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학생인권조례 제정에 관한 일간지 사설 및 칼럼 분석 원문보기


김경원 (경남대학교 교육행정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시·도교육청을 중심으로 벌어지고 있는 학생인권조례 제정을 둘러싼 논란에 대한 주요 일간지의 사설과 칼럼의 내용의 내용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신문의 사설 및 칼럼은 학생인권조례 제정과 관련하여 어느 대상에게 호소하고 있으며 주요내용은 무엇인가?
둘째, 학생인권조례 제정과 관련하여 신문의 사설 및 칼럼은 [대안제시], [방향제시], [단순비판] 중 어떠한 경향을 보이며, 주요 내용은 무엇인가?
셋째, 신문의 사설 및 칼럼은 학생인권조례 제정의 주요사안인 [학생인권조례], [정부·정치권의 태도 및 대응방식], [간접체벌], [교권조례]와 관련하여 긍정적 시각, 중립적 시각, 부정적 시각 중 어떤 경향을 보이며 주요내용은 무엇인가?
본 논문은 학생인권조례에 관련된 7개의 신문사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국일보>, <서울신문>, <경향신문>, <한겨례신문>에서 보도된 사설 및 칼럼을 가지고 분석하였다. 기간은 2009년 5월 28일부터 2012년 3월 31일까지로 경기도학생인권조례 제정계획 수립에서 부터 시작하여 서울시학생인권조례 공포되고 시행되는 시기이다. 본 연구에서 이들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한 이유는 우리나라 중앙 일간지 중에 신문사별 발행부수 상위 7개이며, 보도태도(논조)의 차이에서 구별되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 발견한 사실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인권조례에 대한 호소대상별·신문사별 신문 사설 및 칼럼 내용의 분석결과, 신문사별로 호소하는 대상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보수적 경향의 신문일수록 학생인권조례 시행을 교육청에 호소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진보적 경향의 신문들은 정부·정치권에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신문사별 호소 대상에 있어서 차이를 나타내는 것은, 학생인권조례를 바라보는 신문사들의 관점이 확연히 다르다는 것에 기인한다.
둘째, 학생인권조례에 대한 제시내용별·신문사별 분석결과, 대안제시를 빈도순으로 보면 중앙일보 21.2%, 서울신문 13.6%, 조선일보 9.1%로, 신문사별로 차이를 나타내고 있었다. 방향제시를 보면 한겨례신문 92.9%, 경향신문 85.7, 조선일보 63.6%의 순으로 신문사별로 차이를 보이고 있다. 단순비판은 동아일보 45.2%,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국일보가 동일하게 27.3% 순으로 나타내고 있다. 이처럼 신문사별, 제시내용별로 두드러지게 차이가 나는 것은 학생인권조례에 대해 신문사별로 논조나 관점이 다르고, 갈등집단 간의 주장이 첨예하게 대립되어 있어 언론의 대변적 역할이 있었기 때문이라 여겨진다
셋째, 학생인권조례에 대한 시각별 사설, 칼럼 빈도 및 사안별·시각별 내용의 분석해 보면, 학생인권조례 사안에 대한 시각별 분석에서 부정적 시각이 조선일보가 92%, 중앙일보가 91%, 동아일보가 80%로 나타난 반면, 경향신문과 한겨례 신문은 단 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daily newspaper editorials and columns to discuss the conflicts pertaining to the enactment of Students' Human Rights Ordinances promoted by municipal/provincial offices of education.
The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in result of anal...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경원
학위수여기관 경남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행정전공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 72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91570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