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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중학생의 설명문 쓰기 능력 구성 요인 및 구조 분석
A Study on the Constructs and Its Structure of the Middle School Students' Competence in Expository Writing 원문보기


문광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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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쓰기 교육 현장의 실증적 자료에 근거하여 중학생의 설명문 쓰기 능력 구성 요인을 탐색하고 요인 간의 구조를 밝히는 데에 목적이 있다. 쓰기 능력의 본질은 쓰기 과정에 있다. 따라서 학생들의 쓰기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하는 쓰기 교육의 내용과 방법은 쓰기 과정에서 요구되는 쓰기 능력 요인이 무엇인지에 대한 논의에 근거하여 마련되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간 쓰기 수행을 위한 과정의 관점에서 쓰기 능력을 구성하는 요인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전면에 내세워 논의되지 못하였다. 쓰기 능력의 개념을 결과물에 두었기에 쓰기 능력 구성 요인을 논하더라도 결과물을 통해서 평면적으로 살피거나, 쓰기 교육을 논하는 중에 연구자가 기존 이론에 기대어 소략히 제시하는 차원에 머무르고 있다. 또한, 필자의 능력을 이루는 요인의 다면적인 특징을 종합하여 이들 간의 관계를 다룬 연구 역시 찾기 힘들다. 이러한 상황을 놓고 볼 때에, 이제는 쓰기 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학생 필자의 쓰기 능력 구성 요인을 본격적으로 논하고 이들 요인을 종합적으로 다룸으로써 요인 간의 구조적 관계를 확인하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안을 강구하면서 우리 교육의 현실을 반영할 수 있도록 실증적인 자료에 근거하여 탐색해야 할 필요성을 인지하였다. 실증적인 방법을 동원한다는 것은 곧 실제성 반영이라는 의미를 지닌다는 점에서 탐색할 글의 유형을 정하고 연구 대상을 제한할 필요가 있었다. 이에 글의 유형을 설명문으로 구체화하였으며, 중학생을 대상으로 탐색하기로 하였다. 먼저, 중학생의 설명문 쓰기 능력 구성 요인을 탐색하기 위하여 문헌 탐색을 병행하되, 현장 지도 전문가인 교사의 반응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여 탐색하기로 하였다. 이에 학생들을 오랫동안 경험해 온 교사의 의견을 단계별로 반영하고 분석하여 중학생의 설명문 쓰기 능력 구성 요인을 설정하였다. 그런 다음, 쓰기 능력 구성 요인의 구조를 확인하기 위하여, 중학생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쓰기 능력을 구성하는 요인과 설명문 쓰기 수행을 측정하고 통계적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요인 간의 구조적 관계를 밝히기로 연구의 방향을 정하였다. 그러므로 이 연구의 틀을 요약하면 순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두 연구가 종합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첫째는 쓰기 능력 구성 요인을 직접적으로 논하기 위한 이론적 검토를 바탕으로 현장 지도 전문가의 반응을 반영한 실천적 국면에서 쓰기 능력 구성 요인을 설정하는 것이고, 둘째는 실제 중학생의 자료에 근거하여 쓰기 능력 구성 요인을 종합적으로 확인하고 요인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 다룬 각 장의 구체적인 연구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Ⅱ장에서는 논의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였다. 쓰기 행위의 본질에 비추어 쓰기 능력의 개념을 살피고, 쓰기 능력을 분절화 하는 관점, 그리고 쓰기 능력의 범위와 특성을 기존 논의를 바탕으로 검토하였다. 이어서 선행 연구에서 주요하게 다루어온 필자 요인을 전략, 지식, 정의 요인으로 나누어 살폈으며, 관련된 필자 요인과 쓰기 수행의 관련성을 실증적인 연구를 중심으로 검토하였다. Ⅲ장에서는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한 연구 절차와 연구 방법을 진술하였다. 교사와 학생 두 방향에서 자료를 수집하여 순차적으로 진행되었기에 연구 절차와 방법을 두 개로 나누어 살폈다. 먼저, 자료 수집의 과정을 밝혔다. 실제를 반영한 설명문 쓰기 능력 구성 요인을 탐색하기 위해 교사 41명을 대상으로 1차적으로 면담 및 개방형 설문을 하였고, 문항의 대표성을 확보하기 위해 전문가 평정을 거쳤으며, 실증적 자료에 근거한 요인 탐색을 위해 전국의 교사 231명을 대상으로 본검사를 실시하였다는 것을 서술하였다. 다음으로, 교사 반응을 통해 탐색된 요인을 반영하여 실제 중학생을 대상으로 쓰기 능력에 대한 자료를 수집한 과정을 서술하였다. 지역 및 학교 수준을 고려하여 중학생 412명을 선정하였다는 것, 설명문 쓰기 능력 요인과 쓰기 수행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 도구의 선정 과정과 측정 과정, 그리고 쓰기 수행을 평가한 과정을 밝혔다. 그런 다음 연구의 대상인 교사와 학생 표집 현황을 구체적으로 밝히고, 교사와 학생 반응 검사 도구를 각각 제시하였다. Ⅳ장에서는 연구 결과를 분석하고 그에 따른 논의를 전개하였다. 먼저, 교사를 대상으로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고 논하였다. 설명문 쓰기 능력 구성 요인을 선별하기 위한 중요도 평정 결과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into the constructs and its structure of the middle school students' competence in expository writing. Because the nature of writing competence is in writing process, the study on the constructs to improve writing competence is important. This is because c...

주제어

#쓰기 능력 쓰기 구성 요인 쓰기 구조 모형 설명문 쓰기 쓰기 정의 요인 쓰기 동기 쓰기 지식 쓰기 전략 읽기와 쓰기 쓰기 수행 쓰기 교육 중학생 쓰기 

학위논문 정보

저자 문광진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어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박영민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ⅹ, 248 p.
키워드 쓰기 능력 쓰기 구성 요인 쓰기 구조 모형 설명문 쓰기 쓰기 정의 요인 쓰기 동기 쓰기 지식 쓰기 전략 읽기와 쓰기 쓰기 수행 쓰기 교육 중학생 쓰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9316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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