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부모자녀간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효과 : 초등학생 자녀를 둔 모를 중심으로 An Influence of Parents Education Program for Improvement of Communication between Parents and Children원문보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 자녀를 둔 모에게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은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검사에서 낮은 점수를 받은 초등학생 자녀를 둔 어머니 3명이다. 연구문제는 첫째,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자유놀이상황에서 초등학생 자녀와 모의 의사소통 언어반응에 영향을 미치는가이다.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목표는 친밀감형성, 자녀와 부모 자신에 ...
본 연구는 초등학생 자녀를 둔 모에게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은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검사에서 낮은 점수를 받은 초등학생 자녀를 둔 어머니 3명이다. 연구문제는 첫째,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자유놀이상황에서 초등학생 자녀와 모의 의사소통 언어반응에 영향을 미치는가이다.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목표는 친밀감형성, 자녀와 부모 자신에 대한 이해, 의사소통 걸림돌 이해, 적극적 경청, 지지적 격려, 나 전달법, 대안적 문제해결이다. 프로그램은 주 1회, 1회기 90분, 총 8회기 실시하였다. 회기별 프로그램은 이완활동과 이야기나누기(30분), 주제 강의 및 놀이 활동 소개하기(30분), 주제 관련 경험나누기(20분), 놀이과제제시(10분) 순으로 진행하였다.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변화는 프로그램 실시 전, 실시 후 모와 자녀에게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검사를 실시하여 점수로 제시하였고, 부모와 자녀의 자유놀이상황에서의 의사소통 언어반응을 유목체계에 따라 질적 분석하여 빈도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둘째,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 자녀와 모의 자유놀이 상황에서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언어반응을 긍정적으로 변화시켰다. 따라서 본 연구는 3명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 소수사례 연구로 일반화하는데 제한점이 있지만,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 자녀를 둔 모에게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은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검사에서 낮은 점수를 받은 초등학생 자녀를 둔 어머니 3명이다. 연구문제는 첫째,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자유놀이상황에서 초등학생 자녀와 모의 의사소통 언어반응에 영향을 미치는가이다.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목표는 친밀감형성, 자녀와 부모 자신에 대한 이해, 의사소통 걸림돌 이해, 적극적 경청, 지지적 격려, 나 전달법, 대안적 문제해결이다. 프로그램은 주 1회, 1회기 90분, 총 8회기 실시하였다. 회기별 프로그램은 이완활동과 이야기나누기(30분), 주제 강의 및 놀이 활동 소개하기(30분), 주제 관련 경험나누기(20분), 놀이과제제시(10분) 순으로 진행하였다.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변화는 프로그램 실시 전, 실시 후 모와 자녀에게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검사를 실시하여 점수로 제시하였고, 부모와 자녀의 자유놀이상황에서의 의사소통 언어반응을 유목체계에 따라 질적 분석하여 빈도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둘째,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 자녀와 모의 자유놀이 상황에서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언어반응을 긍정적으로 변화시켰다. 따라서 본 연구는 3명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 소수사례 연구로 일반화하는데 제한점이 있지만,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었음을 알 수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