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궁극적 목적은 ‘이윤창출과 극대화’에 있다고 하겠으나 최근에는 환경경영을 통한 경쟁력 제고, 환경경영성과 개선과 아울러 지속 가능한 경영을 지향함으로써 기업의 가치를 새롭게 창출해 나갈 수 있는 사례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김성수, 2004)
이러한 기업환경의 변화는 유통업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1996년 유통시장의 전면개방 이후 대형마트가 괄목할 만한 성장을 통해 유통산업의 비중과 위상이 높아졌다. 산업자원부 자료에 의하면, 국내 유통산업의 실질규모가 2001년 40조에서 2010년 94조로 약 2배가 증가하였다.
산업발전이 급속하게 진행되면서 나타나는 환경문제가 인류의 생존에까지 영향을 미치면서 제조업체는 오래 전부터 환경경영을 추진해왔지만, 상대적으로 환경적 영향이 덜한 유통업체의 경우 환경 경영에 대한 체계가 미흡한 상태이며, 이에 대한 연구도 부족한 실정이다.
유통업계에서 선진제도를 먼저 도입한 홈플러스(前삼성테스코)는 2000년에 친환경기업을 선포한 이후 2001년부터 2007년까지 Green Hexagon체제를 정립하였는데, 이는 Green store, Green process, Green customer, Green movement, Green objective management, Green ...
기업의 궁극적 목적은 ‘이윤창출과 극대화’에 있다고 하겠으나 최근에는 환경경영을 통한 경쟁력 제고, 환경경영성과 개선과 아울러 지속 가능한 경영을 지향함으로써 기업의 가치를 새롭게 창출해 나갈 수 있는 사례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김성수, 2004)
이러한 기업환경의 변화는 유통업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1996년 유통시장의 전면개방 이후 대형마트가 괄목할 만한 성장을 통해 유통산업의 비중과 위상이 높아졌다. 산업자원부 자료에 의하면, 국내 유통산업의 실질규모가 2001년 40조에서 2010년 94조로 약 2배가 증가하였다.
산업발전이 급속하게 진행되면서 나타나는 환경문제가 인류의 생존에까지 영향을 미치면서 제조업체는 오래 전부터 환경경영을 추진해왔지만, 상대적으로 환경적 영향이 덜한 유통업체의 경우 환경 경영에 대한 체계가 미흡한 상태이며, 이에 대한 연구도 부족한 실정이다.
유통업계에서 선진제도를 먼저 도입한 홈플러스(前삼성테스코)는 2000년에 친환경기업을 선포한 이후 2001년부터 2007년까지 Green Hexagon체제를 정립하였는데, 이는 Green store, Green process, Green customer, Green movement, Green objective management, Green network 등 총 6개 부문으로 구성돼 있으며 단순한 계획 단계를 넘어 이미 많은 부문에서 업무로 실천하면서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녹색물류, 2009)
홈플러스는 2020년까지 50% 탄소절감을 목표가 경영활동의 핵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에 비해 2005년부터 본격적으로 친환경 탄소경영을 경영이념으로 도입하여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이마트는 2008년 이명박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추진과 함께 다양한 탄소저감 활동을 하고 있다. 롯데마트는 2008년부터 환경경영을 선포하고 Smart Eco - LOTTE Mart 전략을 수립하여 Eco-Store(친환경 점포), Eco-Smile(친환경 상품), Eco-Members(고객참여 환경 캠페인), Eco-Life(에너지 절감 생활화)의 4대 핵심 추진과제를 선정하여 친환경 탄소경영을 전사적으로 확대하였다.(롯데마트, 2010)
기업의 친환경 탄소경영은 초기투자가 선행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 기업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효율증대에 따른 이익도 증가하는 측면에서 중요한 함의를 가지고 있고, 탄소경영의 결과에 대한 평가가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
유통기업의 핵심 고객이 소비자이기 때문에 일종의 사회적 책임 활동으로 볼 수 있는 탄소경영이 소비자의 기업에 대한 이미지와 브랜드 가치에 미친 영향에 대한 평가 역시 중요하다. 그러나 친환경 경영에 대한 선행연구는 존재하지만, 유통기업의 탄소경영에 대한 평가와 소비자 인식에 대한 연구가 많지 않은 실정이다.
최근 제조사를 중심으로 탄소경영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고, 하이닉스, 웅진코웨이, 롯데쇼핑 등이 탄소경영보고서를 통해서 해당기업의 탄소배출 현황 및 감축을 위해 각각의 탄소감축활동 사례중심의 보고서가 발간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친환경 탄소경영활동에 적극적인 대형마트 3社의 사례를 분석하고, 친환경 탄소경영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및 경험정도, 그리고 만족도를 조사하여 향후 친환경 탄소경영 추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있다.
기업의 궁극적 목적은 ‘이윤창출과 극대화’에 있다고 하겠으나 최근에는 환경경영을 통한 경쟁력 제고, 환경경영성과 개선과 아울러 지속 가능한 경영을 지향함으로써 기업의 가치를 새롭게 창출해 나갈 수 있는 사례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김성수, 2004)
이러한 기업환경의 변화는 유통업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1996년 유통시장의 전면개방 이후 대형마트가 괄목할 만한 성장을 통해 유통산업의 비중과 위상이 높아졌다. 산업자원부 자료에 의하면, 국내 유통산업의 실질규모가 2001년 40조에서 2010년 94조로 약 2배가 증가하였다.
산업발전이 급속하게 진행되면서 나타나는 환경문제가 인류의 생존에까지 영향을 미치면서 제조업체는 오래 전부터 환경경영을 추진해왔지만, 상대적으로 환경적 영향이 덜한 유통업체의 경우 환경 경영에 대한 체계가 미흡한 상태이며, 이에 대한 연구도 부족한 실정이다.
유통업계에서 선진제도를 먼저 도입한 홈플러스(前삼성테스코)는 2000년에 친환경기업을 선포한 이후 2001년부터 2007년까지 Green Hexagon체제를 정립하였는데, 이는 Green store, Green process, Green customer, Green movement, Green objective management, Green network 등 총 6개 부문으로 구성돼 있으며 단순한 계획 단계를 넘어 이미 많은 부문에서 업무로 실천하면서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녹색물류, 2009)
홈플러스는 2020년까지 50% 탄소절감을 목표가 경영활동의 핵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에 비해 2005년부터 본격적으로 친환경 탄소경영을 경영이념으로 도입하여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이마트는 2008년 이명박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추진과 함께 다양한 탄소저감 활동을 하고 있다. 롯데마트는 2008년부터 환경경영을 선포하고 Smart Eco - LOTTE Mart 전략을 수립하여 Eco-Store(친환경 점포), Eco-Smile(친환경 상품), Eco-Members(고객참여 환경 캠페인), Eco-Life(에너지 절감 생활화)의 4대 핵심 추진과제를 선정하여 친환경 탄소경영을 전사적으로 확대하였다.(롯데마트, 2010)
기업의 친환경 탄소경영은 초기투자가 선행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 기업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효율증대에 따른 이익도 증가하는 측면에서 중요한 함의를 가지고 있고, 탄소경영의 결과에 대한 평가가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
유통기업의 핵심 고객이 소비자이기 때문에 일종의 사회적 책임 활동으로 볼 수 있는 탄소경영이 소비자의 기업에 대한 이미지와 브랜드 가치에 미친 영향에 대한 평가 역시 중요하다. 그러나 친환경 경영에 대한 선행연구는 존재하지만, 유통기업의 탄소경영에 대한 평가와 소비자 인식에 대한 연구가 많지 않은 실정이다.
최근 제조사를 중심으로 탄소경영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고, 하이닉스, 웅진코웨이, 롯데쇼핑 등이 탄소경영보고서를 통해서 해당기업의 탄소배출 현황 및 감축을 위해 각각의 탄소감축활동 사례중심의 보고서가 발간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친환경 탄소경영활동에 적극적인 대형마트 3社의 사례를 분석하고, 친환경 탄소경영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및 경험정도, 그리고 만족도를 조사하여 향후 친환경 탄소경영 추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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