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기업 환경은 급격한 기술 변화, 고객욕구의 다양화, 새로운 경쟁자의 출현 등으로 기술될 수 있다. 시장의 복잡성과 동태성 증가로 인해 더 이상 기업이 혼자의 노력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가 어려워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클러스터와 같은 비즈니스 네트워크가 새로운 환경변화 대응에 대한 하나의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본 연구는 클러스터, 가상기업, 전략적 제휴, 합작투자 등과 같은 다양한 비즈니스 네트워크 유형 중에서 클러스터에 초점을 두고 있다.
기업들은 ...
최근 기업 환경은 급격한 기술 변화, 고객욕구의 다양화, 새로운 경쟁자의 출현 등으로 기술될 수 있다. 시장의 복잡성과 동태성 증가로 인해 더 이상 기업이 혼자의 노력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가 어려워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클러스터와 같은 비즈니스 네트워크가 새로운 환경변화 대응에 대한 하나의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본 연구는 클러스터, 가상기업, 전략적 제휴, 합작투자 등과 같은 다양한 비즈니스 네트워크 유형 중에서 클러스터에 초점을 두고 있다.
기업들은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공급업체, 협력업체뿐만 아니라 경쟁업체, 연구소 간에도 다양한 협력적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으며, 이는 기업으로 하여금 정보 및 기술의 확보, 다양한 사업상의 기회포착과 함께 시장, 산업 등에서 발생하는 네트워크 간 경쟁에 대응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중소기업간 네트워크사업이 하나의 국가정책으로 자리 잡으면서 지식경제부, 중소기업청, 농림수산부와 같은 정부의 주도하에 있는 많은 프로젝트들이 업체들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기업들이 네트워크를 형성하려는 이유가 관계를 통해 혼자서는 얻지 못하는 여러 가지 사업상의 이점을 확보하는 것임을 감안할 때 클러스터의 경쟁우위원천은 무엇이며, 이러한 경쟁우위원천이 클러스터 성과에 실질적으로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체계적이고 통합적으로 살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한 연구주제이다.
본 연구의 개념적 모형은 크게 3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클러스터의 경쟁우위원천을 자원과 역량 관점으로 구분한 후, 클러스터 자원은 규모와 인증으로 그리고 클러스터 역량은 협업화와 표준화로 정의하였다. 둘째 이러한 클러스터 자원과 역량이 클러스터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클러스터 사업성과는 매출액, 농가당 매출액, 생산량, 농가당 매출액, 브랜드 파워, 가공식품 매출액과 같이 다양한 성과변수가 고려되었다. 마지막으로 클러스터 경쟁우위원천을 구축하는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선행요인으로 농가 특성요인, 지자체 특성요인, 사업단 특성요인, 그리고 사업단 참여 주체들 간의 관계요인이 연구모형에 포함되었다. 구체적으로 농가 특성요인으로는 갈등, 비전, 공식화, 집중화, 단체정신이 고려되었고, 지자체 특성요인에는 단체장 의지, 지자체 지원이 포함되었다. 사업단 특성요인에는 역량과 보상이 그리고 관계 특성요인에는 몰입, 신뢰, 커뮤니케이션이 고려되었다.
가설검증을 위해 다중회귀분석이 실시되었으며, 분석 자료는 전국적으로 분포되어 있는 식품산업 클러스터 전수조사를 실시하여 수집된 46개가 이용되었다. 분석결과, 가설1인 협업화는 매출액과 농가당 매출액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2인 표준화는 생산량과 농가당 생산량에 부정적인 영향을 그리고 브랜드 파워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3인 규모는 브랜드 파워에 부정적인 영향을 그리고 가공식품 매출액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가설4인 인증은 총생산량, 브랜드 파워, 가공식품 매출액에 긍정적인 영향이 존재함을 보여주었다.
식품산업 클러스터의 경쟁우위원천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을 요약하면, 먼저 농가 특성요인 중에서 갈등은 표준화에 부정적인 영향을 그리고 규모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전, 공식화, 집중화는 클러스터 경쟁우위원천과 유의한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단체정신은 규모와 부정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자체 특성요인에서는 단체장 의지는 규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지자체 지원은 유의한 영향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단 특성요인에서는 역량은 클러스터 경쟁우위원천과 유의한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보상은 협업화와 인증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계 특성요인에서 몰입은 협업화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었으며, 신뢰, 협력, 커뮤니케이션은 경쟁우위원천에 미치는 영향력이 유의하지 않게 도출 되었다. 오늘날은 정보화 사회에서 지식화 사회로 옮아가는 과도기로 조직 내‧외의 정보와 지식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조직의 성패를 좌우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지니고 있다. 먼저 식품산업 클러스터의 경쟁우위원천으로 정의된 협업화, 표준화, 규모, 인증과 사업성과 간의 관계가 어떠한지를 실증함으로써 향후 클러스터의 경쟁우위원천 구축 및 개발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공헌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두 번째로 클러스터의 경쟁우위원천을 확보하기 위해서 요구되는 선행요인들을 발견했다는 점이다. 특히 클러스터의 참여 주체의 다양성에 기초하여 이해관계자별로 구분하여 해당 요인들이 미치는 영향력을 실증함으로써 경쟁우위 개발 시 중요한 요인들의 고려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최근 기업 환경은 급격한 기술 변화, 고객욕구의 다양화, 새로운 경쟁자의 출현 등으로 기술될 수 있다. 시장의 복잡성과 동태성 증가로 인해 더 이상 기업이 혼자의 노력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가 어려워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클러스터와 같은 비즈니스 네트워크가 새로운 환경변화 대응에 대한 하나의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본 연구는 클러스터, 가상기업, 전략적 제휴, 합작투자 등과 같은 다양한 비즈니스 네트워크 유형 중에서 클러스터에 초점을 두고 있다.
기업들은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공급업체, 협력업체뿐만 아니라 경쟁업체, 연구소 간에도 다양한 협력적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으며, 이는 기업으로 하여금 정보 및 기술의 확보, 다양한 사업상의 기회포착과 함께 시장, 산업 등에서 발생하는 네트워크 간 경쟁에 대응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중소기업간 네트워크사업이 하나의 국가정책으로 자리 잡으면서 지식경제부, 중소기업청, 농림수산부와 같은 정부의 주도하에 있는 많은 프로젝트들이 업체들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기업들이 네트워크를 형성하려는 이유가 관계를 통해 혼자서는 얻지 못하는 여러 가지 사업상의 이점을 확보하는 것임을 감안할 때 클러스터의 경쟁우위원천은 무엇이며, 이러한 경쟁우위원천이 클러스터 성과에 실질적으로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체계적이고 통합적으로 살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한 연구주제이다.
본 연구의 개념적 모형은 크게 3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클러스터의 경쟁우위원천을 자원과 역량 관점으로 구분한 후, 클러스터 자원은 규모와 인증으로 그리고 클러스터 역량은 협업화와 표준화로 정의하였다. 둘째 이러한 클러스터 자원과 역량이 클러스터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클러스터 사업성과는 매출액, 농가당 매출액, 생산량, 농가당 매출액, 브랜드 파워, 가공식품 매출액과 같이 다양한 성과변수가 고려되었다. 마지막으로 클러스터 경쟁우위원천을 구축하는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선행요인으로 농가 특성요인, 지자체 특성요인, 사업단 특성요인, 그리고 사업단 참여 주체들 간의 관계요인이 연구모형에 포함되었다. 구체적으로 농가 특성요인으로는 갈등, 비전, 공식화, 집중화, 단체정신이 고려되었고, 지자체 특성요인에는 단체장 의지, 지자체 지원이 포함되었다. 사업단 특성요인에는 역량과 보상이 그리고 관계 특성요인에는 몰입, 신뢰, 커뮤니케이션이 고려되었다.
가설검증을 위해 다중회귀분석이 실시되었으며, 분석 자료는 전국적으로 분포되어 있는 식품산업 클러스터 전수조사를 실시하여 수집된 46개가 이용되었다. 분석결과, 가설1인 협업화는 매출액과 농가당 매출액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2인 표준화는 생산량과 농가당 생산량에 부정적인 영향을 그리고 브랜드 파워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3인 규모는 브랜드 파워에 부정적인 영향을 그리고 가공식품 매출액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가설4인 인증은 총생산량, 브랜드 파워, 가공식품 매출액에 긍정적인 영향이 존재함을 보여주었다.
식품산업 클러스터의 경쟁우위원천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을 요약하면, 먼저 농가 특성요인 중에서 갈등은 표준화에 부정적인 영향을 그리고 규모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전, 공식화, 집중화는 클러스터 경쟁우위원천과 유의한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단체정신은 규모와 부정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자체 특성요인에서는 단체장 의지는 규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지자체 지원은 유의한 영향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단 특성요인에서는 역량은 클러스터 경쟁우위원천과 유의한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보상은 협업화와 인증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계 특성요인에서 몰입은 협업화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었으며, 신뢰, 협력, 커뮤니케이션은 경쟁우위원천에 미치는 영향력이 유의하지 않게 도출 되었다. 오늘날은 정보화 사회에서 지식화 사회로 옮아가는 과도기로 조직 내‧외의 정보와 지식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조직의 성패를 좌우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지니고 있다. 먼저 식품산업 클러스터의 경쟁우위원천으로 정의된 협업화, 표준화, 규모, 인증과 사업성과 간의 관계가 어떠한지를 실증함으로써 향후 클러스터의 경쟁우위원천 구축 및 개발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공헌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두 번째로 클러스터의 경쟁우위원천을 확보하기 위해서 요구되는 선행요인들을 발견했다는 점이다. 특히 클러스터의 참여 주체의 다양성에 기초하여 이해관계자별로 구분하여 해당 요인들이 미치는 영향력을 실증함으로써 경쟁우위 개발 시 중요한 요인들의 고려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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