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Richard Strauss의
[ Vier letzte Lieder ] 연구
-Melisma 분석을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대학원
성악과 성악전공
정 은 숙
Richard Strauss (1864-1949)는 근대 독일을 대표하는 작곡가들 중의 한 사람으로서 교향시, 오페라뿐만 아니라 가곡 분야에서도 많은 영향을 끼친 후기 낭만시대 음악의 거장으로 꼽히며, 음악사적으로 상당한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Strauss의 많은 가곡 작품 중...
국문초록
Richard Strauss의
[ Vier letzte Lieder ] 연구
-Melisma 분석을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대학원
성악과 성악전공
정 은 숙
Richard Strauss (1864-1949)는 근대 독일을 대표하는 작곡가들 중의 한 사람으로서 교향시, 오페라뿐만 아니라 가곡 분야에서도 많은 영향을 끼친 후기 낭만시대 음악의 거장으로 꼽히며, 음악사적으로 상당한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Strauss의 많은 가곡 작품 중에서 Vier letzte Lieder는 그의 생의 마지막 시기에 작곡된 작품으로서 관현악을 반주로하는 가곡이며 Strauss의 응집된 음악기법이 잘 나타나는 곡이다. 이 곡은 시인 Hermann Hesse (1877-1962)와 Joseph von Eichendorff (1788-1857)의 시에 곡을 붙인 작품으로 모두 4개의 곡으로 이루어 져 있으며, 인생의 황혼기에 접어든 노부부가 그들의 인생여정을 돌아보며 후회 없는 죽음을 맞이하는 사람의 감정을 표현하고 있다. 또한 이 작품은 세기의 전환기에서 전통적인 음악양식과 현대적인 음악기법이 혼용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Vier letzte Lieder를 melisma를 중심으로 한 분석을 통하여 Strauss의 음악세계와 작곡 기법을 연구한다. 악곡분석에 앞서 그가 살았던 후기낭만의 시대, 독일 예술가곡의 흐름과 Strauss의 생애를 살펴보고, Strauss의 음악적 생애에서 각 시기별로 나타난 가곡들의 특징에 대해 알아본다. 이러한 이론적인 배경을 바탕으로, Vier letzte Lieder의 가사번역, 형식, 악곡을 분석한 후에 이 곡의 특징인 melisma 분석을 중심으로 시어와 음형의 표현과 리듬의 변화를 통해 이 곡을 분석한다.
이를 바탕으로 분석연구한 결과, 멜로디는 짧은 동기보다는 3∼6마디의 phrase와 같이 긴 선율의 주제를 채택하고, 연속적인 멜리즈마를 사용하여 멜리즈마틱 프레이즈를 이어서 노래 부르는 정교한 word melisma들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agogic stress와 syncopation기법을 빈번하게 사용해서 곡에 리듬적인 활력을 창조하고, 곡예적인 도약과 폭이 대단히 넓은 음역을 사용하여 극적인 변화를 추구하는것이 특징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후기 낭만의 특유의 화성, 반음계적 진행으로 인한 다채로운 색채감과 이 작품의 특징적인 작법인 연속적인 멜리즈마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돕고, 성악가에게 곡에 대한 올바른 해석과 실제 연주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국문초록
Richard Strauss의
[ Vier letzte Lieder ] 연구
-Melisma 분석을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대학원
성악과 성악전공
정 은 숙
Richard Strauss (1864-1949)는 근대 독일을 대표하는 작곡가들 중의 한 사람으로서 교향시, 오페라뿐만 아니라 가곡 분야에서도 많은 영향을 끼친 후기 낭만시대 음악의 거장으로 꼽히며, 음악사적으로 상당한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Strauss의 많은 가곡 작품 중에서 Vier letzte Lieder는 그의 생의 마지막 시기에 작곡된 작품으로서 관현악을 반주로하는 가곡이며 Strauss의 응집된 음악기법이 잘 나타나는 곡이다. 이 곡은 시인 Hermann Hesse (1877-1962)와 Joseph von Eichendorff (1788-1857)의 시에 곡을 붙인 작품으로 모두 4개의 곡으로 이루어 져 있으며, 인생의 황혼기에 접어든 노부부가 그들의 인생여정을 돌아보며 후회 없는 죽음을 맞이하는 사람의 감정을 표현하고 있다. 또한 이 작품은 세기의 전환기에서 전통적인 음악양식과 현대적인 음악기법이 혼용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Vier letzte Lieder를 melisma를 중심으로 한 분석을 통하여 Strauss의 음악세계와 작곡 기법을 연구한다. 악곡분석에 앞서 그가 살았던 후기낭만의 시대, 독일 예술가곡의 흐름과 Strauss의 생애를 살펴보고, Strauss의 음악적 생애에서 각 시기별로 나타난 가곡들의 특징에 대해 알아본다. 이러한 이론적인 배경을 바탕으로, Vier letzte Lieder의 가사번역, 형식, 악곡을 분석한 후에 이 곡의 특징인 melisma 분석을 중심으로 시어와 음형의 표현과 리듬의 변화를 통해 이 곡을 분석한다.
이를 바탕으로 분석연구한 결과, 멜로디는 짧은 동기보다는 3∼6마디의 phrase와 같이 긴 선율의 주제를 채택하고, 연속적인 멜리즈마를 사용하여 멜리즈마틱 프레이즈를 이어서 노래 부르는 정교한 word melisma들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agogic stress와 syncopation기법을 빈번하게 사용해서 곡에 리듬적인 활력을 창조하고, 곡예적인 도약과 폭이 대단히 넓은 음역을 사용하여 극적인 변화를 추구하는것이 특징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후기 낭만의 특유의 화성, 반음계적 진행으로 인한 다채로운 색채감과 이 작품의 특징적인 작법인 연속적인 멜리즈마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돕고, 성악가에게 곡에 대한 올바른 해석과 실제 연주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M. A. Thesis
A Study of [Vier letzte Lieder]
by Richard Strauss
-Focused on Analyzing Melismatic Writing-
Eunsook Jung
Department of Music
The Graduate School
Yeungnam University
(Supervised by Professor Yunhi Choi )
Abs...
M. A. Thesis
A Study of [Vier letzte Lieder]
by Richard Strauss
-Focused on Analyzing Melismatic Writing-
Eunsook Jung
Department of Music
The Graduate School
Yeungnam University
(Supervised by Professor Yunhi Choi )
Abstract
Richard George Strauss(1864∼1949) is one of the great maestros in the post-romantic era. He magnificently influenced on the modern contemporary music such as symphonic pome, opera as well as Lieder at the turn of the 20th century.
Strauss composed the Vier letzte Lieder in which his musical techniques used for soprano and orchestra can be observed at the end of his lifetime. The Vier letzte Lieder has 4 songs inspired by the text written by Hermann Hesse(1877∼1962) and Joseph von Eichendorff(1788∼1857). The overall atmosphere of this song cycle is motivated by the old couple in the poem and associated with his life journey correlated with the old couple's emotion facing death without regret. Especially this song cycle is noticeable by transitional phenomena combining the traditional romantic compositional techniques with modern contemporary ones.
This paper studies extended melismas in this cycle which Strauss prominently used. The melismatic phrases are characterized by continuous melodic lines varying from 3 to 6 measures including agogic stress and syncopation which results in special vocal issues and rhythmical features creating dramatic climaxes in the cycle. The main goal of this research is to help vocal performer (especially soprano) characteristics of the Vier letzte Lieder's harmony, chromaticism, and extended melismas.
To do this, this paper does not only resesarch some musical backgrounds of the post-romantic era including the German Lied, but also an analyzes Strauss's Vier letzte Lieder especially focusing on the melismatic writing.
M. A. Thesis
A Study of [Vier letzte Lieder]
by Richard Strauss
-Focused on Analyzing Melismatic Writing-
Eunsook Jung
Department of Music
The Graduate School
Yeungnam University
(Supervised by Professor Yunhi Choi )
Abstract
Richard George Strauss(1864∼1949) is one of the great maestros in the post-romantic era. He magnificently influenced on the modern contemporary music such as symphonic pome, opera as well as Lieder at the turn of the 20th century.
Strauss composed the Vier letzte Lieder in which his musical techniques used for soprano and orchestra can be observed at the end of his lifetime. The Vier letzte Lieder has 4 songs inspired by the text written by Hermann Hesse(1877∼1962) and Joseph von Eichendorff(1788∼1857). The overall atmosphere of this song cycle is motivated by the old couple in the poem and associated with his life journey correlated with the old couple's emotion facing death without regret. Especially this song cycle is noticeable by transitional phenomena combining the traditional romantic compositional techniques with modern contemporary ones.
This paper studies extended melismas in this cycle which Strauss prominently used. The melismatic phrases are characterized by continuous melodic lines varying from 3 to 6 measures including agogic stress and syncopation which results in special vocal issues and rhythmical features creating dramatic climaxes in the cycle. The main goal of this research is to help vocal performer (especially soprano) characteristics of the Vier letzte Lieder's harmony, chromaticism, and extended melismas.
To do this, this paper does not only resesarch some musical backgrounds of the post-romantic era including the German Lied, but also an analyzes Strauss's Vier letzte Lieder especially focusing on the melismatic writing.
주제어
#Richard Strauss Vier lezte lieder Melisma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