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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고객만족경영(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이하 CSM이라 한다)은 1980년대 후반부터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 주목받기 시작한 신 경영기법으로 우리나라에는 1990년 초반에 대기업을 중심으로 고객만족, 친절 및 서비스 개념으로 도입되었다. 코레일(Korail)은 고객과 함께하는 철도를 만들고자 1994년 고객중심 경영혁신과 전사적 품질관리활동을 통하여 고객중심경영을 기업문화의 한 축으로 정착하려고 노력해왔다. 따라서 코레일 고객만족경영의 성공적인 실행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과 분석이 필요한 시점이다. 코레일 고객중심의 관점에서 지속적으로 고객만족 개선활동을 유지시킬 수 있는 추진전략을 발굴하고 이러한 전략들을 관리 지표로 삼아야 할 것이다. TQM은 단순한 경영혁신 기법이 아니라 종합적인 경영 원리이며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기업성과 향상에 가장 강력한 대안으로 지목된다(홍승표 등, 2005). 많은 학자들은 TQM실행과 조직, 성과 그리고 고객만족 사이에 긍정적인 관계가 있음을 주장하였다(Choi and Eboch, 1998).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고객만족경영의 구성요소인 서비스 경영성, 조직만족성, 고객경영, 고객 만족경영 및 조직 만족경영과 관련된 국내․외 문헌들을 고찰하고, 선행연구들을 기초로 변수들 간의 관계를 확인한 후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연구모형의 적합도와 가설검증을 위해 필요한 자료는 코레일 경북 본부에 근무하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하였다. ...
저자 | 조강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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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동양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경영학과 |
지도교수 | 홍연웅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viii, 64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96377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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