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교류분석 이론에 기초한 부모교육프로그램이 자녀의 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arent education program based on transactional analysis theory on child-rearing attitude.원문보기
국 문 초 록 본 연구는 부모 자신의 올바른 자아 상태를 이해하고 부모의 심리적 자세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자녀의 성공적인 삶을 지지하고 격려하는 양육태도를 가질 수 있다는 교류분석이론에 기초한 부모교육프로그램이 자녀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첫째, 교류분석 이론에 기초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자아 상태와 인생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교류분석 이론에 기초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양육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를 검증하기 위해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평생교육원에서 30, 40대 수강생 어머니 30명을 각각 비교집단, 실험집단으로 구성하여, 이고그램과 오케이그램, 양육태도를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교류분석이론에 기초한 부모교육프로그램의 구성은 총 8회기 20시간으로 구성하였고, 집단원의 경험 나누기, 강의, 과제 나누기, 집단 소감나누기 등으로 구성하였다. 이론 강의는 파워포인트와 구체적인 사례, 도움자료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한 검사지는 Thomas A Harris(1985)에 의하여 개발된 오케이그램 40문항과 IJ.Dusay(1976)에 의해 개발된 것으로 우재현(1993)의 한국 표준화 이고그램 50문항을 사용하였다. 양육태도 검사지는 Schaefer(1959)의 MBRI를 이원영(1983)이 번안하여 만든 양육태도 검사도구를 7가지 요인 중 4개의 하위요인 즉, 애정적, 거부적, 자율적, 통제적 태도로 제안하여 총 48문항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
국 문 초 록 본 연구는 부모 자신의 올바른 자아 상태를 이해하고 부모의 심리적 자세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자녀의 성공적인 삶을 지지하고 격려하는 양육태도를 가질 수 있다는 교류분석이론에 기초한 부모교육프로그램이 자녀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첫째, 교류분석 이론에 기초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자아 상태와 인생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교류분석 이론에 기초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양육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를 검증하기 위해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평생교육원에서 30, 40대 수강생 어머니 30명을 각각 비교집단, 실험집단으로 구성하여, 이고그램과 오케이그램, 양육태도를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교류분석이론에 기초한 부모교육프로그램의 구성은 총 8회기 20시간으로 구성하였고, 집단원의 경험 나누기, 강의, 과제 나누기, 집단 소감나누기 등으로 구성하였다. 이론 강의는 파워포인트와 구체적인 사례, 도움자료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한 검사지는 Thomas A Harris(1985)에 의하여 개발된 오케이그램 40문항과 IJ.Dusay(1976)에 의해 개발된 것으로 우재현(1993)의 한국 표준화 이고그램 50문항을 사용하였다. 양육태도 검사지는 Schaefer(1959)의 MBRI를 이원영(1983)이 번안하여 만든 양육태도 검사도구를 7가지 요인 중 4개의 하위요인 즉, 애정적, 거부적, 자율적, 통제적 태도로 제안하여 총 48문항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Statistics 20 for Window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험집단 참가 어머니 15명으로 전체 실험사례수가 30명을 넘지 않아 비모수 통계방법을 사용하였다. 교류분석 이론에 기초한 부모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인생태도․자아 상태와 양육태도의 동질성을 검증하기 위해 비모수 검증인 Mann Whitney U 검증을 실시한 결과 동질적인 집단으로 구성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부모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인생태도․자아 상태 및 양육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비모수 검증인 Mann Whitney U 검증을 실시한 결과 인생태도 변화에서는 타인긍정변인에서 p<.01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자기긍정 변인에서도 p<.01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양육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애정적 양육태도 변인에서 p<.05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로 나타났고, 자율적 양육태도 변인에서 p<.01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로 높아졌음을 알 수 있어 긍정적인 효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자는 교류분석이론에 기초한 부모교육프로그램이 인간의 성격을 이해하고 건강한 교류를 통하여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 자율성을 회복하는 승자적 각본이 자녀양육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판단하였다. 자신과 타인의 관계개선을 위해 게임분석, 각본분석 등 중요한 이론을 8회기에 다 할 수 없었으므로 상호교류분석이론을 기초로 한 부모교육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연구 개발되어 지속적으로 부모에게 제공될 수 있는 국가적 지원과 여건이 강구되어야 하고, 또한 전문성 있는 강의자로서 역할을 할 수 있는 계속적인 노력과 연구적 자세가 필요하다. 특히, 부모교육프로그램에 참가한 어머니의 효과성에도 불구하고 부모교육이 꼭 필요한 직장 어머니, 문제행동을 보이는 자녀를 둔 어머니, 자녀양육을 같이 책임을 지고 있는 아버지에게도 다양하고 질적인 교육기회가 제공될 수 있는 국가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논의되었다. ※주요어 : 교류분석, 부모교육프로그램, 양육태도
국 문 초 록 본 연구는 부모 자신의 올바른 자아 상태를 이해하고 부모의 심리적 자세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자녀의 성공적인 삶을 지지하고 격려하는 양육태도를 가질 수 있다는 교류분석이론에 기초한 부모교육프로그램이 자녀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첫째, 교류분석 이론에 기초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자아 상태와 인생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교류분석 이론에 기초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양육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를 검증하기 위해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평생교육원에서 30, 40대 수강생 어머니 30명을 각각 비교집단, 실험집단으로 구성하여, 이고그램과 오케이그램, 양육태도를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교류분석이론에 기초한 부모교육프로그램의 구성은 총 8회기 20시간으로 구성하였고, 집단원의 경험 나누기, 강의, 과제 나누기, 집단 소감나누기 등으로 구성하였다. 이론 강의는 파워포인트와 구체적인 사례, 도움자료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한 검사지는 Thomas A Harris(1985)에 의하여 개발된 오케이그램 40문항과 IJ.Dusay(1976)에 의해 개발된 것으로 우재현(1993)의 한국 표준화 이고그램 50문항을 사용하였다. 양육태도 검사지는 Schaefer(1959)의 MBRI를 이원영(1983)이 번안하여 만든 양육태도 검사도구를 7가지 요인 중 4개의 하위요인 즉, 애정적, 거부적, 자율적, 통제적 태도로 제안하여 총 48문항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Statistics 20 for Window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험집단 참가 어머니 15명으로 전체 실험사례수가 30명을 넘지 않아 비모수 통계방법을 사용하였다. 교류분석 이론에 기초한 부모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인생태도․자아 상태와 양육태도의 동질성을 검증하기 위해 비모수 검증인 Mann Whitney U 검증을 실시한 결과 동질적인 집단으로 구성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부모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인생태도․자아 상태 및 양육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비모수 검증인 Mann Whitney U 검증을 실시한 결과 인생태도 변화에서는 타인긍정변인에서 p<.01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자기긍정 변인에서도 p<.01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양육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애정적 양육태도 변인에서 p<.05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로 나타났고, 자율적 양육태도 변인에서 p<.01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로 높아졌음을 알 수 있어 긍정적인 효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자는 교류분석이론에 기초한 부모교육프로그램이 인간의 성격을 이해하고 건강한 교류를 통하여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 자율성을 회복하는 승자적 각본이 자녀양육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판단하였다. 자신과 타인의 관계개선을 위해 게임분석, 각본분석 등 중요한 이론을 8회기에 다 할 수 없었으므로 상호교류분석이론을 기초로 한 부모교육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연구 개발되어 지속적으로 부모에게 제공될 수 있는 국가적 지원과 여건이 강구되어야 하고, 또한 전문성 있는 강의자로서 역할을 할 수 있는 계속적인 노력과 연구적 자세가 필요하다. 특히, 부모교육프로그램에 참가한 어머니의 효과성에도 불구하고 부모교육이 꼭 필요한 직장 어머니, 문제행동을 보이는 자녀를 둔 어머니, 자녀양육을 같이 책임을 지고 있는 아버지에게도 다양하고 질적인 교육기회가 제공될 수 있는 국가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논의되었다. ※주요어 : 교류분석, 부모교육프로그램, 양육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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