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K-Pop 공연예술을 위한 인터렉티브 영상 미디어 활용제안
Study of Interactive Techniques in Media Arts applied to K-Pop Performing Arts 원문보기


강유란 (건국대학교 대학원 디자인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1990년대 말부터 아시아를 중심으로 시작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을 일컫는 한류(韓流, Korea Wave)는 이제 아시아를 넘어 세계적인 인기를 얻는 하나의 콘텐츠가 되었다. 1996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가 알려지면서 일본과 중국 등 아시아를 중심으로 대한민국의 문화가 대중적 인기를 얻게 되었다. 한류라는 용어는 한국의 대중문화가 알려지면서 대만, 중국, 한국 등에서 사용하기 시작하였으며,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열풍이 일기 시작하자 2000년 2월 중국 언론에서 이러한 현상을 표현하기 위해 '한류'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되면서 널리 알려졌다. 이후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은 중국, 대만을 넘어 홍콩,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로부터 프랑스, 영국, 이태리 등 유럽과 미국, 남미 전역으로 확산되었다. 2000년 이후에는 드라마․가요․영화․애니메이션․게임 등 대중문화뿐 만이 아니라 한국 관련 제품의 이상적인 선호현상까지 나타나고 있다. 최근 10여 년 이상 지속되어온 드라마 중심의 한류가 K-Pop으로 불리는 음악 중심으로 흐름이 변화되면서 음반시장 등 그 파급력은 상당한 것으로 보인다. 이로 인해 K-Pop 가수들의 음악성과 퍼포먼스 수준이 높아지고 그에 따른 공연 완성도의 욕구 역시 높아져 공연 속 다양한 요소들의 발달과 함께 영상 미디어의 비중도 크게 높아졌다. 오늘날, 영상미디어는 기록을 위한 수단을 넘어 일상에서도 다양하게 사용되는 친숙한 매체가 되었다. 또한 영상미디어를, 극적 연출이나 감동을 주기 위한 수단으로 공연에서 사용했을 때 관객들에게 강한 인상과 감동을 증폭시켜주기 때문에 퍼포먼스, 연극, 오페라, 뮤지컬, 무용, 패션쇼 등 다양한 ...

주제어

#공연예술  #영상미디어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유란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디자인학과
지도교수 신진식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ix, 131 p.
키워드 공연예술, 영상미디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9285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