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준설토는 서해에 지정된 3개소의 해양 투기장에 투기하는 방법과 준설 후 매립하여 매립지를 조성하는 방식으로 처리되어 왔으나, 환경오염과 어장의 황폐화 등 환경의 부하 증가로 인한 국제적인 제약이 따르는 문제와 형성된 연약지반의 사용을 위해 고함수비의 준설토 침강과 연약지반 처리에 막대한 시간과 자금이 소요된다는 문제점이 대두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준설점토의 유효이용 측면에서는 경량화를 도모하는 공법(SGM이나 LWFS)을 위주로 개발되어왔으나 수중 시공이 많은 해안공사의 경우 수중 타설 중에 기포가 꺼지는 소포현상이나 EPS의 낮은 비중 때문에 타설 속도가 빠른 경우에는 재료분리가 심각하게 우려되는 등 심각한 단점이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은 준설매립지반은 대부분이 연약한 상태의 지반으로서 안정처리 없이 구조물이 축조되거나 성토가 진행된다면 과대한 압밀 침하와 전단파괴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연약 매립지반이나 해안의 기초지반을 개량하기 위하여 다양한 공법이 제시되고 있으며, 초연약지반을 시멘트 고화재로 개량하는 방법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준설점토의 재활용 측면에서 그 동안 국내 연구의 주요한 관심은 매립지에 투기된 준설 ...
지금까지 준설토는 서해에 지정된 3개소의 해양 투기장에 투기하는 방법과 준설 후 매립하여 매립지를 조성하는 방식으로 처리되어 왔으나, 환경오염과 어장의 황폐화 등 환경의 부하 증가로 인한 국제적인 제약이 따르는 문제와 형성된 연약지반의 사용을 위해 고함수비의 준설토 침강과 연약지반 처리에 막대한 시간과 자금이 소요된다는 문제점이 대두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준설점토의 유효이용 측면에서는 경량화를 도모하는 공법(SGM이나 LWFS)을 위주로 개발되어왔으나 수중 시공이 많은 해안공사의 경우 수중 타설 중에 기포가 꺼지는 소포현상이나 EPS의 낮은 비중 때문에 타설 속도가 빠른 경우에는 재료분리가 심각하게 우려되는 등 심각한 단점이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은 준설매립지반은 대부분이 연약한 상태의 지반으로서 안정처리 없이 구조물이 축조되거나 성토가 진행된다면 과대한 압밀 침하와 전단파괴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연약 매립지반이나 해안의 기초지반을 개량하기 위하여 다양한 공법이 제시되고 있으며, 초연약지반을 시멘트 고화재로 개량하는 방법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준설점토의 재활용 측면에서 그 동안 국내 연구의 주요한 관심은 매립지에 투기된 준설 점토가 어떠한 침강, 압밀 거동을 보일 것인 가에 대한 예측 및 유한변형해석을 위한 간극비-유효응력과 간극비-투수계수 등 구성모델의 제안에 집중되었다. 이와 더불어 대규모 매립지에서의 장기압밀 침하량 예측에 관한 연구 결과도 보고된 바 있으며, 압밀침하와 더불어 매립지의 공학적 활용 측면에서 중요한 판단 기준인 전단강도의 증가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와 같이 대부분의 연구는 매립지에 투기되는 준설점토의 침강 및 압밀거동 메카니즘을 구명하고 예측하는 구성모델을 개발하는데 집중되어 있으며 일부 표층을 처리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만이 간간히 수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일본 등 많은 선진국들은 단순한 매립을 통해 처리하기 보다는 고도 이용 및 고부가가치를 추구함과 동시에 환경에의 부하를 줄일 수 있는 이용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실정이다. 선진국에서는 준설토의 고함수비 특성을 제어하기 위해 다양한 고화제를 이용하는 공법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 중 점토에 시멘트를 혼합하는 방법은 주로 심층혼합공법 등 연약지반의 개량공법으로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이에 관련된 연구는 고화제가 10% 전후의 혼합률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혼합점토의 단기적인 특성에 대한 실험적 구명에 집중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연약지반의 개량공법 적용시 준설점토를 시멘트와 친환경 고화재로 고결시켜 장비의 주행성을 확보할 목적으로 시멘트와 친환경 고화재(NSS)안정재를 혼합 ․ 교반하였을 경우 원지반의 건조중량 대비 시멘트, 친환경 고화재의 혼합비 및 양생기간(7일, 14일, 28일)에 따른 개량토의 일축압축강도 특성을 규명하여 퇴적점토 및 준설점토 지반에서의 고강도화 및 비압축성 지반을 신속히 조성, 상부구조물을 지지하기 위한 충분한 지반 조건을 조성하는 기술로 이를 위해 기존 점토지반에 고화재를 혼합하여 강도를 증진시키는 방법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준설토 재활용을 위한 기술개발을 위하여 경량화제를 첨가하지 않은 시멘트혼합처리 방법과 친환경 고화재인 NSS를 혼합한 지반의 강도특성을 제공함으로써 차후 연약지반 개량을 위한 장비의 주행성을 확보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지금까지 준설토는 서해에 지정된 3개소의 해양 투기장에 투기하는 방법과 준설 후 매립하여 매립지를 조성하는 방식으로 처리되어 왔으나, 환경오염과 어장의 황폐화 등 환경의 부하 증가로 인한 국제적인 제약이 따르는 문제와 형성된 연약지반의 사용을 위해 고함수비의 준설토 침강과 연약지반 처리에 막대한 시간과 자금이 소요된다는 문제점이 대두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준설점토의 유효이용 측면에서는 경량화를 도모하는 공법(SGM이나 LWFS)을 위주로 개발되어왔으나 수중 시공이 많은 해안공사의 경우 수중 타설 중에 기포가 꺼지는 소포현상이나 EPS의 낮은 비중 때문에 타설 속도가 빠른 경우에는 재료분리가 심각하게 우려되는 등 심각한 단점이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은 준설매립지반은 대부분이 연약한 상태의 지반으로서 안정처리 없이 구조물이 축조되거나 성토가 진행된다면 과대한 압밀 침하와 전단파괴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연약 매립지반이나 해안의 기초지반을 개량하기 위하여 다양한 공법이 제시되고 있으며, 초연약지반을 시멘트 고화재로 개량하는 방법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준설점토의 재활용 측면에서 그 동안 국내 연구의 주요한 관심은 매립지에 투기된 준설 점토가 어떠한 침강, 압밀 거동을 보일 것인 가에 대한 예측 및 유한변형해석을 위한 간극비-유효응력과 간극비-투수계수 등 구성모델의 제안에 집중되었다. 이와 더불어 대규모 매립지에서의 장기압밀 침하량 예측에 관한 연구 결과도 보고된 바 있으며, 압밀침하와 더불어 매립지의 공학적 활용 측면에서 중요한 판단 기준인 전단강도의 증가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와 같이 대부분의 연구는 매립지에 투기되는 준설점토의 침강 및 압밀거동 메카니즘을 구명하고 예측하는 구성모델을 개발하는데 집중되어 있으며 일부 표층을 처리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만이 간간히 수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일본 등 많은 선진국들은 단순한 매립을 통해 처리하기 보다는 고도 이용 및 고부가가치를 추구함과 동시에 환경에의 부하를 줄일 수 있는 이용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실정이다. 선진국에서는 준설토의 고함수비 특성을 제어하기 위해 다양한 고화제를 이용하는 공법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 중 점토에 시멘트를 혼합하는 방법은 주로 심층혼합공법 등 연약지반의 개량공법으로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이에 관련된 연구는 고화제가 10% 전후의 혼합률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혼합점토의 단기적인 특성에 대한 실험적 구명에 집중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연약지반의 개량공법 적용시 준설점토를 시멘트와 친환경 고화재로 고결시켜 장비의 주행성을 확보할 목적으로 시멘트와 친환경 고화재(NSS)안정재를 혼합 ․ 교반하였을 경우 원지반의 건조중량 대비 시멘트, 친환경 고화재의 혼합비 및 양생기간(7일, 14일, 28일)에 따른 개량토의 일축압축강도 특성을 규명하여 퇴적점토 및 준설점토 지반에서의 고강도화 및 비압축성 지반을 신속히 조성, 상부구조물을 지지하기 위한 충분한 지반 조건을 조성하는 기술로 이를 위해 기존 점토지반에 고화재를 혼합하여 강도를 증진시키는 방법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준설토 재활용을 위한 기술개발을 위하여 경량화제를 첨가하지 않은 시멘트혼합처리 방법과 친환경 고화재인 NSS를 혼합한 지반의 강도특성을 제공함으로써 차후 연약지반 개량을 위한 장비의 주행성을 확보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In recent, the propose of improvement is to obtain high strength in short term. Especially, In the construction on low strength and high compressible soft ground, the many problem is occurred in recent. This paper based on the laboratory model test, using marine clay which exists on undisturbed cond...
In recent, the propose of improvement is to obtain high strength in short term. Especially, In the construction on low strength and high compressible soft ground, the many problem is occurred in recent. This paper based on the laboratory model test, using marine clay which exists on undisturbed condition, to estimate effect of improvement. Generally, the effect of the cement deep mixing method on the improvement of clay ground is far greater than the effect of physical improvement. Although it leads to great improvement strength in the initial stage, there are not many constructional precedents in Korea and it is hard to manage quality according to the cement-clay mixing method. In order to figure out the strength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 mixing ratio of cement, sand, and clay and the improvement characteristics of weak ground according to the forms of the specimens to be improved, this study used marine clay to conduct the uniaxial compression test and soil bin model test. The test piece specimens for the uniaxial compression test were mixed with sand in a fixed ratio with the criterion of the water cement ratio. The cement was mixed with clay in the ratios
In recent, the propose of improvement is to obtain high strength in short term. Especially, In the construction on low strength and high compressible soft ground, the many problem is occurred in recent. This paper based on the laboratory model test, using marine clay which exists on undisturbed condition, to estimate effect of improvement. Generally, the effect of the cement deep mixing method on the improvement of clay ground is far greater than the effect of physical improvement. Although it leads to great improvement strength in the initial stage, there are not many constructional precedents in Korea and it is hard to manage quality according to the cement-clay mixing method. In order to figure out the strength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 mixing ratio of cement, sand, and clay and the improvement characteristics of weak ground according to the forms of the specimens to be improved, this study used marine clay to conduct the uniaxial compression test and soil bin model test. The test piece specimens for the uniaxial compression test were mixed with sand in a fixed ratio with the criterion of the water cement ratio. The cement was mixed with clay in the rati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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