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도시마케팅의 성공 가능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요소 중 하나를 도시이미지로 보고 도시이미지가 마케팅 전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고찰하고 있다. 안정적인 이미지의 관점으로서는 경제적, 사회문화적, 서비스, 친환경 등에 만족감을 느끼면 거주하고 싶은 도시로 동기가 부여되며, 차별적인 이미지 관점으로서 방문하고 싶은 동기, 그 도시만의 특산물을 구매하고 싶은 동기, 기업하고 싶은 동기가 부여된다. 각 도시에 맞는 이미지나 정체성을 시민(내부,외부)들에게 홍보하기 위한 도시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그 도시만의 이미지를 형성해야하며, 이를 위해서는 시민들의 관점에서 특정 도시이미지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렇게 평가된 결과를 바탕으로 그 도시만의 이미지 결정요인으로 안정적인 도시이미지와 차별적인 도시이미지로 나누었다. 또한 도시방문의도, 거주의도, 특산품 ...
본 연구는 도시마케팅의 성공 가능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요소 중 하나를 도시이미지로 보고 도시이미지가 마케팅 전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고찰하고 있다. 안정적인 이미지의 관점으로서는 경제적, 사회문화적, 서비스, 친환경 등에 만족감을 느끼면 거주하고 싶은 도시로 동기가 부여되며, 차별적인 이미지 관점으로서 방문하고 싶은 동기, 그 도시만의 특산물을 구매하고 싶은 동기, 기업하고 싶은 동기가 부여된다. 각 도시에 맞는 이미지나 정체성을 시민(내부,외부)들에게 홍보하기 위한 도시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그 도시만의 이미지를 형성해야하며, 이를 위해서는 시민들의 관점에서 특정 도시이미지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렇게 평가된 결과를 바탕으로 그 도시만의 이미지 결정요인으로 안정적인 도시이미지와 차별적인 도시이미지로 나누었다. 또한 도시방문의도, 거주의도, 특산품 구매의도에 도시의 안정적 이미지와 차별적 이미지가 미치는 영향의 크기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이는 직접적 또는 간접적인 경험(구전, TV, 언론매체, 광고, 인터넷 등)에 의해 형성된 도시이미지에 따라 도시마케팅 전략 및 방안을 마련하고 도시마케팅 결과가 도출되면 도시이미지가 도시마케팅 전략에 미치는 영향이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평가 설문항목은 김한나(2010)의 연구결과로 도출된 ‘도시이미지 평가 형용사’에서 본 연구에 적합한 형용사들을 선정하여 구성하였다. 또한 조사 대상 도시는 황인석(2011)의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의 일반화를 위해 복수의 도시를 선정하였으며, 동서양의 대표도시인 북경과 뉴욕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설문 조사를 통해 시민들이 인지하는 도시이미지를 도출하였으며, 안정적인 도시이미지와 차별적인 도시이미지가 도시방문의도, 도시거주의도, 도시특산품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도시이미지에 따른 도시마케팅 전략 방안을 도출하였다는 관점에서 의의를 가질 수 있다.
본 연구는 도시마케팅의 성공 가능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요소 중 하나를 도시이미지로 보고 도시이미지가 마케팅 전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고찰하고 있다. 안정적인 이미지의 관점으로서는 경제적, 사회문화적, 서비스, 친환경 등에 만족감을 느끼면 거주하고 싶은 도시로 동기가 부여되며, 차별적인 이미지 관점으로서 방문하고 싶은 동기, 그 도시만의 특산물을 구매하고 싶은 동기, 기업하고 싶은 동기가 부여된다. 각 도시에 맞는 이미지나 정체성을 시민(내부,외부)들에게 홍보하기 위한 도시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그 도시만의 이미지를 형성해야하며, 이를 위해서는 시민들의 관점에서 특정 도시이미지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렇게 평가된 결과를 바탕으로 그 도시만의 이미지 결정요인으로 안정적인 도시이미지와 차별적인 도시이미지로 나누었다. 또한 도시방문의도, 거주의도, 특산품 구매의도에 도시의 안정적 이미지와 차별적 이미지가 미치는 영향의 크기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이는 직접적 또는 간접적인 경험(구전, TV, 언론매체, 광고, 인터넷 등)에 의해 형성된 도시이미지에 따라 도시마케팅 전략 및 방안을 마련하고 도시마케팅 결과가 도출되면 도시이미지가 도시마케팅 전략에 미치는 영향이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평가 설문항목은 김한나(2010)의 연구결과로 도출된 ‘도시이미지 평가 형용사’에서 본 연구에 적합한 형용사들을 선정하여 구성하였다. 또한 조사 대상 도시는 황인석(2011)의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의 일반화를 위해 복수의 도시를 선정하였으며, 동서양의 대표도시인 북경과 뉴욕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설문 조사를 통해 시민들이 인지하는 도시이미지를 도출하였으며, 안정적인 도시이미지와 차별적인 도시이미지가 도시방문의도, 도시거주의도, 도시특산품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도시이미지에 따른 도시마케팅 전략 방안을 도출하였다는 관점에서 의의를 가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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