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여성평생교육과 삶의 질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를 실시하였고, 평생교육과 삶의 질의 개념 및 연구동향을 살펴보았다.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여성평생교육의 개념을 정의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여성평생교육의 전반적인 이용만족도와 삶의 질 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는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이는 삶의 질을 변화시킬 수 있는 특정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효과성 검정과는 차이가 있으며, 현재 일반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여성교육센터를 이용하는 이용자의 만족도가 높고 낮음에 따라 실생활에서 느끼는 삶의 질이 어떠한 영향을 받느냐를 살펴보는 것으로 연구의 방향을 설정한 것이다. 그러므로 여성교육센터의 일반적인 이용 범주에 포함시킬 수 있는 사항으로 외적요건인 시설과 내적요건인 프로그램, 강사전문성, 서비스지원 등을 구성항목으로 지정하였고, 선행연구에서 인용한 삶의 질 측정도구와 함께 설문문항을 만들어 설문지를 제작, 서울 및 수도권에 소재하는 농협여성교육센터 여성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대체적으로 여성평생교육 이용만족도와 삶의 질에 대해서는 보통 또는 긍정의 인식이 부정적인 인식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성평생교육 시설, 프로그램, 강사전문성, 서비스지원 만족도는 가족관계 삶의 질, 이웃관계 삶의 질, 경제상태 삶의 질, 신체상태 삶의 질, 정서상태 삶의 질, ...
본 연구는 여성평생교육과 삶의 질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를 실시하였고, 평생교육과 삶의 질의 개념 및 연구동향을 살펴보았다.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여성평생교육의 개념을 정의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여성평생교육의 전반적인 이용만족도와 삶의 질 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는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이는 삶의 질을 변화시킬 수 있는 특정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효과성 검정과는 차이가 있으며, 현재 일반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여성교육센터를 이용하는 이용자의 만족도가 높고 낮음에 따라 실생활에서 느끼는 삶의 질이 어떠한 영향을 받느냐를 살펴보는 것으로 연구의 방향을 설정한 것이다. 그러므로 여성교육센터의 일반적인 이용 범주에 포함시킬 수 있는 사항으로 외적요건인 시설과 내적요건인 프로그램, 강사전문성, 서비스지원 등을 구성항목으로 지정하였고, 선행연구에서 인용한 삶의 질 측정도구와 함께 설문문항을 만들어 설문지를 제작, 서울 및 수도권에 소재하는 농협여성교육센터 여성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대체적으로 여성평생교육 이용만족도와 삶의 질에 대해서는 보통 또는 긍정의 인식이 부정적인 인식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성평생교육 시설, 프로그램, 강사전문성, 서비스지원 만족도는 가족관계 삶의 질, 이웃관계 삶의 질, 경제상태 삶의 질, 신체상태 삶의 질, 정서상태 삶의 질, 자아존중감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응답자의 개인속성을 통제변수로 넣고 이용만족도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관계인 회귀분석을 실시해 본 결과 개인속성 중 연령과 직업, 학력, 소득, 주거형태, 동반가족, 결혼여부 등에 따라 삶의 질이 변화를 보이고 있으며, 이 관계 속에서 여성교육센터의 시설 만족도가 높을수록 가족관계, 이웃관계, 경제상태, 정서상태 삶의 질과 자아존중감이 높았으며, 프로그램 만족도가 높을수록, 가족관계, 경제상태 삶의 질과 자아존중감이 높았다. 그리고 강사전문성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이웃관계 삶의 질이 높았지만, 가족관계, 정서상태 삶의 질과 자아존중감은 낮아졌다. 또한 서비스지원 만족도가 높을수록 자아존중감이 높아졌다. 이에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가설 중 하위가설인 H1-4(여성교육센터 이용만족도는 신체상태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가 기각되고, 나머지 H1-1~H1-6의 가설은 모두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본 연구는 여성평생교육과 삶의 질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를 실시하였고, 평생교육과 삶의 질의 개념 및 연구동향을 살펴보았다.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여성평생교육의 개념을 정의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여성평생교육의 전반적인 이용만족도와 삶의 질 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는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이는 삶의 질을 변화시킬 수 있는 특정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효과성 검정과는 차이가 있으며, 현재 일반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여성교육센터를 이용하는 이용자의 만족도가 높고 낮음에 따라 실생활에서 느끼는 삶의 질이 어떠한 영향을 받느냐를 살펴보는 것으로 연구의 방향을 설정한 것이다. 그러므로 여성교육센터의 일반적인 이용 범주에 포함시킬 수 있는 사항으로 외적요건인 시설과 내적요건인 프로그램, 강사전문성, 서비스지원 등을 구성항목으로 지정하였고, 선행연구에서 인용한 삶의 질 측정도구와 함께 설문문항을 만들어 설문지를 제작, 서울 및 수도권에 소재하는 농협여성교육센터 여성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대체적으로 여성평생교육 이용만족도와 삶의 질에 대해서는 보통 또는 긍정의 인식이 부정적인 인식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성평생교육 시설, 프로그램, 강사전문성, 서비스지원 만족도는 가족관계 삶의 질, 이웃관계 삶의 질, 경제상태 삶의 질, 신체상태 삶의 질, 정서상태 삶의 질, 자아존중감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응답자의 개인속성을 통제변수로 넣고 이용만족도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관계인 회귀분석을 실시해 본 결과 개인속성 중 연령과 직업, 학력, 소득, 주거형태, 동반가족, 결혼여부 등에 따라 삶의 질이 변화를 보이고 있으며, 이 관계 속에서 여성교육센터의 시설 만족도가 높을수록 가족관계, 이웃관계, 경제상태, 정서상태 삶의 질과 자아존중감이 높았으며, 프로그램 만족도가 높을수록, 가족관계, 경제상태 삶의 질과 자아존중감이 높았다. 그리고 강사전문성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이웃관계 삶의 질이 높았지만, 가족관계, 정서상태 삶의 질과 자아존중감은 낮아졌다. 또한 서비스지원 만족도가 높을수록 자아존중감이 높아졌다. 이에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가설 중 하위가설인 H1-4(여성교육센터 이용만족도는 신체상태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가 기각되고, 나머지 H1-1~H1-6의 가설은 모두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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