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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Neo-DBAE에 의한 중학교 미술교육과정 연구 원문보기


윤별님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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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우리의 삶은 수많은 정보의 홍수와 다양한 시각적인 환경에 노출되어 있다. 또한 세계 각국의 문화들이 우리의 사회에 빠르게 유입되는 세계화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에 가장 중요한 미술교육의 역할은 시각적 문해력(文解力, visual literacy)을 통한 시각 이미지의 이해와 상호소통 능력, 미적 감수성의 함양, 다른 문화의 유입에 대한 포용력을 길러주는 것이다. 이러한 논의의 중심에 Neo-DBAE 미술이론 있다. Neo-DBAE는 학문중심 교육과정 개혁운동으로 등장한 DBAE의 이론적 확장의 개념으로 1980년부터 게티센터(The Getty Education institute for the Arts)를 중심으로 활발하게 논의 되어왔으며 현재도 그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국외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Neo-DBAE에 대한 논의가 국내에서는 DBAE의 수준에 머물러 있는 실정이다. 단편적으로 한 학술연구정보서비스 통합 검색창에 DBAE를 주제어로 논문을 검색해 보면 학위논문 231편, 국내학술논문지 76편이 검색되지만, Neo-DBAE를 주제어로 논문을 검색해 보면 학위논문 13편, 국내학술지 2편 정도가 검색되는 수준에 머물러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국내의 Neo-DBAE에 대한 인식의 정도를 확장하고자 Neo-DBAE의 이론적 개념의 기틀을 다지는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또한 우리나라 미술 교육과정과 Neo-DBAE의 영향관계를 분석하고 앞으로 나아갈 미술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Ⅱ장에서는 첫째로 Neo-DBAE의 전신인 DBAE의 개념과 등장 배경 및 특징과 이론이 적용된 후 나타난 한계점에 대해 살펴았다. 둘째로 Neo-DBAE의 개념 및 등장배경을 제시하였으며, Neo-DBAE에 영향을 준 교육적 배경인 ...

Keyword

#Neo-DBAE 미술교육과정 미술교과서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별님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교육전공
지도교수 정종미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iv, 115장
키워드 Neo-DBAE 미술교육과정 미술교과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6787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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