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부산지역과 경남 김해시 근처에 소재하고 있는 3차 의료기관, 대학병원 및 정형외과 전문병원 그리고 부산 서면 메디컬스트리트일대의 피부.미용.성형외과와 한방병원을 찾은 의료 관광객을 상대로 그들이 직접 경험한 한국의료관광을 얼마나 만족하고 있으며, 그러한 의료관광만족이 재방문및 긍정적인 구전 등과 같은 의료관광 애호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조사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또한 경영학에서의 마케팅 믹스개념을 도입하여 실제 의료관광객들이 의료관광마케팅 믹스 요인들에 대해서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지, 의료관광 애호도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통계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McCarthy가 상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
본 연구는 부산지역과 경남 김해시 근처에 소재하고 있는 3차 의료기관, 대학병원 및 정형외과 전문병원 그리고 부산 서면 메디컬스트리트일대의 피부.미용.성형외과와 한방병원을 찾은 의료 관광객을 상대로 그들이 직접 경험한 한국의료관광을 얼마나 만족하고 있으며, 그러한 의료관광만족이 재방문및 긍정적인 구전 등과 같은 의료관광 애호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조사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또한 경영학에서의 마케팅 믹스개념을 도입하여 실제 의료관광객들이 의료관광마케팅 믹스 요인들에 대해서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지, 의료관광 애호도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통계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McCarthy가 상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 등의 네 가지 변수를 마케팅 믹스의 4‘p로 정의한 이후로, 사람(people), 물적 환경(physical evidence), 진행과정(process), 파트너십(partnership)등 다양한 마케팅믹스 요소들이 제시되어 왔다. 기존의 연구에서는 4’p측면 혹은 물리적 환경과 시스템, 인적요인등과 같이 각기 분리되어 마케팅 믹스를 분석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앞서의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가격, 촉진, 물적 환경, 시설, 시스템, 유통, 인적요인과 의료수준 등의 8가지 변수를 도출하였다. 이상의 마케팅믹스 요소를 근거로 하여 의료관광 만족과 애호도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의료관광마케팅믹스가 의료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의 정도는 인적요인, 시설요인, 시스템요인, 그리고 의료수준 요인의 순으로 나타났다. 즉, 병원 안내자와 의료관광 코디네이터 및 의료진이 친절하고 의료관광 관계자가 친절할수록 의료관광 만족은 높아진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의료관광 마케팅 믹스 요소 중에서 시스템요인이 의료관광객의 애호도에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의료수준, 물적환경 요인 등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의료관광객이 편리하게 의료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의료 관광공급자가 세심한 주의와 관심을 가질수록 관광객의 애호도는 증가하며 환자를 위한 편리하고 신속한 진료시스템, 해외 협진 의료시스템, 원활한 통역시스템 등과 같은 요소들도 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의료관광객이 물적 환경과 시스템, 그리고 인적요인과 시설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만족할수록 의료관광지에 대한 애호도는 증가하였다. 이는, 의료관광지에 적절한 운동기구 시설 및 보조시설이 잘 구비되어있고 진료 시스템이 신속·정확하고 비자 발급이 간소화되어 있으며, 최적의 인적 서비스가 제공될 때 의료 관광객의 만족은 극대화 되며 이후에 재구매 및 긍정적구전 등과 같은 의료관광 애호도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부산 및 인접도시를 방문한 의료관광객의 인구 통계적 특성을 파악하여 그 특성에 따른 과거의 진료 경험분야, 미래의 진료예정 분야 및 진료 비용의 차이를 추가 분석 하였다. 첫째 국적에 따른 진료경험의 차이를 살펴보면 일본인은 미용·성형을 미국인은 건강검진을 중동권 국가는 고난도 기술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국적에 따른 진료예정 분야의 차이를 살펴보면, 일본인은 미용·성형외과를 미국인 건강검진을 중국인은 한방을 중동 및 기타(러시아, 몽골)국가는 정형외과를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국가별 진료비용의 차이를 살펴보면, 일본인과 중국인은 100∼200만원을 미국과 중동국가는 500만원 이상을 지출하였다.
따라서 일본인은 미용·성형 상품을 100∼200만원 수준으로 개발하고 미국인의 경우는 최첨단 의료기기를 이용한 건강검진 패키지 상품 및 웰리스 의료관광상품을 그리고 중동권 국가는 고난도 시술을 요하는 고급형 의료관광상품 개발을 중국인은 중저가형 한방 체험이 가능한 관광 상품을 개발하는 등 각국의 의료관광객의 특성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세워 나가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한국을 방문한 의료관광객의 다양한 표본을 반영하지 못하고 부산지역과 경남지역의 의료관광객을 대상으로 표본을 조사함으로써 지역적 한계를 가지고 있음을 밝힌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수도권, 제주권, 대구경북권 등과 같이 의료관광이 활성화 되고 있는 지역을 대상으로 다양한 표본을 수집하여 연구의 지역적 한계를 극복해야 할 것이며 그 지역에 적합한 의료관광마케팅믹스 의료관광 만족 및 애호도에 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부산지역과 경남 김해시 근처에 소재하고 있는 3차 의료기관, 대학병원 및 정형외과 전문병원 그리고 부산 서면 메디컬스트리트일대의 피부.미용.성형외과와 한방병원을 찾은 의료 관광객을 상대로 그들이 직접 경험한 한국의료관광을 얼마나 만족하고 있으며, 그러한 의료관광만족이 재방문및 긍정적인 구전 등과 같은 의료관광 애호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조사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또한 경영학에서의 마케팅 믹스개념을 도입하여 실제 의료관광객들이 의료관광마케팅 믹스 요인들에 대해서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지, 의료관광 애호도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통계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McCarthy가 상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 등의 네 가지 변수를 마케팅 믹스의 4‘p로 정의한 이후로, 사람(people), 물적 환경(physical evidence), 진행과정(process), 파트너십(partnership)등 다양한 마케팅믹스 요소들이 제시되어 왔다. 기존의 연구에서는 4’p측면 혹은 물리적 환경과 시스템, 인적요인등과 같이 각기 분리되어 마케팅 믹스를 분석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앞서의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가격, 촉진, 물적 환경, 시설, 시스템, 유통, 인적요인과 의료수준 등의 8가지 변수를 도출하였다. 이상의 마케팅믹스 요소를 근거로 하여 의료관광 만족과 애호도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의료관광마케팅믹스가 의료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의 정도는 인적요인, 시설요인, 시스템요인, 그리고 의료수준 요인의 순으로 나타났다. 즉, 병원 안내자와 의료관광 코디네이터 및 의료진이 친절하고 의료관광 관계자가 친절할수록 의료관광 만족은 높아진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의료관광 마케팅 믹스 요소 중에서 시스템요인이 의료관광객의 애호도에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의료수준, 물적환경 요인 등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의료관광객이 편리하게 의료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의료 관광공급자가 세심한 주의와 관심을 가질수록 관광객의 애호도는 증가하며 환자를 위한 편리하고 신속한 진료시스템, 해외 협진 의료시스템, 원활한 통역시스템 등과 같은 요소들도 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의료관광객이 물적 환경과 시스템, 그리고 인적요인과 시설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만족할수록 의료관광지에 대한 애호도는 증가하였다. 이는, 의료관광지에 적절한 운동기구 시설 및 보조시설이 잘 구비되어있고 진료 시스템이 신속·정확하고 비자 발급이 간소화되어 있으며, 최적의 인적 서비스가 제공될 때 의료 관광객의 만족은 극대화 되며 이후에 재구매 및 긍정적구전 등과 같은 의료관광 애호도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부산 및 인접도시를 방문한 의료관광객의 인구 통계적 특성을 파악하여 그 특성에 따른 과거의 진료 경험분야, 미래의 진료예정 분야 및 진료 비용의 차이를 추가 분석 하였다. 첫째 국적에 따른 진료경험의 차이를 살펴보면 일본인은 미용·성형을 미국인은 건강검진을 중동권 국가는 고난도 기술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국적에 따른 진료예정 분야의 차이를 살펴보면, 일본인은 미용·성형외과를 미국인 건강검진을 중국인은 한방을 중동 및 기타(러시아, 몽골)국가는 정형외과를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국가별 진료비용의 차이를 살펴보면, 일본인과 중국인은 100∼200만원을 미국과 중동국가는 500만원 이상을 지출하였다.
따라서 일본인은 미용·성형 상품을 100∼200만원 수준으로 개발하고 미국인의 경우는 최첨단 의료기기를 이용한 건강검진 패키지 상품 및 웰리스 의료관광상품을 그리고 중동권 국가는 고난도 시술을 요하는 고급형 의료관광상품 개발을 중국인은 중저가형 한방 체험이 가능한 관광 상품을 개발하는 등 각국의 의료관광객의 특성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세워 나가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한국을 방문한 의료관광객의 다양한 표본을 반영하지 못하고 부산지역과 경남지역의 의료관광객을 대상으로 표본을 조사함으로써 지역적 한계를 가지고 있음을 밝힌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수도권, 제주권, 대구경북권 등과 같이 의료관광이 활성화 되고 있는 지역을 대상으로 다양한 표본을 수집하여 연구의 지역적 한계를 극복해야 할 것이며 그 지역에 적합한 의료관광마케팅믹스 의료관광 만족 및 애호도에 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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