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방과 후 학교 무용교육의 실태조사 A Study on the Current State of After-School Dance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s 무용교육전공 윤 명 화 지 도 교 수 김 복 선 이 연구는 초등학교 방과 후 학교 무용교육의 실태조사를 통해 무용교육의 효율적인 지도에 관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경남 통합 창원시 내에 소재한 17개의 초등학교를 선정하여 여학생 277명, 여자강사 17명을 대상으로 총 294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초등학교 방과 후 학교 무용교육의 실태조사 A Study on the Current State of After-School Dance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s 무용교육전공 윤 명 화 지 도 교 수 김 복 선 이 연구는 초등학교 방과 후 학교 무용교육의 실태조사를 통해 무용교육의 효율적인 지도에 관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경남 통합 창원시 내에 소재한 17개의 초등학교를 선정하여 여학생 277명, 여자강사 17명을 대상으로 총 294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 방법으로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데이터 코딩(data coding)과 데이터 클리닝(data cleaning)과정을 거쳐,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 v. 15.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무용 강사의 전문성 부분에서는 무용 강사들 대부분 전문성을 갖춘 외부강사로 선정되어 있었으며, 세부전공은 다양하게 나타났고 최종학력과 무용경력은 대부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럼에도 전공과의 동일성에 있어서는 동일하지 못한 경우가 있어 본인의 전공과는 다소 상이한 과목을 지도하는 문제점이 있었으며, 전문자격증을 갖추고 있는 강사의 수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생의 흥미도 부분에서는 무용에 대한 느낌을 긍정적으로 나타내는 경우와 TV나 대중매체를 통해 무용공연을 접한 경우가 매우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감상여부에 있어서는 감상하고 있는 학생이 일정 비중이상 있었으나 횟수에서 1회에 그쳐 감상교육의 부족함이 나타났다. 셋째, 운영현황 부분에서는 무용과목의 선정방법에 있어서는 학생들의 희망조사서를 참고하는 경우가 높게 나타나 학생들의 의견 반영률이 높은 것으로 보이며, 수강료의 적절성이 높게 나타나 사교육비 절감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한 학급당 수강인원의 문제, 수준별·학년별 구성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문제, 방학기간 중 운영문제, 개설과목 수의 문제 등이 나타났으며, 학교의 협조수준에 있어서도 장소제공과 시간배치, 무용시설의 부족함 등이 문제점으로 나타났다. 넷째, 방과 후 학교 무용교육의 지도실태와 인식도 부분에서는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지도하는 경우와 수업에 대한 평가를 하고 있는 경우, 발표회를 하고 있는 경우가 많았으며, 소질 및 적성계발에 관한 효과성, 사교육비 절감의 효과성, 학생들의 인성함양 효과성이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다양한 평가방법의 부족과 발표회 횟수의 부족, 이론 ·감상교육의 부족, 학생수준에 맞는 지도법 부족, 학생들의 인식도 개선 등이 문제점으로 나타났다. 주요어 : 방과 후 학교 , 무용교육, 무용 강사
초등학교 방과 후 학교 무용교육의 실태조사 A Study on the Current State of After-School Dance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s 무용교육전공 윤 명 화 지 도 교 수 김 복 선 이 연구는 초등학교 방과 후 학교 무용교육의 실태조사를 통해 무용교육의 효율적인 지도에 관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경남 통합 창원시 내에 소재한 17개의 초등학교를 선정하여 여학생 277명, 여자강사 17명을 대상으로 총 294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 방법으로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데이터 코딩(data coding)과 데이터 클리닝(data cleaning)과정을 거쳐,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 v. 15.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무용 강사의 전문성 부분에서는 무용 강사들 대부분 전문성을 갖춘 외부강사로 선정되어 있었으며, 세부전공은 다양하게 나타났고 최종학력과 무용경력은 대부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럼에도 전공과의 동일성에 있어서는 동일하지 못한 경우가 있어 본인의 전공과는 다소 상이한 과목을 지도하는 문제점이 있었으며, 전문자격증을 갖추고 있는 강사의 수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생의 흥미도 부분에서는 무용에 대한 느낌을 긍정적으로 나타내는 경우와 TV나 대중매체를 통해 무용공연을 접한 경우가 매우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감상여부에 있어서는 감상하고 있는 학생이 일정 비중이상 있었으나 횟수에서 1회에 그쳐 감상교육의 부족함이 나타났다. 셋째, 운영현황 부분에서는 무용과목의 선정방법에 있어서는 학생들의 희망조사서를 참고하는 경우가 높게 나타나 학생들의 의견 반영률이 높은 것으로 보이며, 수강료의 적절성이 높게 나타나 사교육비 절감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한 학급당 수강인원의 문제, 수준별·학년별 구성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문제, 방학기간 중 운영문제, 개설과목 수의 문제 등이 나타났으며, 학교의 협조수준에 있어서도 장소제공과 시간배치, 무용시설의 부족함 등이 문제점으로 나타났다. 넷째, 방과 후 학교 무용교육의 지도실태와 인식도 부분에서는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지도하는 경우와 수업에 대한 평가를 하고 있는 경우, 발표회를 하고 있는 경우가 많았으며, 소질 및 적성계발에 관한 효과성, 사교육비 절감의 효과성, 학생들의 인성함양 효과성이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다양한 평가방법의 부족과 발표회 횟수의 부족, 이론 ·감상교육의 부족, 학생수준에 맞는 지도법 부족, 학생들의 인식도 개선 등이 문제점으로 나타났다. 주요어 : 방과 후 학교 , 무용교육, 무용 강사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