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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능력시험(TOPIK) 읽기 영역 평가 문항의 내용 타당도 분석 : - 21회~25회 중급을 중심으로 - 원문보기


정진옥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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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하고자 하는 대상과 요소들을 어느 정도 충실하게 측정하고 있는 지를 나타내는 타당도는 평가가 지녀야 할 필수적인 요건 중의 하나인데, 지금까지 한국어 교육에서는 한국어능력시험에 대한 타당도 검증이나 문항 분석에 대한 연구가 심도 있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또한 읽기 영역에 대한 연구는 그 수가 많지 않고 텍스트에 대한 논의가 심도 있게 다루어지지 않고 있다. 평가를 통해 교수방법의 효과와 그 개선 방법을 찾을 수도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한국어교육을 위해서는 학습자들의 한국어능력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중요하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한국어능력시험 중급 읽기 영역에 대한 내용을 분석하고 그에 대한 타당도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주요 외국어 시험의 주요 등급 기준 체계와 대표적 숙달도 평가 도구를 살펴 한국어능력시험에 대한 분석 기준을 세우고, 한국어능력시험이 평가의 주된 목적인 한국어 사용 능력을 제대로 평가하고 있는가를 분석하고자 했다. 그 결과 텍스트 선정, 텍스트의 명확한 유형 분류가 어려운 점 등을 고려하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validity which shows how much faithfully targeted objects and elements are being evaluated is one of the requirements of a test. However, in Korean education up to the present, the validity verification in Test of Proficiency in Korean Validity (TOPIK) and study on item analysis is not being per...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진옥
학위수여기관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조항록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8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95432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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