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친화적 손끝놀이프로그램이 유아의 소근육 운동기능 발달과 창의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nature-friendly fingertip play program for the development small muscle functions and creative thinking abilities of young children원문보기
자연친화적 손끝놀이프로그램이 유아의 소근육 운동기능 발달과 창의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변상우
1. 연구목적
유아기는 창의성 발달에 중요한 시기이며, 4세에서 5세 사이에 절정에 이른다고 하였다(Torrance, 1963). 창의성은 교사의 주도하에 규칙과 질서 속에서 기존의 지식을 습득하도록 강요하는 교육보다는 호기심과 탐구심이 자발적으로 표현되는 것이 보장되는 교육활동으로 발달시켜야 한다. 창의성은 유아기의 자율적이고 풍부한 환경에 의해서 촉진된다(Meeker, 1978, 이인원, 2008에서 재인용). 유아는 자연 속에서 구조화되지 않은 다양한 자연물을 가지고 탐구하며 또래들과 함께 놀이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상상과 창의적인 놀이는 물론 자유로운 놀이에서 많은 신체 운동적 시도와 아이디어를 시험해보는 경험을 많이 한다고 할 수 있다(이인원,2008).
모든 생명을 존중하고 자연의 순리에 따르는 생태유아교육과정(임재택, 2005)에 따른 자연친화적 손끝놀이프로그램은 많은 교육적인 가치를 갖는다(하정연, 김은주, 2000). 유아들이 자연 속에서 손끝놀이를 통하여 소근육 운동기능을 익히고 자연이 가지고 있는 본래의 모습을 아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이용하여 새롭게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이를 다양한 영역에서 표현하도록 하여 창의성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아이들은 끊임없이 무엇인가를 만지고 움직인다. 손을 사용해서 놀며 자신의 작품을 완성해가는 아이들을 보면, 아이의 생명력은 손에서 시작되는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
자연친화적 손끝놀이프로그램이 유아의 소근육 운동기능 발달과 창의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변상우
1. 연구목적
유아기는 창의성 발달에 중요한 시기이며, 4세에서 5세 사이에 절정에 이른다고 하였다(Torrance, 1963). 창의성은 교사의 주도하에 규칙과 질서 속에서 기존의 지식을 습득하도록 강요하는 교육보다는 호기심과 탐구심이 자발적으로 표현되는 것이 보장되는 교육활동으로 발달시켜야 한다. 창의성은 유아기의 자율적이고 풍부한 환경에 의해서 촉진된다(Meeker, 1978, 이인원, 2008에서 재인용). 유아는 자연 속에서 구조화되지 않은 다양한 자연물을 가지고 탐구하며 또래들과 함께 놀이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상상과 창의적인 놀이는 물론 자유로운 놀이에서 많은 신체 운동적 시도와 아이디어를 시험해보는 경험을 많이 한다고 할 수 있다(이인원,2008).
모든 생명을 존중하고 자연의 순리에 따르는 생태유아교육과정(임재택, 2005)에 따른 자연친화적 손끝놀이프로그램은 많은 교육적인 가치를 갖는다(하정연, 김은주, 2000). 유아들이 자연 속에서 손끝놀이를 통하여 소근육 운동기능을 익히고 자연이 가지고 있는 본래의 모습을 아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이용하여 새롭게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이를 다양한 영역에서 표현하도록 하여 창의성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아이들은 끊임없이 무엇인가를 만지고 움직인다. 손을 사용해서 놀며 자신의 작품을 완성해가는 아이들을 보면, 아이의 생명력은 손에서 시작되는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와 같은 고대 철학자들도 인간발달에 있어서 감각의 가치를 인식하였다. 그들은 정신의 올바른 습관을 형성하기 위하여 가장 기본적인 것으로써 손 훈련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감각은 인지적 개념의 기원이 된다고 주장하였다(김정신, 1999).
약 20~30년 전만 하더라도 유아들이 ‘손’을 사용할 기회는 많았다. 하지만 경제성장에 따른 물질의 풍요로 ‘손’으로 만들고 쓰기 보다는 ‘돈’만 있으면 필요한 것을 언제든지 살 수 있게 되었다. 연필깎이가 손을 대신해 주어 연필을 깎을 필요가 없으며 몇 시간 열심히 오려야 했던 종이 인형이 이제는 살짝 떼 내기만 하면 되게 되었고, 손목과 손끝의 정교한 놀림을 요하는 글쓰기가 컴퓨터 키만 누르면 되게 되었다. 사람이란 본디 손을 움직여 일을 하게 되어있다. 인간의 손과 발은 삶을 살아가는 힘인 동시에 생명력의 원천이다(하정연, 김은주, 2000).
이처럼 우리의 사회현실과 자연친화적 손끝놀이의 교육적 가치를 고려해볼 때,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자연친화적 손끝놀이프로그램의 필요성은 절실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유아교육현장에는 손끝놀이와 관련된 프로그램조차도 많이 개발, 보급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며, 더욱이 자연친화적인 손끝놀이프로그램은 전무하다. 그나마 실시되고 있는 손끝놀이와 관련된 프로그램이라 하더라도 실생활과는 격리된 좁은 공간에서의 일회적인 활동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만 5세아를 대상으로 자연친화적 손끝놀이프로그램을 개발, 보급하고 이것이 유아의 소근육 운동기능 발달과 창의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살펴보고자 하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자연친화적 손끝놀이프로그램이 유아의 지각운동 중 소근육 운동기능 발달에 미치 는 효과는 어떠한가?
2) 자연친화적 손끝놀이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연구방법
1) 연구대상
부산광역시 해운대구에 위치한 H어린이집 만5세 유아 14명과 같은 지역 P어린이집 만 5세 유아 14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2) 연구도구
유아의 소근육 운동기능 발달을 측정하기 위해 강병동(2002)이 연구한 ‘소근육 운동기능 발달 평가도구’와 창의적 사고력 발달을 측정하기 위한 토랜스의 창의력 검사 중 도형검사를 김영채(2004)가 표준화시킨 한국판 창의성 도형검사를 사용하였다.
3) 연구절차
본 검사를 실시하기 전 연구대상이 아닌 유아를 대상으로 예비검사를 실시한 결과 본 연구도구를 이용하여 유아를 검사하는 데 무리가 없다고 판단되었다. 사전검사를 2011년 5월 12일부터 19일까지 8일간 실시 후 본 연구를 2011년 5월 18일부터 11주간 주 2회씩 총 20회를 실시하였다. 사후검사는 2011년 7월 27일부터 4일간 실시하였고, 검사 후 누락되거나 빠진 도구는 없었다.
4) 자료분석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PASW Statistics 18.0을 이용하여 소근육 운동기능 발달과 창의적 사고력의 총점과 하위요인별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한 후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여 비교분석 하였다.
3. 결론
첫째, 자연친화적 손끝놀이프로그램이 유아의 전체 소근육 운동기능 발달과 정확성, 신속성, 안정성의 3가지 하위요소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이병희(2007)의 손끝놀이 활동이 유아의 소근육 운동기능 발달의 정교성, 지각운동 능력, 쓰기능력 등의 3가지 하위요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를 지지한다. 이러한 결과는 자연 속에서 다양한 자연물을 가지고 손과 손가락을 사용하여 손가락 조작과 눈과 손의 협응을 통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손끝의 감각을 적극 활?E한 활동의 결과로 섬세한 손끝근육의 힘이 길러져 손끝의 감각기관을 통해 소근육 운동기능이 발달된 것으로 생각되어 진다.
둘째, 손끝놀이프로그램이 유아의 전체 창의적 사고력 및 창의적 사고력 하위요소 중 ‘유창성’, ‘성급한 종결에 대한 저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문은자(2000), 장경혜(1994)의 유아의 창의성은 자유로운 작업환경에서 유아가 주도권을 갖고 자발적으로 마음껏 실험할 수 있을 때 창의성이 신장된다는 이론과 일치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들이 자연 속에서 구조화되지 않은 다양한 자연물을 가지고 자율적이고 풍부한 환경 속에서 자연이 가지고 있는 본래의 모습을 아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이용하여 자연이 가지고 있는 모든 요소들을 탐색하고 인식하며, 느끼는 감정과 사고한 바를 다양하고 독특하게 표현하는 과정들이 유아의 창의적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 시킬 수 있었던 것이라 생각되어 진다.
자연친화적 손끝놀이프로그램이 유아의 소근육 운동기능 발달과 창의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변상우
1. 연구목적
유아기는 창의성 발달에 중요한 시기이며, 4세에서 5세 사이에 절정에 이른다고 하였다(Torrance, 1963). 창의성은 교사의 주도하에 규칙과 질서 속에서 기존의 지식을 습득하도록 강요하는 교육보다는 호기심과 탐구심이 자발적으로 표현되는 것이 보장되는 교육활동으로 발달시켜야 한다. 창의성은 유아기의 자율적이고 풍부한 환경에 의해서 촉진된다(Meeker, 1978, 이인원, 2008에서 재인용). 유아는 자연 속에서 구조화되지 않은 다양한 자연물을 가지고 탐구하며 또래들과 함께 놀이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상상과 창의적인 놀이는 물론 자유로운 놀이에서 많은 신체 운동적 시도와 아이디어를 시험해보는 경험을 많이 한다고 할 수 있다(이인원,2008).
모든 생명을 존중하고 자연의 순리에 따르는 생태유아교육과정(임재택, 2005)에 따른 자연친화적 손끝놀이프로그램은 많은 교육적인 가치를 갖는다(하정연, 김은주, 2000). 유아들이 자연 속에서 손끝놀이를 통하여 소근육 운동기능을 익히고 자연이 가지고 있는 본래의 모습을 아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이용하여 새롭게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이를 다양한 영역에서 표현하도록 하여 창의성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아이들은 끊임없이 무엇인가를 만지고 움직인다. 손을 사용해서 놀며 자신의 작품을 완성해가는 아이들을 보면, 아이의 생명력은 손에서 시작되는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와 같은 고대 철학자들도 인간발달에 있어서 감각의 가치를 인식하였다. 그들은 정신의 올바른 습관을 형성하기 위하여 가장 기본적인 것으로써 손 훈련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감각은 인지적 개념의 기원이 된다고 주장하였다(김정신, 1999).
약 20~30년 전만 하더라도 유아들이 ‘손’을 사용할 기회는 많았다. 하지만 경제성장에 따른 물질의 풍요로 ‘손’으로 만들고 쓰기 보다는 ‘돈’만 있으면 필요한 것을 언제든지 살 수 있게 되었다. 연필깎이가 손을 대신해 주어 연필을 깎을 필요가 없으며 몇 시간 열심히 오려야 했던 종이 인형이 이제는 살짝 떼 내기만 하면 되게 되었고, 손목과 손끝의 정교한 놀림을 요하는 글쓰기가 컴퓨터 키만 누르면 되게 되었다. 사람이란 본디 손을 움직여 일을 하게 되어있다. 인간의 손과 발은 삶을 살아가는 힘인 동시에 생명력의 원천이다(하정연, 김은주, 2000).
이처럼 우리의 사회현실과 자연친화적 손끝놀이의 교육적 가치를 고려해볼 때,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자연친화적 손끝놀이프로그램의 필요성은 절실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유아교육현장에는 손끝놀이와 관련된 프로그램조차도 많이 개발, 보급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며, 더욱이 자연친화적인 손끝놀이프로그램은 전무하다. 그나마 실시되고 있는 손끝놀이와 관련된 프로그램이라 하더라도 실생활과는 격리된 좁은 공간에서의 일회적인 활동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만 5세아를 대상으로 자연친화적 손끝놀이프로그램을 개발, 보급하고 이것이 유아의 소근육 운동기능 발달과 창의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살펴보고자 하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자연친화적 손끝놀이프로그램이 유아의 지각운동 중 소근육 운동기능 발달에 미치 는 효과는 어떠한가?
2) 자연친화적 손끝놀이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연구방법
1) 연구대상
부산광역시 해운대구에 위치한 H어린이집 만5세 유아 14명과 같은 지역 P어린이집 만 5세 유아 14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2) 연구도구
유아의 소근육 운동기능 발달을 측정하기 위해 강병동(2002)이 연구한 ‘소근육 운동기능 발달 평가도구’와 창의적 사고력 발달을 측정하기 위한 토랜스의 창의력 검사 중 도형검사를 김영채(2004)가 표준화시킨 한국판 창의성 도형검사를 사용하였다.
3) 연구절차
본 검사를 실시하기 전 연구대상이 아닌 유아를 대상으로 예비검사를 실시한 결과 본 연구도구를 이용하여 유아를 검사하는 데 무리가 없다고 판단되었다. 사전검사를 2011년 5월 12일부터 19일까지 8일간 실시 후 본 연구를 2011년 5월 18일부터 11주간 주 2회씩 총 20회를 실시하였다. 사후검사는 2011년 7월 27일부터 4일간 실시하였고, 검사 후 누락되거나 빠진 도구는 없었다.
4) 자료분석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PASW Statistics 18.0을 이용하여 소근육 운동기능 발달과 창의적 사고력의 총점과 하위요인별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한 후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여 비교분석 하였다.
3. 결론
첫째, 자연친화적 손끝놀이프로그램이 유아의 전체 소근육 운동기능 발달과 정확성, 신속성, 안정성의 3가지 하위요소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이병희(2007)의 손끝놀이 활동이 유아의 소근육 운동기능 발달의 정교성, 지각운동 능력, 쓰기능력 등의 3가지 하위요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를 지지한다. 이러한 결과는 자연 속에서 다양한 자연물을 가지고 손과 손가락을 사용하여 손가락 조작과 눈과 손의 협응을 통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손끝의 감각을 적극 활?E한 활동의 결과로 섬세한 손끝근육의 힘이 길러져 손끝의 감각기관을 통해 소근육 운동기능이 발달된 것으로 생각되어 진다.
둘째, 손끝놀이프로그램이 유아의 전체 창의적 사고력 및 창의적 사고력 하위요소 중 ‘유창성’, ‘성급한 종결에 대한 저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문은자(2000), 장경혜(1994)의 유아의 창의성은 자유로운 작업환경에서 유아가 주도권을 갖고 자발적으로 마음껏 실험할 수 있을 때 창의성이 신장된다는 이론과 일치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들이 자연 속에서 구조화되지 않은 다양한 자연물을 가지고 자율적이고 풍부한 환경 속에서 자연이 가지고 있는 본래의 모습을 아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이용하여 자연이 가지고 있는 모든 요소들을 탐색하고 인식하며, 느끼는 감정과 사고한 바를 다양하고 독특하게 표현하는 과정들이 유아의 창의적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 시킬 수 있었던 것이라 생각되어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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