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스테인드글라스에서 전통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납선을 ‘선’이라는 조형요소로 표현하여 작품으로 형상화한 것에 관한 연구이다. 선의 내적인 메시지를 통해 그것이 형성해 내는 화면의 조형적 구성을 연구하였으며 본 연구를 통해 앞으로 수행할 작업에 대한 이론적, 실제적 틀을 형성해 가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스테인드글라스는 서양 중세 시대에 전성기를 맞이하였고, 16세기 말 이후 급격히 쇠퇴하였으나 19세기 스테인드글라스 부흥운동의 영향으로 20세기에 이르러 유럽과 미국 등지에서 새롭게 조명되었다. 현대의 스테인드글라스는 전통적 스테인드글라스에서 보여준 색채의 예술성을 되살리며 새로운 재료와 기법의 사용으로 괄목할 만한 발전을 보이고 있다. 그리하여 현대의 공예, 회화, 건축, 조각 등 예술장르와 자유롭게 연결되는 새로운 예술 형태로서 그 예술적 가치가 부각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898년 서울 명동 주교좌성당에 스테인드글라스가 처음 설치되었다. 그 후 스테인드글라스는 1960년대까지 주로 유럽 선교회와 수도회를 통해 유입되어 몇몇 교회에 설치되었으며 1950-1960년대 독일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한 스테인드글라스 부흥운동은 우리나라에도 영향을 주었다. 이런 영향으로 국내 작가들은 스테인드글라스 작업에 활발한 활동을 하였으며 본 연구자 또한 이러한 영향 속에서 현대의 스테인드글라스를 제작하고 있다. 현대 그리스도교 미술의 스테인드글라스는 단순한 성경의 진술방식에서 벗어나, 현실 안에서 살아가는 인간의 모습을 형태나 색채에 있어 새로운 각도로 재해석하여 표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즉, 동시대의 의식이 반영된 주제 선정과 그에 알맞은 표현 양식의 적용이 필요하다. 본 연구자는 종교미술로서 교회 안에 국한된 스테인드글라스가 아닌 세상 안에서 그리스도교의 감성이 담긴 21세기 현대조형예술로서의 그 예술적 가치를 탐구하고 납선을 통한 조형의 가능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스테인드글라스의 전성기를 이루었던 중세 시대 납선의 사용은 프레임의 역할이 주된 기능이었다. 그러나 현대에 프랑스, 독일, 한국 등지의 작가들이 납선을 활용한 스테인드글라스 작품 활동을 하였으며, 특히 연구자에게 영향을 미친 20세기 전후 독일 작가들의 스테인드글라스에서는 그 조형성이 부각되었다. 20세기 미술양식, 건축양식과 접목된 스테인드글라스는 전통적인 납선을 조형요소로 사용하여 다양한 현대적 표현들이 시도되었다. 그 중에서도 현대 독일의 스테인드글라스 작가인 마이스터만, 샤프라스, 슈라이터의 작품에서 선의 요소로 조형화한 납선 사용의 예를 볼 수 있다. 납선을 조형적으로 사용한 독일작가들의 작품 형성 배경이나 재료의 사용, 화면의 구성, 표현 방법 등을 연구하고 분석하는 과정에서 본 연구자 또한 향상된 작품관을 형성하게 되었으며 연구를 통해 보다 폭 넓은 조형세계를 인지할 수 있었다. 전통적인 스테인드글라스에서 납선의 역할은 구조 안에서 유리를 지탱하는 것이었으나 본 연구자는 납선 그 자체를 이용하여 구조적이고 역학적인 구성 뿐 아니라 선의 미적이고 조형적 형식에 납선을 이용하고 있다. 미적인 역할의 선이 강조된 납선은 스테인드글라스의 빛과 색채를 통해 일반적인 장식의 선이 아니라 동양의 정신성을 포함한 기운생동의 선을 표현 할 수 있다. 동양의 정신성을 표현한 기운생동의 선으로 연구 작업에서는 납선을 통한 ...
본 논문은 스테인드글라스에서 전통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납선을 ‘선’이라는 조형요소로 표현하여 작품으로 형상화한 것에 관한 연구이다. 선의 내적인 메시지를 통해 그것이 형성해 내는 화면의 조형적 구성을 연구하였으며 본 연구를 통해 앞으로 수행할 작업에 대한 이론적, 실제적 틀을 형성해 가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스테인드글라스는 서양 중세 시대에 전성기를 맞이하였고, 16세기 말 이후 급격히 쇠퇴하였으나 19세기 스테인드글라스 부흥운동의 영향으로 20세기에 이르러 유럽과 미국 등지에서 새롭게 조명되었다. 현대의 스테인드글라스는 전통적 스테인드글라스에서 보여준 색채의 예술성을 되살리며 새로운 재료와 기법의 사용으로 괄목할 만한 발전을 보이고 있다. 그리하여 현대의 공예, 회화, 건축, 조각 등 예술장르와 자유롭게 연결되는 새로운 예술 형태로서 그 예술적 가치가 부각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898년 서울 명동 주교좌성당에 스테인드글라스가 처음 설치되었다. 그 후 스테인드글라스는 1960년대까지 주로 유럽 선교회와 수도회를 통해 유입되어 몇몇 교회에 설치되었으며 1950-1960년대 독일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한 스테인드글라스 부흥운동은 우리나라에도 영향을 주었다. 이런 영향으로 국내 작가들은 스테인드글라스 작업에 활발한 활동을 하였으며 본 연구자 또한 이러한 영향 속에서 현대의 스테인드글라스를 제작하고 있다. 현대 그리스도교 미술의 스테인드글라스는 단순한 성경의 진술방식에서 벗어나, 현실 안에서 살아가는 인간의 모습을 형태나 색채에 있어 새로운 각도로 재해석하여 표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즉, 동시대의 의식이 반영된 주제 선정과 그에 알맞은 표현 양식의 적용이 필요하다. 본 연구자는 종교미술로서 교회 안에 국한된 스테인드글라스가 아닌 세상 안에서 그리스도교의 감성이 담긴 21세기 현대조형예술로서의 그 예술적 가치를 탐구하고 납선을 통한 조형의 가능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스테인드글라스의 전성기를 이루었던 중세 시대 납선의 사용은 프레임의 역할이 주된 기능이었다. 그러나 현대에 프랑스, 독일, 한국 등지의 작가들이 납선을 활용한 스테인드글라스 작품 활동을 하였으며, 특히 연구자에게 영향을 미친 20세기 전후 독일 작가들의 스테인드글라스에서는 그 조형성이 부각되었다. 20세기 미술양식, 건축양식과 접목된 스테인드글라스는 전통적인 납선을 조형요소로 사용하여 다양한 현대적 표현들이 시도되었다. 그 중에서도 현대 독일의 스테인드글라스 작가인 마이스터만, 샤프라스, 슈라이터의 작품에서 선의 요소로 조형화한 납선 사용의 예를 볼 수 있다. 납선을 조형적으로 사용한 독일작가들의 작품 형성 배경이나 재료의 사용, 화면의 구성, 표현 방법 등을 연구하고 분석하는 과정에서 본 연구자 또한 향상된 작품관을 형성하게 되었으며 연구를 통해 보다 폭 넓은 조형세계를 인지할 수 있었다. 전통적인 스테인드글라스에서 납선의 역할은 구조 안에서 유리를 지탱하는 것이었으나 본 연구자는 납선 그 자체를 이용하여 구조적이고 역학적인 구성 뿐 아니라 선의 미적이고 조형적 형식에 납선을 이용하고 있다. 미적인 역할의 선이 강조된 납선은 스테인드글라스의 빛과 색채를 통해 일반적인 장식의 선이 아니라 동양의 정신성을 포함한 기운생동의 선을 표현 할 수 있다. 동양의 정신성을 표현한 기운생동의 선으로 연구 작업에서는 납선을 통한 드로잉으로 상승하는 생성의 에너지를 드러내고자 했다. 아쉽게도 국내에서는 이에 대한 깊은 연구가 드물고 납선을 선의 미적인 역할로 사용하여 작품으로 형상화한 사례도 많지 않은 실정이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납선의 조형성에 관한 역사적 고찰을 바탕으로 본 연구자의 작품인 <움트임>을 통해 납선의 조형성을 살린 스테인드글라스를 제시하는 바이다. 물론 이러한 선의 표현이 납선을 통해서만 가능한 것은 아닐 것이다. 다양한 기법을 통해 현대 스테인드글라스에서도 선을 통한 현대적 표현이 가능하지만 전통적인 납선은 유리의 고유색과 투명성을 살려서 표현하는 방법으로 가장 전통적이고 기본적인 방법으로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으며 더 나아가 동양의 기운이 내재된 선과 접목하여 무한한 발전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 논문을 통해 국내 미술계에서 순수예술로서의 스테인드글라스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추구하며 앞으로 21세기의 예술적 가치를 내포한 조형예술인 스테인드글라스의 발전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한다.
본 논문은 스테인드글라스에서 전통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납선을 ‘선’이라는 조형요소로 표현하여 작품으로 형상화한 것에 관한 연구이다. 선의 내적인 메시지를 통해 그것이 형성해 내는 화면의 조형적 구성을 연구하였으며 본 연구를 통해 앞으로 수행할 작업에 대한 이론적, 실제적 틀을 형성해 가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스테인드글라스는 서양 중세 시대에 전성기를 맞이하였고, 16세기 말 이후 급격히 쇠퇴하였으나 19세기 스테인드글라스 부흥운동의 영향으로 20세기에 이르러 유럽과 미국 등지에서 새롭게 조명되었다. 현대의 스테인드글라스는 전통적 스테인드글라스에서 보여준 색채의 예술성을 되살리며 새로운 재료와 기법의 사용으로 괄목할 만한 발전을 보이고 있다. 그리하여 현대의 공예, 회화, 건축, 조각 등 예술장르와 자유롭게 연결되는 새로운 예술 형태로서 그 예술적 가치가 부각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898년 서울 명동 주교좌성당에 스테인드글라스가 처음 설치되었다. 그 후 스테인드글라스는 1960년대까지 주로 유럽 선교회와 수도회를 통해 유입되어 몇몇 교회에 설치되었으며 1950-1960년대 독일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한 스테인드글라스 부흥운동은 우리나라에도 영향을 주었다. 이런 영향으로 국내 작가들은 스테인드글라스 작업에 활발한 활동을 하였으며 본 연구자 또한 이러한 영향 속에서 현대의 스테인드글라스를 제작하고 있다. 현대 그리스도교 미술의 스테인드글라스는 단순한 성경의 진술방식에서 벗어나, 현실 안에서 살아가는 인간의 모습을 형태나 색채에 있어 새로운 각도로 재해석하여 표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즉, 동시대의 의식이 반영된 주제 선정과 그에 알맞은 표현 양식의 적용이 필요하다. 본 연구자는 종교미술로서 교회 안에 국한된 스테인드글라스가 아닌 세상 안에서 그리스도교의 감성이 담긴 21세기 현대조형예술로서의 그 예술적 가치를 탐구하고 납선을 통한 조형의 가능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스테인드글라스의 전성기를 이루었던 중세 시대 납선의 사용은 프레임의 역할이 주된 기능이었다. 그러나 현대에 프랑스, 독일, 한국 등지의 작가들이 납선을 활용한 스테인드글라스 작품 활동을 하였으며, 특히 연구자에게 영향을 미친 20세기 전후 독일 작가들의 스테인드글라스에서는 그 조형성이 부각되었다. 20세기 미술양식, 건축양식과 접목된 스테인드글라스는 전통적인 납선을 조형요소로 사용하여 다양한 현대적 표현들이 시도되었다. 그 중에서도 현대 독일의 스테인드글라스 작가인 마이스터만, 샤프라스, 슈라이터의 작품에서 선의 요소로 조형화한 납선 사용의 예를 볼 수 있다. 납선을 조형적으로 사용한 독일작가들의 작품 형성 배경이나 재료의 사용, 화면의 구성, 표현 방법 등을 연구하고 분석하는 과정에서 본 연구자 또한 향상된 작품관을 형성하게 되었으며 연구를 통해 보다 폭 넓은 조형세계를 인지할 수 있었다. 전통적인 스테인드글라스에서 납선의 역할은 구조 안에서 유리를 지탱하는 것이었으나 본 연구자는 납선 그 자체를 이용하여 구조적이고 역학적인 구성 뿐 아니라 선의 미적이고 조형적 형식에 납선을 이용하고 있다. 미적인 역할의 선이 강조된 납선은 스테인드글라스의 빛과 색채를 통해 일반적인 장식의 선이 아니라 동양의 정신성을 포함한 기운생동의 선을 표현 할 수 있다. 동양의 정신성을 표현한 기운생동의 선으로 연구 작업에서는 납선을 통한 드로잉으로 상승하는 생성의 에너지를 드러내고자 했다. 아쉽게도 국내에서는 이에 대한 깊은 연구가 드물고 납선을 선의 미적인 역할로 사용하여 작품으로 형상화한 사례도 많지 않은 실정이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납선의 조형성에 관한 역사적 고찰을 바탕으로 본 연구자의 작품인 <움트임>을 통해 납선의 조형성을 살린 스테인드글라스를 제시하는 바이다. 물론 이러한 선의 표현이 납선을 통해서만 가능한 것은 아닐 것이다. 다양한 기법을 통해 현대 스테인드글라스에서도 선을 통한 현대적 표현이 가능하지만 전통적인 납선은 유리의 고유색과 투명성을 살려서 표현하는 방법으로 가장 전통적이고 기본적인 방법으로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으며 더 나아가 동양의 기운이 내재된 선과 접목하여 무한한 발전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 논문을 통해 국내 미술계에서 순수예술로서의 스테인드글라스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추구하며 앞으로 21세기의 예술적 가치를 내포한 조형예술인 스테인드글라스의 발전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