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군에서는 군 가족복지라는 용어조차 명확하게 정의되지 않은 채 사용해 왔으며 군 가족복지의 개념을 ‘관사개선’ ‘체력단련장 운영’ ‘콘도제공’ ‘복지매장 운영’ 등과 같이 한정된 범위에서 사용해 오고 있다. 군 가족복지 분야에 대한 개념의 혼재는 군 가족생활의 변화에 능동적인 지원을 이끌지 못하여 군과 군 가족이 원하는 수요에 ㅎ과적으로 부응을 하지 못하고 있다. 과거와 달리 군 가족들에게 인내만을 요구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주말부부 또는 월말부부의 증가로 군인의 가정 참여력 저하, 자녀와 소통, 자녀교육문제로 인한 부부간 갈등 등이 증대될 경우 가정 결속력이 현저히 저하되어 결국 군 복무에 대한 집중도약화, 전투력 약화 등 부정적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커진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군 가족복지에 대한 이론적 탐색을 통해 군 가족복지의 개념을 재정립해 보고, 군 가족복지지원의 관점에서 군 가족의 지원을 위한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동시에 군 가족복지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전환의 필요성을 살펴보았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공군가족복지에 대한 간부들의 인식조사, 공군가족복지프로그램 연구개발단계와 모델 탐색, 운영결과분석, 추수설문을 통해 프로그램 체험 이후 가정현실에서 적용하는지 여부를 점검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군 가족복지프로그램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였다.
군 가족복지에 대한 선행연구는 미흡하여 본격적인 연구자료 탐색에 제한이 많았으며 주로 필요성에 관해 언급한 연구들이 중심을 이루었다. 주된 이유는 군 가족복지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군 자체의 접근이 어려워 피상적인 연구에 그친 점이 많았던 점을 인식하고 본 연구에서는 이를 보완하고자 공군전투력 향상의 방안으로 추진하였던 가족복지프로그램의 운영결과와 효과성, 더 나아가 설문조사에서 구체적으로 포함되지 못하였던 내용에 대한 질적 탐색 등을 통해 향후 군 가족복지 지원을 위한 제도적 개선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설문 및 인터뷰 자료수집의 대상으로 비행대대 조종사와 가족을 대상으로 총 3차에 걸친 연구 과정을 수행하였다. 1차는 군 가족복지에 대한 인식 및 필요성을 알아보고자 한 것으로 2008년 2월-11월에 공군간부 총 42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응답결과, 군 가족복지에 대한 이해도는 낮지만 향후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2009년 3월-6월까지 비행대대 조종사와 가족을 대상으로 159명에게 군 가족복지프로그램의 실제 적용한 후 효과성과 의미 그리고 특성에 대한 반응을 분석하였다. 또한, 공군가족복지 프로그램 이수자를 대상으로 총 35명에게 2012년 6월 10일-19일까지 설문 및 전화인터뷰조사를 통해 프로그램이 미친 영향과 발전방안을 탐색하였다. 군 가족복지 ...
우리 군에서는 군 가족복지라는 용어조차 명확하게 정의되지 않은 채 사용해 왔으며 군 가족복지의 개념을 ‘관사개선’ ‘체력단련장 운영’ ‘콘도제공’ ‘복지매장 운영’ 등과 같이 한정된 범위에서 사용해 오고 있다. 군 가족복지 분야에 대한 개념의 혼재는 군 가족생활의 변화에 능동적인 지원을 이끌지 못하여 군과 군 가족이 원하는 수요에 ㅎ과적으로 부응을 하지 못하고 있다. 과거와 달리 군 가족들에게 인내만을 요구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주말부부 또는 월말부부의 증가로 군인의 가정 참여력 저하, 자녀와 소통, 자녀교육문제로 인한 부부간 갈등 등이 증대될 경우 가정 결속력이 현저히 저하되어 결국 군 복무에 대한 집중도약화, 전투력 약화 등 부정적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커진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군 가족복지에 대한 이론적 탐색을 통해 군 가족복지의 개념을 재정립해 보고, 군 가족복지지원의 관점에서 군 가족의 지원을 위한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동시에 군 가족복지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전환의 필요성을 살펴보았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공군가족복지에 대한 간부들의 인식조사, 공군가족복지프로그램 연구개발단계와 모델 탐색, 운영결과분석, 추수설문을 통해 프로그램 체험 이후 가정현실에서 적용하는지 여부를 점검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군 가족복지프로그램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였다.
군 가족복지에 대한 선행연구는 미흡하여 본격적인 연구자료 탐색에 제한이 많았으며 주로 필요성에 관해 언급한 연구들이 중심을 이루었다. 주된 이유는 군 가족복지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군 자체의 접근이 어려워 피상적인 연구에 그친 점이 많았던 점을 인식하고 본 연구에서는 이를 보완하고자 공군전투력 향상의 방안으로 추진하였던 가족복지프로그램의 운영결과와 효과성, 더 나아가 설문조사에서 구체적으로 포함되지 못하였던 내용에 대한 질적 탐색 등을 통해 향후 군 가족복지 지원을 위한 제도적 개선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설문 및 인터뷰 자료수집의 대상으로 비행대대 조종사와 가족을 대상으로 총 3차에 걸친 연구 과정을 수행하였다. 1차는 군 가족복지에 대한 인식 및 필요성을 알아보고자 한 것으로 2008년 2월-11월에 공군간부 총 42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응답결과, 군 가족복지에 대한 이해도는 낮지만 향후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2009년 3월-6월까지 비행대대 조종사와 가족을 대상으로 159명에게 군 가족복지프로그램의 실제 적용한 후 효과성과 의미 그리고 특성에 대한 반응을 분석하였다. 또한, 공군가족복지 프로그램 이수자를 대상으로 총 35명에게 2012년 6월 10일-19일까지 설문 및 전화인터뷰조사를 통해 프로그램이 미친 영향과 발전방안을 탐색하였다. 군 가족복지 프로그램 분석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군 가족복지 프로그램에 대한 필요성과 의미에 대해서는 기혼과 미혼, 20대 ~40대까지 넓은 연령대 구성에도 불구하고 긍정적인 결과를 나타냈다. 조종사와 가족모두 운영결과에 대해 5점 척도 중 평균 4점 이상의 반응을 나타냈으며 결혼 여부에 따른 분석에서도 159명중 미혼자 16명의 반응역시 기혼자와 비교해 비슷한 만족도를 나타내어 공군가족복지프로그램에 대한 긍정적 반응을 나타냈다. 조종사와 군 가족 모두 프로그램 체험 후 가정생활에 적용해 보겠다는 의견 역시 95%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프로그램 이후 사후 면접조사를 통해 가족복지프로그램 이후 변화되거나 노력하고 있는 부분에 대한 답변에서도 공군가족복지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좀 더 명확히 인식하게 되었으며 향후 확대시행과 정기적인 프로그램 운영을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공군 가족복지 프로그램을 이수한 후 현재 가정생활에서 세부적인 적용을 할 의지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가급적 가정생활에 적용하고자 노력하고 있었으며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성과를 실제 적용하여 부부간 또는 자녀와의 생활에서 나타날 시행착오를 해결하고 싶다는 의견이 다수를 나타내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곧 공군가족복지프로그램 참여가 실제 공군가족의 생활에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 공군가족복지프로그램을 기초로 하여 원하는 구체적 내용을 보면 군 자녀 학습프로그램, 진로적성프로그램, 방학 중 청소년캠프와 같이 다양한 공군 가족복지프로그램을 희망하였다. 따라서 실질적 연구개발과 지원을 통해 공군가족복지프로그램의 차별적 특화를 위한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큰 점을 알 수 있었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공군 가족복지증진을 위해 몇 가지 방안을 제안하였다.
첫째, 공군에서는 공군 가족복지프로그램의 다양화를 추구하는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동안 공군 가족복지를 주로 물리적 측면이나 공군 자체에 국한하여 제공한 점이 있었으나 실제 군 가족의 복지지원으로는 군인 자신은 물론 배우자와 자녀간의 관계개선, 자녀의 진로, 학업적응, 학교적응 등에 대한 요구가 더 큰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자녀프로그램, 학습캠프, 진로캠프 등 군 가족관련 프로그램을 대상별로 다양화 할 필요가 있다.
둘째, 공군 가족복지프로그램 시행 후 추가적인 연구개발과 개선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일회성 교육으로 끝나지 않고 기혼자, 미혼자 구분 프로그램, 비행단별 특성을 반영한 자녀교육프로그램 개발 등을 추진해야 하며 무형의 전력 중심에는 “공군 가족”을 빼놓을 수 없으므로 공군 가족을 위한 실질적인 프로그램과 교육, 지원이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공군 가족복지프로그램의 경우 공군 인력 양성 또는 선발을 통해 공군 자체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 공군가족복지프로그램의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자체운영에서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가족복지프로그램의 노하우를 축적해 나갈 수 있으며 향후 군 가족지원을 위한 부서가 생길 경우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전국에 분포되어 있고 특색이 다양한 군 조직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는 민간기관과 연계를 통한 방법도 효과적이지만 초기에는 자체 운영을 통해 군 가족복지프로그램을 시행하는 것이 군 가족의 수요에 대해 적기, 적소에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넷째, 전국적으로 흩어진 상담관련 기관과 네트웍을 구축하여 지역별 군 가족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는 것이다. 가족복지 프로그램을 받고 난 이후에 상담 또는 자녀 관련 서비스를 받고 싶어도 어디에 가야 할지를 몰라 포기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네트웍 구축과 홍보는 매우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우리 군에서는 군 가족복지라는 용어조차 명확하게 정의되지 않은 채 사용해 왔으며 군 가족복지의 개념을 ‘관사개선’ ‘체력단련장 운영’ ‘콘도제공’ ‘복지매장 운영’ 등과 같이 한정된 범위에서 사용해 오고 있다. 군 가족복지 분야에 대한 개념의 혼재는 군 가족생활의 변화에 능동적인 지원을 이끌지 못하여 군과 군 가족이 원하는 수요에 ㅎ과적으로 부응을 하지 못하고 있다. 과거와 달리 군 가족들에게 인내만을 요구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주말부부 또는 월말부부의 증가로 군인의 가정 참여력 저하, 자녀와 소통, 자녀교육문제로 인한 부부간 갈등 등이 증대될 경우 가정 결속력이 현저히 저하되어 결국 군 복무에 대한 집중도약화, 전투력 약화 등 부정적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커진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군 가족복지에 대한 이론적 탐색을 통해 군 가족복지의 개념을 재정립해 보고, 군 가족복지지원의 관점에서 군 가족의 지원을 위한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동시에 군 가족복지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전환의 필요성을 살펴보았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공군가족복지에 대한 간부들의 인식조사, 공군가족복지프로그램 연구개발단계와 모델 탐색, 운영결과분석, 추수설문을 통해 프로그램 체험 이후 가정현실에서 적용하는지 여부를 점검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군 가족복지프로그램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였다.
군 가족복지에 대한 선행연구는 미흡하여 본격적인 연구자료 탐색에 제한이 많았으며 주로 필요성에 관해 언급한 연구들이 중심을 이루었다. 주된 이유는 군 가족복지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군 자체의 접근이 어려워 피상적인 연구에 그친 점이 많았던 점을 인식하고 본 연구에서는 이를 보완하고자 공군전투력 향상의 방안으로 추진하였던 가족복지프로그램의 운영결과와 효과성, 더 나아가 설문조사에서 구체적으로 포함되지 못하였던 내용에 대한 질적 탐색 등을 통해 향후 군 가족복지 지원을 위한 제도적 개선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설문 및 인터뷰 자료수집의 대상으로 비행대대 조종사와 가족을 대상으로 총 3차에 걸친 연구 과정을 수행하였다. 1차는 군 가족복지에 대한 인식 및 필요성을 알아보고자 한 것으로 2008년 2월-11월에 공군간부 총 42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응답결과, 군 가족복지에 대한 이해도는 낮지만 향후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2009년 3월-6월까지 비행대대 조종사와 가족을 대상으로 159명에게 군 가족복지프로그램의 실제 적용한 후 효과성과 의미 그리고 특성에 대한 반응을 분석하였다. 또한, 공군가족복지 프로그램 이수자를 대상으로 총 35명에게 2012년 6월 10일-19일까지 설문 및 전화인터뷰조사를 통해 프로그램이 미친 영향과 발전방안을 탐색하였다. 군 가족복지 프로그램 분석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군 가족복지 프로그램에 대한 필요성과 의미에 대해서는 기혼과 미혼, 20대 ~40대까지 넓은 연령대 구성에도 불구하고 긍정적인 결과를 나타냈다. 조종사와 가족모두 운영결과에 대해 5점 척도 중 평균 4점 이상의 반응을 나타냈으며 결혼 여부에 따른 분석에서도 159명중 미혼자 16명의 반응역시 기혼자와 비교해 비슷한 만족도를 나타내어 공군가족복지프로그램에 대한 긍정적 반응을 나타냈다. 조종사와 군 가족 모두 프로그램 체험 후 가정생활에 적용해 보겠다는 의견 역시 95%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프로그램 이후 사후 면접조사를 통해 가족복지프로그램 이후 변화되거나 노력하고 있는 부분에 대한 답변에서도 공군가족복지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좀 더 명확히 인식하게 되었으며 향후 확대시행과 정기적인 프로그램 운영을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공군 가족복지 프로그램을 이수한 후 현재 가정생활에서 세부적인 적용을 할 의지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가급적 가정생활에 적용하고자 노력하고 있었으며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성과를 실제 적용하여 부부간 또는 자녀와의 생활에서 나타날 시행착오를 해결하고 싶다는 의견이 다수를 나타내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곧 공군가족복지프로그램 참여가 실제 공군가족의 생활에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 공군가족복지프로그램을 기초로 하여 원하는 구체적 내용을 보면 군 자녀 학습프로그램, 진로적성프로그램, 방학 중 청소년캠프와 같이 다양한 공군 가족복지프로그램을 희망하였다. 따라서 실질적 연구개발과 지원을 통해 공군가족복지프로그램의 차별적 특화를 위한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큰 점을 알 수 있었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공군 가족복지증진을 위해 몇 가지 방안을 제안하였다.
첫째, 공군에서는 공군 가족복지프로그램의 다양화를 추구하는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동안 공군 가족복지를 주로 물리적 측면이나 공군 자체에 국한하여 제공한 점이 있었으나 실제 군 가족의 복지지원으로는 군인 자신은 물론 배우자와 자녀간의 관계개선, 자녀의 진로, 학업적응, 학교적응 등에 대한 요구가 더 큰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자녀프로그램, 학습캠프, 진로캠프 등 군 가족관련 프로그램을 대상별로 다양화 할 필요가 있다.
둘째, 공군 가족복지프로그램 시행 후 추가적인 연구개발과 개선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일회성 교육으로 끝나지 않고 기혼자, 미혼자 구분 프로그램, 비행단별 특성을 반영한 자녀교육프로그램 개발 등을 추진해야 하며 무형의 전력 중심에는 “공군 가족”을 빼놓을 수 없으므로 공군 가족을 위한 실질적인 프로그램과 교육, 지원이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공군 가족복지프로그램의 경우 공군 인력 양성 또는 선발을 통해 공군 자체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 공군가족복지프로그램의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자체운영에서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가족복지프로그램의 노하우를 축적해 나갈 수 있으며 향후 군 가족지원을 위한 부서가 생길 경우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전국에 분포되어 있고 특색이 다양한 군 조직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는 민간기관과 연계를 통한 방법도 효과적이지만 초기에는 자체 운영을 통해 군 가족복지프로그램을 시행하는 것이 군 가족의 수요에 대해 적기, 적소에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넷째, 전국적으로 흩어진 상담관련 기관과 네트웍을 구축하여 지역별 군 가족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는 것이다. 가족복지 프로그램을 받고 난 이후에 상담 또는 자녀 관련 서비스를 받고 싶어도 어디에 가야 할지를 몰라 포기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네트웍 구축과 홍보는 매우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arch the influence of the military family on the Military Organizations and their wants through theoretical examination of the military family welfare, and also the needs of transition of awareness about the importance of family welfare.
Data were collected from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arch the influence of the military family on the Military Organizations and their wants through theoretical examination of the military family welfare, and also the needs of transition of awareness about the importance of family welfare.
Data were collected from Air Force Officer's and their family who was participated in military family welfare program developed in Air Force Leadership Centre. The research methods were conducted of twice survey and interview.
The results getting from this research were as to follows;
1) The Military Family welfare program was conducted with Air Forces squadron pilots and their family: married or single and the age of 20's and 40's, despite of the wide configuration the results brought positive in large part.
The results show the average of 4 points or more in operating results from both pilot and his family. The analysis based on marital status indicates that the response of 16 singles between 159 respondents showed positive reaction compared with married about Air Force family welfare program.
2) Expecting to apply in real life after experienced the program reaches 95% from both pilots and its families. The further survey about their change or efforts since the family welfare program experienced shows that they understand more cleary the needs of the Air Force Family Welfare Program and require the extensive and regular program operation to run in the future.
3) In this results come to know that the experience of Air Force family welfare programs affecting their real life. Therefore the diverse research and development and support on family welfare programs need to be extended such as military children's group learning programs, career attitude programs, vacation camp based on the Air Force Military Family welfare Program.
Based on the results, the recommendation for proposal of military family support programs and policy direction based on the abov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diversification of the family welfare program should be. children's educational programs, group learning camps, career camps, including family-related programs by target groups need to diversify. In addition, further research and development and improvement should be made after military family welfare program conducted
Rather than a One-time training, the development for married or single program, and children's educational program reflecting the pilot's squadron characteristics should be promoted, and at the center of an intangible power can not miss "the family", therefore should be accompanied by the actual program for military families, along with education and support.
Second, the suggestion is to operate the family welfare program by military themselves through training or selected human resource. From the results of the program, can be expected the effects in its own operations and continued to accumulate its know-how and will be used effectively if the military family support department be formed. To support effectively the military units that is distributed across the country and featured a variety, is need to operate by own human resources in the early outreach programs to enforce timely for the needs of military families.
Finally, to build networks with counseling agencies scattered throughout the country in order to provide services to military families in regional. To build networks and promotion is the essential keys in order to not to abandon a counselling or child-related services due to don't know where to go.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arch the influence of the military family on the Military Organizations and their wants through theoretical examination of the military family welfare, and also the needs of transition of awareness about the importance of family welfare.
Data were collected from Air Force Officer's and their family who was participated in military family welfare program developed in Air Force Leadership Centre. The research methods were conducted of twice survey and interview.
The results getting from this research were as to follows;
1) The Military Family welfare program was conducted with Air Forces squadron pilots and their family: married or single and the age of 20's and 40's, despite of the wide configuration the results brought positive in large part.
The results show the average of 4 points or more in operating results from both pilot and his family. The analysis based on marital status indicates that the response of 16 singles between 159 respondents showed positive reaction compared with married about Air Force family welfare program.
2) Expecting to apply in real life after experienced the program reaches 95% from both pilots and its families. The further survey about their change or efforts since the family welfare program experienced shows that they understand more cleary the needs of the Air Force Family Welfare Program and require the extensive and regular program operation to run in the future.
3) In this results come to know that the experience of Air Force family welfare programs affecting their real life. Therefore the diverse research and development and support on family welfare programs need to be extended such as military children's group learning programs, career attitude programs, vacation camp based on the Air Force Military Family welfare Program.
Based on the results, the recommendation for proposal of military family support programs and policy direction based on the abov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diversification of the family welfare program should be. children's educational programs, group learning camps, career camps, including family-related programs by target groups need to diversify. In addition, further research and development and improvement should be made after military family welfare program conducted
Rather than a One-time training, the development for married or single program, and children's educational program reflecting the pilot's squadron characteristics should be promoted, and at the center of an intangible power can not miss "the family", therefore should be accompanied by the actual program for military families, along with education and support.
Second, the suggestion is to operate the family welfare program by military themselves through training or selected human resource. From the results of the program, can be expected the effects in its own operations and continued to accumulate its know-how and will be used effectively if the military family support department be formed. To support effectively the military units that is distributed across the country and featured a variety, is need to operate by own human resources in the early outreach programs to enforce timely for the needs of military families.
Finally, to build networks with counseling agencies scattered throughout the country in order to provide services to military families in regional. To build networks and promotion is the essential keys in order to not to abandon a counselling or child-related services due to don't know where to 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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