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 말부터 아시아를 중심으로 시작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을 일컫는 한류(韓流, Korea Wave)는 이제 아시아를 넘어 세계적인 인기를 얻는 하나의 콘텐츠가 되었다. 1996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가 알려지면서 일본과 중국 등 아시아를 중심으로 대한민국의 문화가 대중적 인기를 얻게 되었다. 한류라는 용어는 한국의 대중문화가 알려지면서 대만, 중국, 한국 등에서 사용하기 시작하였으며,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열풍이 일기 시작하자 2000년 2월 중국 언론에서 이러한 현상을 표현하기 위해 '한류'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되면서 널리 알려졌다.
이후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은 중국, 대만을 넘어 홍콩,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로부터 프랑스, 영국, 이태리 등 유럽과 미국, 남미 전역으로 확산되었다. 2000년 이후에는 드라마․가요․영화․애니메이션․게임 등 대중문화뿐 만이 아니라 한국 관련 제품의 이상적인 선호현상까지 나타나고 있다.
최근 10여 년 이상 지속되어온 드라마 중심의 한류가 K-Pop으로 불리는 음악 중심으로 흐름이 변화되면서 음반시장 등 그 파급력은 상당한 것으로 보인다.
이로 인해 K-Pop 가수들의 음악성과 퍼포먼스 수준이 높아지고 그에 따른 공연 완성도의 욕구 역시 높아져 공연 속 다양한 요소들의 발달과 함께 영상 미디어의 비중도 크게 높아졌다.
오늘날, 영상미디어는 기록을 위한 수단을 넘어 일상에서도 다양하게 사용되는 친숙한 매체가 되었다. 또한 영상미디어를, 극적 연출이나 감동을 주기 위한 수단으로 공연에서 사용했을 때 관객들에게 강한 인상과 감동을 증폭시켜주기 때문에 퍼포먼스, 연극, 오페라, 뮤지컬, 무용, 패션쇼 등 다양한 ...
1990년대 말부터 아시아를 중심으로 시작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을 일컫는 한류(韓流, Korea Wave)는 이제 아시아를 넘어 세계적인 인기를 얻는 하나의 콘텐츠가 되었다. 1996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가 알려지면서 일본과 중국 등 아시아를 중심으로 대한민국의 문화가 대중적 인기를 얻게 되었다. 한류라는 용어는 한국의 대중문화가 알려지면서 대만, 중국, 한국 등에서 사용하기 시작하였으며,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열풍이 일기 시작하자 2000년 2월 중국 언론에서 이러한 현상을 표현하기 위해 '한류'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되면서 널리 알려졌다.
이후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은 중국, 대만을 넘어 홍콩,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로부터 프랑스, 영국, 이태리 등 유럽과 미국, 남미 전역으로 확산되었다. 2000년 이후에는 드라마․가요․영화․애니메이션․게임 등 대중문화뿐 만이 아니라 한국 관련 제품의 이상적인 선호현상까지 나타나고 있다.
최근 10여 년 이상 지속되어온 드라마 중심의 한류가 K-Pop으로 불리는 음악 중심으로 흐름이 변화되면서 음반시장 등 그 파급력은 상당한 것으로 보인다.
이로 인해 K-Pop 가수들의 음악성과 퍼포먼스 수준이 높아지고 그에 따른 공연 완성도의 욕구 역시 높아져 공연 속 다양한 요소들의 발달과 함께 영상 미디어의 비중도 크게 높아졌다.
오늘날, 영상미디어는 기록을 위한 수단을 넘어 일상에서도 다양하게 사용되는 친숙한 매체가 되었다. 또한 영상미디어를, 극적 연출이나 감동을 주기 위한 수단으로 공연에서 사용했을 때 관객들에게 강한 인상과 감동을 증폭시켜주기 때문에 퍼포먼스, 연극, 오페라, 뮤지컬, 무용, 패션쇼 등 다양한 공연 예술 분야에서 즐겨 사용하고 있다. 단순히 영상을 동시상영 하는 것에서 부터 공연자의 몸에 투영하거나 공연자의 안무와 상호작용 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다양한 실험적 시도와 도전은 영상미디어의 발전에 중요한 지표가 되고 있다.
음악공연은 다른 공연예술에 비해 영상을 통해 무대 공간을 확장시키고 표현 영역을 확대시키는 것이 용이해 영상미디어의 활용빈도는 앞으로도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최근 인터렉티브 테크놀로지의 발달로 공연 중 퍼포머가 영상과 상호작용하는 혹은 그런 것처럼 보이려는 시도가 늘어나면서 K-Pop 공연에서도 이러한 상호작용성 영상미디어를 적용해 차원이 다른 무대를 선보이고자 하는 욕구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이 연구는 K-Pop 공연 속의 영상 미디어 사용 분석을 통해 그 현황을 알아보고 K-Pop 공연예술 속에서 영상미디어가 발전적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함으로써 이러한 K-Pop 공연 속 인터렉티브 영상의 응용이 또 다른 한류로 지구촌에 전파되는데 공헌하고자 한다.
1990년대 말부터 아시아를 중심으로 시작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을 일컫는 한류(韓流, Korea Wave)는 이제 아시아를 넘어 세계적인 인기를 얻는 하나의 콘텐츠가 되었다. 1996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가 알려지면서 일본과 중국 등 아시아를 중심으로 대한민국의 문화가 대중적 인기를 얻게 되었다. 한류라는 용어는 한국의 대중문화가 알려지면서 대만, 중국, 한국 등에서 사용하기 시작하였으며,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열풍이 일기 시작하자 2000년 2월 중국 언론에서 이러한 현상을 표현하기 위해 '한류'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되면서 널리 알려졌다.
이후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은 중국, 대만을 넘어 홍콩,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로부터 프랑스, 영국, 이태리 등 유럽과 미국, 남미 전역으로 확산되었다. 2000년 이후에는 드라마․가요․영화․애니메이션․게임 등 대중문화뿐 만이 아니라 한국 관련 제품의 이상적인 선호현상까지 나타나고 있다.
최근 10여 년 이상 지속되어온 드라마 중심의 한류가 K-Pop으로 불리는 음악 중심으로 흐름이 변화되면서 음반시장 등 그 파급력은 상당한 것으로 보인다.
이로 인해 K-Pop 가수들의 음악성과 퍼포먼스 수준이 높아지고 그에 따른 공연 완성도의 욕구 역시 높아져 공연 속 다양한 요소들의 발달과 함께 영상 미디어의 비중도 크게 높아졌다.
오늘날, 영상미디어는 기록을 위한 수단을 넘어 일상에서도 다양하게 사용되는 친숙한 매체가 되었다. 또한 영상미디어를, 극적 연출이나 감동을 주기 위한 수단으로 공연에서 사용했을 때 관객들에게 강한 인상과 감동을 증폭시켜주기 때문에 퍼포먼스, 연극, 오페라, 뮤지컬, 무용, 패션쇼 등 다양한 공연 예술 분야에서 즐겨 사용하고 있다. 단순히 영상을 동시상영 하는 것에서 부터 공연자의 몸에 투영하거나 공연자의 안무와 상호작용 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다양한 실험적 시도와 도전은 영상미디어의 발전에 중요한 지표가 되고 있다.
음악공연은 다른 공연예술에 비해 영상을 통해 무대 공간을 확장시키고 표현 영역을 확대시키는 것이 용이해 영상미디어의 활용빈도는 앞으로도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최근 인터렉티브 테크놀로지의 발달로 공연 중 퍼포머가 영상과 상호작용하는 혹은 그런 것처럼 보이려는 시도가 늘어나면서 K-Pop 공연에서도 이러한 상호작용성 영상미디어를 적용해 차원이 다른 무대를 선보이고자 하는 욕구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이 연구는 K-Pop 공연 속의 영상 미디어 사용 분석을 통해 그 현황을 알아보고 K-Pop 공연예술 속에서 영상미디어가 발전적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함으로써 이러한 K-Pop 공연 속 인터렉티브 영상의 응용이 또 다른 한류로 지구촌에 전파되는데 공헌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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