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적대적 미디어 효과(hostile media effect)’ 를 바탕으로 트위터를 통해 제시된 뉴스 기사 및 트윗 여론에 대한 인식, 개인의 정치성향(partisans)이 기사 논조 지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이들 요인의 영향이 개인이 가지는 트위터 신뢰도(credibility)에 따라 어떻게 달리 나타나는지 온라인 실험연구를 통해 검증하였다.
기존 트위터 저널리즘에 대한 연구는 트위터의 미디어로의 가능성 및 저널리즘으로서 가지는 영향력 중심의 연구가 주류를 이루었다. 그러나 본 연구는 트위터에 대해 개인이 가지는 신뢰도에 따라 트위터를 통해 제시되는 기사 판단에 미치리라 예측하였으며 따라서 심리적 메커니즘을 체계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관련하여 선택적 노출(selective exposure),사회적 판단이론(selective judgement theory),의 영향을 받으리라 추론했다. 이러한 심리적 메커니즘을 탐색하기 위해 트위터 환경과 조건을 동일하게 구현한 온라인 실험연구를 시행하였으며 실험 참가자들은 중립적인 내용의 기사를 포털뉴스 페이지를 통해 읽거나 트위터를 통해 포털 뉴스 페이지를 전달받아 트윗과 함께 기사를 읽은 뒤 관련 설문에 응답하게 하였다.
그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트위터를 통해 제시된 기사를 확인한 피험자의 경우 트윗과 함께 기사를 읽음으로 여론 확인(인식)을 통해 기사 편향을 보이는 경향이 더 높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즉, 여론이 자신의 의견과 반대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여론이 호의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에 비해 기사를 편향 지각했다. 선택적 노출(selective exposure)을 통해 개인은 트위터 여론을 인식함에 있어서 동화 현상(assimilation)이 강화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트위터에 대한 신뢰도에 따라서 기사를 편향지각 하는 경향이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트위터에 대한 신뢰도가 낮을수록 기사를 적대적으로편향 지각했다. 신뢰도를 신뢰, 공정, 정확, 미디어의 네 가지로 나누어 측정해본 결과 네 가지 항목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사회적 판단이론(selective judgement theory)에 따라서 개인이 가지고 있는 트위터에 대한 신뢰도가 기사 ...
본 연구는 ‘적대적 미디어 효과(hostile media effect)’ 를 바탕으로 트위터를 통해 제시된 뉴스 기사 및 트윗 여론에 대한 인식, 개인의 정치성향(partisans)이 기사 논조 지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이들 요인의 영향이 개인이 가지는 트위터 신뢰도(credibility)에 따라 어떻게 달리 나타나는지 온라인 실험연구를 통해 검증하였다.
기존 트위터 저널리즘에 대한 연구는 트위터의 미디어로의 가능성 및 저널리즘으로서 가지는 영향력 중심의 연구가 주류를 이루었다. 그러나 본 연구는 트위터에 대해 개인이 가지는 신뢰도에 따라 트위터를 통해 제시되는 기사 판단에 미치리라 예측하였으며 따라서 심리적 메커니즘을 체계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관련하여 선택적 노출(selective exposure),사회적 판단이론(selective judgement theory),의 영향을 받으리라 추론했다. 이러한 심리적 메커니즘을 탐색하기 위해 트위터 환경과 조건을 동일하게 구현한 온라인 실험연구를 시행하였으며 실험 참가자들은 중립적인 내용의 기사를 포털뉴스 페이지를 통해 읽거나 트위터를 통해 포털 뉴스 페이지를 전달받아 트윗과 함께 기사를 읽은 뒤 관련 설문에 응답하게 하였다.
그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트위터를 통해 제시된 기사를 확인한 피험자의 경우 트윗과 함께 기사를 읽음으로 여론 확인(인식)을 통해 기사 편향을 보이는 경향이 더 높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즉, 여론이 자신의 의견과 반대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여론이 호의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에 비해 기사를 편향 지각했다. 선택적 노출(selective exposure)을 통해 개인은 트위터 여론을 인식함에 있어서 동화 현상(assimilation)이 강화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트위터에 대한 신뢰도에 따라서 기사를 편향지각 하는 경향이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트위터에 대한 신뢰도가 낮을수록 기사를 적대적으로편향 지각했다. 신뢰도를 신뢰, 공정, 정확, 미디어의 네 가지로 나누어 측정해본 결과 네 가지 항목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사회적 판단이론(selective judgement theory)에 따라서 개인이 가지고 있는 트위터에 대한 신뢰도가 기사 지각(perception)과 판단(judgement)에 영향을 미쳤다.
셋째, 정치성향이 진보적일수록 트위터 이용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진보 성향의 피험자 일수록 트위터에 대한 신뢰도를 (미디어> 신뢰>공정> 정확) 순으로 더 높게 판단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그러나 정치성향과 기사 편향에서는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여론을 쉽게 인지
할 수 있는 트위터 환경의 메시지의 도달 범위를 낮게(low-reach condition)판단 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본 연구를 통해서 트위터 여론의 확인을 통해 미디어 편향이 나타나기는하지만 궁극적으로 개인이 가지는 트위터 자체에 대한 신뢰도에 따라 기사 편향이 나타나는 것을 증명하므로 본 연구는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또한 트위터 뉴스 소비에 있어 수용자의 심리적 메커니즘을 체계적으로 탐색했다는 데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그러나 적대적 미디어 효과와 관련하여 이슈에 관한 배경지식, 다각화 된 미디어 분석 등이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소셜미디어 다양한 종류별 차이점, 매스미디어의 여론 추론 환경과 소셜미디어 여론 인지 환경에서의 차이와 정치적 성향에 따라 적대적 미디어 효과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달리 나타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검증해 보지 못하였다. 후속 연구로 트위터와 다른 소셜미디어의 비교, 뉴스제공자를 달리하여 적대감의 원인을 체계적으로 규명해보기를 기대해본다.
본 연구는 ‘적대적 미디어 효과(hostile media effect)’ 를 바탕으로 트위터를 통해 제시된 뉴스 기사 및 트윗 여론에 대한 인식, 개인의 정치성향(partisans)이 기사 논조 지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이들 요인의 영향이 개인이 가지는 트위터 신뢰도(credibility)에 따라 어떻게 달리 나타나는지 온라인 실험연구를 통해 검증하였다.
기존 트위터 저널리즘에 대한 연구는 트위터의 미디어로의 가능성 및 저널리즘으로서 가지는 영향력 중심의 연구가 주류를 이루었다. 그러나 본 연구는 트위터에 대해 개인이 가지는 신뢰도에 따라 트위터를 통해 제시되는 기사 판단에 미치리라 예측하였으며 따라서 심리적 메커니즘을 체계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관련하여 선택적 노출(selective exposure),사회적 판단이론(selective judgement theory),의 영향을 받으리라 추론했다. 이러한 심리적 메커니즘을 탐색하기 위해 트위터 환경과 조건을 동일하게 구현한 온라인 실험연구를 시행하였으며 실험 참가자들은 중립적인 내용의 기사를 포털뉴스 페이지를 통해 읽거나 트위터를 통해 포털 뉴스 페이지를 전달받아 트윗과 함께 기사를 읽은 뒤 관련 설문에 응답하게 하였다.
그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트위터를 통해 제시된 기사를 확인한 피험자의 경우 트윗과 함께 기사를 읽음으로 여론 확인(인식)을 통해 기사 편향을 보이는 경향이 더 높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즉, 여론이 자신의 의견과 반대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여론이 호의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에 비해 기사를 편향 지각했다. 선택적 노출(selective exposure)을 통해 개인은 트위터 여론을 인식함에 있어서 동화 현상(assimilation)이 강화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트위터에 대한 신뢰도에 따라서 기사를 편향지각 하는 경향이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트위터에 대한 신뢰도가 낮을수록 기사를 적대적으로편향 지각했다. 신뢰도를 신뢰, 공정, 정확, 미디어의 네 가지로 나누어 측정해본 결과 네 가지 항목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사회적 판단이론(selective judgement theory)에 따라서 개인이 가지고 있는 트위터에 대한 신뢰도가 기사 지각(perception)과 판단(judgement)에 영향을 미쳤다.
셋째, 정치성향이 진보적일수록 트위터 이용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진보 성향의 피험자 일수록 트위터에 대한 신뢰도를 (미디어> 신뢰>공정> 정확) 순으로 더 높게 판단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그러나 정치성향과 기사 편향에서는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여론을 쉽게 인지
할 수 있는 트위터 환경의 메시지의 도달 범위를 낮게(low-reach condition)판단 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본 연구를 통해서 트위터 여론의 확인을 통해 미디어 편향이 나타나기는하지만 궁극적으로 개인이 가지는 트위터 자체에 대한 신뢰도에 따라 기사 편향이 나타나는 것을 증명하므로 본 연구는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또한 트위터 뉴스 소비에 있어 수용자의 심리적 메커니즘을 체계적으로 탐색했다는 데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그러나 적대적 미디어 효과와 관련하여 이슈에 관한 배경지식, 다각화 된 미디어 분석 등이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소셜미디어 다양한 종류별 차이점, 매스미디어의 여론 추론 환경과 소셜미디어 여론 인지 환경에서의 차이와 정치적 성향에 따라 적대적 미디어 효과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달리 나타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검증해 보지 못하였다. 후속 연구로 트위터와 다른 소셜미디어의 비교, 뉴스제공자를 달리하여 적대감의 원인을 체계적으로 규명해보기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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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지연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정보미디어전략전공
지도교수
최준호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 110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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