵커체의 인장강도에 대한 검토의 두 가지를 통하여 앵커의 설치간격 및 매설심도를 결정할 수 있으며, 기존문헌검토, 현장인발시험 및 수치해석을 통하여 앵커와 앵커 사이 암반의 인장파괴에 대한 검토, packer grouting 길이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지게 되면, 암반 내부에서의 인발력에 대한 파괴가능성은 없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이 SA앵커가 기존의 마찰형 앵커보다 지반보강 효과가 뛰어나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추후 지압형 앵커의 지압력에 대한 메카니즘을 규명하고 한계평형해석 시에도 지압력을 반영할 수 있도록 지압형 앵커의 새로운 설계법 연구에 중요한 자료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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