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생의 다문화적 태도와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연구
A Study on High School Students' Multicultural Attitudes and Recognition of Multicultural Education 원문보기


홍지성 (대진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고등학교 학생들의 다문화적 태도와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 분석을 통해서 다문화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다문화교육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다문화적 태도는 어떠한가? 둘째, 다문화교육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셋째, 다문화교육의 실행정도에 대해 고등학생들은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경기도 북부지역 소재 고등학교 학생 23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조사 대상자들의 배경으로 성별, 해외여행 경험 및 여행기간, 원어민영어수업경험 및 수업기간, 다문화교육 경험 및 교육기간, 주변의 다문화가정의 존재여부를 포함하고 있다. 고등학생들의 다문화적 태도 영역에는 열린자세, 사회참여 그리고 관계존중의 하위 요인으로 이루어져있다.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 하위 요인은 다문화교육에 대한 관심, 다문화 교육 필요성에 대한 인식, 다문화 교육이 필요한 이유, 다문화교육의 목표에 대한 인식, 다문화 교육의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다문화교육의 실행 수준 하위 요인으로는 학생들의 다문화사회로의 인식, 다문화교육의 실행으로 구성되었다. 설문지를 통해서 수집된 자료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suggest the direction of multicultural education through the analysis on the high school students' recognition about multicultural attitudes and multicultural education. To achieve the study goal, research questions were set up as follows: First, how was the high school stud...

주제어

#다문화교육  #다문화적 태도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  #Multicultural Education  #Multicultural Attitudes  #Recognition of Multicultural Educa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홍지성
학위수여기관 대진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i, 65 p.
키워드 다문화교육, 다문화적 태도,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 Multicultural Education, Multicultural Attitudes, Recognition of Multicultural Education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93448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