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논문은 한ᐧ중 감탄사 대조 분석을 통해 양국 감탄사에 어떤 유사점과 차이점이 있는지를 밝히고 중국인 학습자가 모어 화자와의 대화에 있어서 더 유창하고 원활한 의사소통에 도움을 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감탄사의 수량은 다른 품사에 비해 많지 않다. 그러나 감탄사가 구어에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의사소통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담하고 있다. 한국어 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그러므로 문법 중심의 교육보다는 의사소통에 중점을 두고 교육해야 할 것이다. 감탄사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은 문법 중심의 교육이 아닌 의사소통 중심으로 한 교육이다. 실제 발화 상황을 보면 모어 화자는 감탄사를 통해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많이 표현하지만 외국인 학습자들은 감탄사를 아예 사용하지 않거나 잘 못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어휘 대조 연구를 위해서 ...
저자 | 주운 |
---|---|
학위수여기관 | 경희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국문학과 한국어학전공 |
지도교수 | 조현용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vi], 115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90729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