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주요 분석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폰에 대하여 부정적인 사회의 인식은 편리성과 지각된 위험 그리고 지각된 보안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는 사용자들이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뱅킹을 사용하고자 하는 것은 실질적으로 즉시성(mobility)이나 유용성보다 편리하기 때문에 이용하고자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스마트폰 사용에 이미 많은 고객들이 익숙해져있음을 추측해 볼 수 있는 대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이 스마트폰기반 모바일뱅킹 사용에 대한 위험이나 보안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결과라 하겠다.
둘째, 스마트폰기반 모바일뱅킹의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살펴보면, 편익의 경우 즉시성이 신뢰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지각된 위험이 낮을수록 그리고 보안이 높을수록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각된 보안이 신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 ...
본 연구의 주요 분석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폰에 대하여 부정적인 사회의 인식은 편리성과 지각된 위험 그리고 지각된 보안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는 사용자들이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뱅킹을 사용하고자 하는 것은 실질적으로 즉시성(mobility)이나 유용성보다 편리하기 때문에 이용하고자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스마트폰 사용에 이미 많은 고객들이 익숙해져있음을 추측해 볼 수 있는 대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이 스마트폰기반 모바일뱅킹 사용에 대한 위험이나 보안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결과라 하겠다.
둘째, 스마트폰기반 모바일뱅킹의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살펴보면, 편익의 경우 즉시성이 신뢰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지각된 위험이 낮을수록 그리고 보안이 높을수록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각된 보안이 신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 뱅킹 사용자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철저한 보안정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스마트폰기반 모바일뱅킹 사용의 저항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편리성과 유용성, 그리고 보안이 높을수록 저항을 덜 받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특히 지각된 위험이 높을수록 저항에 더욱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스마트폰기반 모바일뱅킹의 사용의도는 신뢰와 저항에 영향을 받고 있었는데, 구체적으로는 저항을 낮출 때 보다 신뢰를 높일 때 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금융기관이 미래의 핵심채널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뱅킹 고객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저항요인을 낮추는 일 보다, 신뢰요인을 높이는 정책을 사용하는 것이 더 훌륭한 전략이 될 수 있음을 알려준다.
본 연구의 주요 분석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폰에 대하여 부정적인 사회의 인식은 편리성과 지각된 위험 그리고 지각된 보안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는 사용자들이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뱅킹을 사용하고자 하는 것은 실질적으로 즉시성(mobility)이나 유용성보다 편리하기 때문에 이용하고자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스마트폰 사용에 이미 많은 고객들이 익숙해져있음을 추측해 볼 수 있는 대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이 스마트폰기반 모바일뱅킹 사용에 대한 위험이나 보안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결과라 하겠다.
둘째, 스마트폰기반 모바일뱅킹의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살펴보면, 편익의 경우 즉시성이 신뢰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지각된 위험이 낮을수록 그리고 보안이 높을수록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각된 보안이 신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 뱅킹 사용자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철저한 보안정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스마트폰기반 모바일뱅킹 사용의 저항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편리성과 유용성, 그리고 보안이 높을수록 저항을 덜 받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특히 지각된 위험이 높을수록 저항에 더욱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스마트폰기반 모바일뱅킹의 사용의도는 신뢰와 저항에 영향을 받고 있었는데, 구체적으로는 저항을 낮출 때 보다 신뢰를 높일 때 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금융기관이 미래의 핵심채널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뱅킹 고객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저항요인을 낮추는 일 보다, 신뢰요인을 높이는 정책을 사용하는 것이 더 훌륭한 전략이 될 수 있음을 알려준다.
This paper investigates the user behavior of smart-phone based banking services. The users of digital technology, in particular of smart phone users, have been increasing dramatically in most advanced countries and therefore the banks began to adopt the digital technology for their banking services ...
This paper investigates the user behavior of smart-phone based banking services. The users of digital technology, in particular of smart phone users, have been increasing dramatically in most advanced countries and therefore the banks began to adopt the digital technology for their banking services to customers. However, the smart banking users show different attitudes toward smart banking services. This thesis intends to characterize the user willingness for both positive and negative bahaviors.
The results of the analysis were very interesting compared to existing researches. First, the negative social perception of smartphone was affecting ease of use , perceived risk and perceived security. Second, factor that affects the trust was immediacy. Low perceived risk and high-security were the factors that affect the trust. Third,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e of use and tight security were impact to resistance. Fourth, it showed that trust factors are more crucial than resistance factors. The goals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trust factors and resistance factors in the smartbanking services and to get the proper strategies to smartbanking service providers.
This paper investigates the user behavior of smart-phone based banking services. The users of digital technology, in particular of smart phone users, have been increasing dramatically in most advanced countries and therefore the banks began to adopt the digital technology for their banking services to customers. However, the smart banking users show different attitudes toward smart banking services. This thesis intends to characterize the user willingness for both positive and negative bahaviors.
The results of the analysis were very interesting compared to existing researches. First, the negative social perception of smartphone was affecting ease of use , perceived risk and perceived security. Second, factor that affects the trust was immediacy. Low perceived risk and high-security were the factors that affect the trust. Third,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e of use and tight security were impact to resistance. Fourth, it showed that trust factors are more crucial than resistance factors. The goals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trust factors and resistance factors in the smartbanking services and to get the proper strategies to smartbanking service provid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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