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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외기를 도입한 고속버스의 냉방부하 저감 및 실내공기질 개선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신인환 (蔚山大學校 建築學科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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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여러 가지 환경문제로 인해 저탄소 녹색성장을 달성하기 위한 에너지 절약이 요구 되고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산업분야는 중공업 중심으로 많은 에너지 사용과 온실가스 배출이 발생하고 있다. 국내의 산업분야 중 세계에서 수위를 점하고 있는 자동차 분야는 현대인의 일상생활에서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현대인은 자동차에서 보내는 시간이 점점 더 길어지고 있으며 자동차를 단순한 교통수단의 범위에서 벗어나 우리의 주거문화와 더불어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이라고 인식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자동차 분야의 화두는 차량 자체의 기술적인 부분 즉 에너지와 온실가스 감축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과 공간과 같은 실내 환경을 조성하는 일은 중요하며 그에 따른 기술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연구 방법으로는 고속버스의 냉방부하를 분석하여 필요환기량을 산정하였다. 필요환기량은 두 가지로 나누어 분석하였는데 냉방부하에 의한 환기량과 공기질에서 이산화탄소에 의한 필요환기량을 분석하였다. 냉방부하에 의한 환기량의 경우 19.8회가 필요하고 이산화탄소에 의한 환기량은 7.7회가 필요하다. 그리고 고속버스의 환기량 분석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풍동실험과 컴퓨터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인환
학위수여기관 蔚山大學校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建築學科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 78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93515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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