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저소득층 초등학교 고학년생들의 학습동기와 학습기술 향상을 위한 독서치료 프로그램 실행연구
Action Research on Bibliotherapy Program to Enhance Learning Motivation and Skills for Senior Students of Elementary School in Low-Income Families 원문보기


이경희 (평택대학교 상담대학원 특수상담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사교육의 비중이 커지면서 계층간 교육수준 불균형과 격차가 심각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많은 저소득층 학습자들이 학교에서 소외감을 느끼며 학업을 통하여 사회적으로 성공할 수 있다는 희망을 갖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저소득층 학습자들에게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저소득층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학습동기와 학습기술 향상을 위한 독서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참여자들이 어떠한 경험을 하였고 그 의미는 무엇인지 탐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연구방법으로서 질적 실행연구를 선택하였다. 연구자는 10회기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각 회기마다 계획-실행-반성이 반복되는 나선구조형으로 연구과정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방식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먼저 연구자 자신부터 도구로서 사용하여 각 회기마다 자료를 기록하고 취합하였다. 회기별 반성자료들은 다음 회기 실행연구에 반영하였다. 관찰자를 두어 보다 객관적인 시점에서 삼각검증이 가능한 자료를 제공받았다. 참여자들이 속해있는 지역아동센타 실무자인 교사와의 면담은 간접적인 부모면담의 효과까지 겸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참여자 5명이 프로그램 참여과정에서 나타낸 반응이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졌다. 모든 자료는 녹취하고 코딩하고 분류하여 경험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예비연구를 통하여 사전 구안한 프로그램은 실행과정에서 참여자 집단에 맞추어 변모하였다. 참여자들은 말이 없고 각자 정서적인 결핍을 가지고 있었다.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연구자의 질문에 대답하기 어려워하는 참여자들에게 짧게 객관식으로 물어서 대답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고, 간단한 퀴즈나 게임을 넣어서 참여자들이 보다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의 진행방식을 수정하였다. 그리고 참여자들이 집에서 별도로 과제를 해오기 어려운 점을 감안하여 가능한 프로그램 내에서 모든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프로그램 회기가 진행될수록 참여자들은 학습에 대한 의지와 희망을 담은 말을 점차 많이 하게 되었고, 독서자료에 나오는 등장인물과 친숙하게 동화되고 동일시되었다. 적극적인 공감과 지지를 받을수록 우울과 따돌림과 의기소침한 상태에서 점차 벗어날 수 있었다. 그리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eavier reliance on private tutoring in recent years has resulted severe unbalance in level of education between the poor and the rich. Under these circumstances, many students in low income families are having difficulty pursuing their education in the hope that they could success in their career i...

주제어

#action research bibliotherapy learning motivation learning skills counseling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실행연구 독서치료 학습동기 학습기술 질적 연구방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경희
학위수여기관 평택대학교 상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상담학과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ix, 200 p.
키워드 action research bibliotherapy learning motivation learning skills counseling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실행연구 독서치료 학습동기 학습기술 질적 연구방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92767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