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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테인드글라스 납선의 조형적 표현 가능성에 대한 연구 원문보기


문지정 (인천가톨릭대학교 대학원 그리스도교미술학과-스테인드글라스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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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스테인드글라스에서 전통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납선을 ‘선’이라는 조형요소로 표현하여 작품으로 형상화한 것에 관한 연구이다. 선의 내적인 메시지를 통해 그것이 형성해 내는 화면의 조형적 구성을 연구하였으며 본 연구를 통해 앞으로 수행할 작업에 대한 이론적, 실제적 틀을 형성해 가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스테인드글라스는 서양 중세 시대에 전성기를 맞이하였고, 16세기 말 이후 급격히 쇠퇴하였으나 19세기 스테인드글라스 부흥운동의 영향으로 20세기에 이르러 유럽과 미국 등지에서 새롭게 조명되었다. 현대의 스테인드글라스는 전통적 스테인드글라스에서 보여준 색채의 예술성을 되살리며 새로운 재료와 기법의 사용으로 괄목할 만한 발전을 보이고 있다. 그리하여 현대의 공예, 회화, 건축, 조각 등 예술장르와 자유롭게 연결되는 새로운 예술 형태로서 그 예술적 가치가 부각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898년 서울 명동 주교좌성당에 스테인드글라스가 처음 설치되었다. 그 후 스테인드글라스는 1960년대까지 주로 유럽 선교회와 수도회를 통해 유입되어 몇몇 교회에 설치되었으며 1950-1960년대 독일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한 스테인드글라스 부흥운동은 우리나라에도 영향을 주었다. 이런 영향으로 국내 작가들은 스테인드글라스 작업에 활발한 활동을 하였으며 본 연구자 또한 이러한 영향 속에서 현대의 스테인드글라스를 제작하고 있다. 현대 그리스도교 미술의 스테인드글라스는 단순한 성경의 진술방식에서 벗어나, 현실 안에서 살아가는 인간의 모습을 형태나 색채에 있어 새로운 각도로 재해석하여 표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즉, 동시대의 의식이 반영된 주제 선정과 그에 알맞은 표현 양식의 적용이 필요하다. 본 연구자는 종교미술로서 교회 안에 국한된 스테인드글라스가 아닌 세상 안에서 그리스도교의 감성이 담긴 21세기 현대조형예술로서의 그 예술적 가치를 탐구하고 납선을 통한 조형의 가능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스테인드글라스의 전성기를 이루었던 중세 시대 납선의 사용은 프레임의 역할이 주된 기능이었다. 그러나 현대에 프랑스, 독일, 한국 등지의 작가들이 납선을 활용한 스테인드글라스 작품 활동을 하였으며, 특히 연구자에게 영향을 미친 20세기 전후 독일 작가들의 스테인드글라스에서는 그 조형성이 부각되었다. 20세기 미술양식, 건축양식과 접목된 스테인드글라스는 전통적인 납선을 조형요소로 사용하여 다양한 현대적 표현들이 시도되었다. 그 중에서도 현대 독일의 스테인드글라스 작가인 마이스터만, 샤프라스, 슈라이터의 작품에서 선의 요소로 조형화한 납선 사용의 예를 볼 수 있다. 납선을 조형적으로 사용한 독일작가들의 작품 형성 배경이나 재료의 사용, 화면의 구성, 표현 방법 등을 연구하고 분석하는 과정에서 본 연구자 또한 향상된 작품관을 형성하게 되었으며 연구를 통해 보다 폭 넓은 조형세계를 인지할 수 있었다. 전통적인 스테인드글라스에서 납선의 역할은 구조 안에서 유리를 지탱하는 것이었으나 본 연구자는 납선 그 자체를 이용하여 구조적이고 역학적인 구성 뿐 아니라 선의 미적이고 조형적 형식에 납선을 이용하고 있다. 미적인 역할의 선이 강조된 납선은 스테인드글라스의 빛과 색채를 통해 일반적인 장식의 선이 아니라 동양의 정신성을 포함한 기운생동의 선을 표현 할 수 있다. 동양의 정신성을 표현한 기운생동의 선으로 연구 작업에서는 납선을 통한 ...

주제어

#스테인드글라스 스테인드글라스 납선 

학위논문 정보

저자 문지정
학위수여기관 인천가톨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그리스도교미술학과-스테인드글라스전공
지도교수 정수경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62 p. ;
키워드 스테인드글라스 스테인드글라스 납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90775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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