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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열전도 실험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의 개선을 위한 새로운 실험 방법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서울 시내에 근무하는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열전도 실험 내용에 대한 인식 정도와 문제점을 조사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교사들은 실험의 안전성을 가장 큰 문제라고 느끼고 있었고, 실험의 준비와 뒷정리 과정에서의 번거로움도 크다고 응답했다. 또한 열전도 과정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면 더욱 효과적인 수업이 될 것이라고 응답하였다. 이에 따라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열전도 실험 방법을 제안한다. 실험의 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불필요하게 고온이 수반되는 알코올램프와 알루미늄 접시를 배제하고 ...
저자 | 이용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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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교육학과 초등과학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xi,76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88887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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