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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반도 주변국의 역사왜곡에 대한 전략적 고찰 원문보기


곽삼웅 (大眞大學校 사회과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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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화와 정의 그리고 상호존중과 이해의 정신으로 미래사회의 주역이 되는청소년들에게 지역과 국가 그리고 민족을 넘어 함께 살아가야할 방식을 체득하도록 하는 역사교육은 국가와 민족의 상호이해와 국제평화 및 공존과 공동번영에 이바지하는 국제이해교육에서부터 출발되어야 할 것이다. 일본 문부과학성은 한국과 중국정부 및 국민들과 일본국내의 진보세력들로부터 강한 반대속에서 왜곡된 부분이 많은 역사교과서를 검정 통과시켰고, 극히 일부이기는 하지만 일선 중학교에 채택되었다. 이 왜곡된 교과서는 과거 일본의 한반도를 비롯한 중국과 기타 여러 나라에 대한 침략과 식민지 지배에 관련된 사실을 기존 일본역사서나 일본 중학교 교과서들보다 축소하고, 오히려 미화하는 방향으로 역사를 왜곡하고 있다. 중국은 2002년 3월부터 이른바 ‘동북공정’ 프로젝트를 선포하고, 고구려사를 비롯하여 중국 동부지역의 역사와 제반 현사에 대한 연구를 집중하였다. 중국은 순수한 학술연구보다는 중국 동북지역의 정치적 안정 나아가 한반도의 정세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장기적인 안정 나아가 한반도의 정세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장기적인 목적아래 동북공정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고구려사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history education, which teaches the teenagers how to coexist beyond the region, country and people, must begin with the international interest education that can help the mutual understanding of the countries and people, world peace, coexistence and mutual prosperity. The Japanese Ministration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곽삼웅
학위수여기관 大眞大學校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과교육전공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iii, 53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93450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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