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해상에 건설되는 교량은 육지에서와는 달리 조류 및 파랑에 의한 하중을 받게 되며, 교량의 기초는 이러한 하중에 대해서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어야 한다. 시공 중인 현장타설말뚝 기초는 교각이나 상부 구조물이 설치되지 않은 상태로 구조적으로 켄틸레버 거동을 하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조류력 및 파력에 의해 발생한 수평력으로 인해 시공 중인 현장타설말뚝이 전도되는 사고가 발생하였으며, 이로 인하여 시공 중 현장타설말뚝의 구조적 안전성 검토의 필요성이 요구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
저자 | 김근영 |
---|---|
학위수여기관 | 국민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건설시스템공학과 |
지도교수 | 최석환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87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86920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