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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대형마트의 친환경 탄소경영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 및 만족도 조사 : 이마트 사례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서성원 (고려대학교 생명환경과학대학원 응용경제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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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궁극적 목적은 ‘이윤창출과 극대화’에 있다고 하겠으나 최근에는 환경경영을 통한 경쟁력 제고, 환경경영성과 개선과 아울러 지속 가능한 경영을 지향함으로써 기업의 가치를 새롭게 창출해 나갈 수 있는 사례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김성수, 2004) 이러한 기업환경의 변화는 유통업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1996년 유통시장의 전면개방 이후 대형마트가 괄목할 만한 성장을 통해 유통산업의 비중과 위상이 높아졌다. 산업자원부 자료에 의하면, 국내 유통산업의 실질규모가 2001년 40조에서 2010년 94조로 약 2배가 증가하였다. 산업발전이 급속하게 진행되면서 나타나는 환경문제가 인류의 생존에까지 영향을 미치면서 제조업체는 오래 전부터 환경경영을 추진해왔지만, 상대적으로 환경적 영향이 덜한 유통업체의 경우 환경 경영에 대한 체계가 미흡한 상태이며, 이에 대한 연구도 부족한 실정이다. 유통업계에서 선진제도를 먼저 도입한 홈플러스(前삼성테스코)는 2000년에 친환경기업을 선포한 이후 2001년부터 2007년까지 Green Hexagon체제를 정립하였는데, 이는 Green store, Green process, Green customer, Green movement, Green objective management, Green ...

Keyword

#대형마트의 친환경 탄소경영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성원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생명환경과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응용경제학과
지도교수 양승룡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iv, 41장
키워드 대형마트의 친환경 탄소경영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6826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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