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용전념 및 인지행동 심리치료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우울증, 심리적 수용 및 자기통제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an acceptance commitment and a cognitive behavioral psychotherapy program on adolescent's depression, psychological acceptance and self-control원문보기
본 연구는 심리치료 프로그램으로서 수용전념 및 인지행동적 접근이 어떠한 치료 효과를 가지며 더 나아가 청소년 우울, 심리적 수용, 자기통제 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두 프로그램의 효과 차이를 비교해 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수용전념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한 집단과 인지행동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한 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우울이 유의하게 감소할 것이다. 둘째, 수용전념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한 집단이 인지행동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한 집단보다 우울이 유의하게 감소할 것이다. 셋째, 수용전념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한 집단이 인지행동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한 집단과 통제집단보다 심리적 수용이 유의하게 향상될 것이다. 넷째, 인지행동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한 집단이 수용전념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한 집단과 통제집단보다 ...
본 연구는 심리치료 프로그램으로서 수용전념 및 인지행동적 접근이 어떠한 치료 효과를 가지며 더 나아가 청소년 우울, 심리적 수용, 자기통제 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두 프로그램의 효과 차이를 비교해 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수용전념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한 집단과 인지행동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한 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우울이 유의하게 감소할 것이다. 둘째, 수용전념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한 집단이 인지행동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한 집단보다 우울이 유의하게 감소할 것이다. 셋째, 수용전념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한 집단이 인지행동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한 집단과 통제집단보다 심리적 수용이 유의하게 향상될 것이다. 넷째, 인지행동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한 집단이 수용전념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한 집단과 통제집단보다 자기통제력이 유의하게 향상될 것이다.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경남 창원시의 C고등학교 학생 598명을 대상으로 정서행동발달검사를 실시한 결과에 의해 선별된 우울 정도가 경증 이상(K-BDI 청소년용 10≦N≦63)에 속하는 학생 30명을 추출하였다. 그리고 이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1(수용전념 심리치료 프로그램)에 10명, 실험집단 2(인지행동 심리치료 프로그램)에 10명, 통제집단에 10명씩 각각 무선 배치하여 연구를 실시했다. 본 연구에 사용된 측정도구는 총 21문항으로 구성된 한국형 우울증 검사(K-BDI 청소년용)와 16문항으로 구성된 수용 행동 질문지(AAQ-16), 20문항으로 구성된 자기통제력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이 측정 도구들의 Cronbach α값은 각각 .92, .93, .95 로 나타났다. 실험집단 1에는 수용전념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실험집단 2에는 인지행동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처치하였으며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를 시도하지 않았다. 실험집단 1과 실험집단 2에는 매주 2회씩 총 5주에 걸쳐 각각의 처치프로그램 총 10회기를 실시하였으며 첫 회기는 내담자 개인의 우울 요인 파악과 각자의 가치를 파악하기 위해 개인상담으로 진행하였고, 이후 9회기는 집단상담으로 진행하였다. 실험집단 1과 실험집단 2에는 실험처치를 하기 전 사전 검사를 실시하였고, 실험처치 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통제집단은 아무런 처치 없이 실험집단 1, 2와 동일한 시기에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집단(수용전념집단, 인지행동집단, 통제집단)간 우울, 심리적 수용, 자기통제력에 대해 F 검증을 실시하여 세 집단간 동질성 여부를 확인하였고, 수용전념 심리치료 프로그램과 인지행동 심리치료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우울, 심리적 수용,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집단(수용전념집단, 인지행동집단, 통제집단)과 검사 시기(사전, 사후)간의 차이를 반복측정 변량분석(Repeated Measure ANOVA)을 통해 검증하였다. 자료 처리는 SPSS Statistics 20 for Windows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 결과 첫째, 수용전념집단과 인지행동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우울 감소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으며, 그 중에서도 수용전념집단에서의 변화가 가장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둘째, 심리적 수용의 향상은 수용전념집단과 통제집단, 인지행동집단과 통제집단 사이에서 유의한 평균 차이가 나타났으며, 수용전념집단이 인지행동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검사 변화량 보다 유의한 차이가 있으므로 수용전념 심리치료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심리적 수용 향상에 가장 긍정적인 변화 효과가 있었다. 셋째, 자기통제력 향상은 수용전념집단과 통제집단 사이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인지행동집단과 통제집단 사이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므로 인지행동 심리치료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자기통제력 향상에 가장 긍정적인 변화 효과가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수용전념 심리치료 프로그램과 인지행동 심리치료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우울 성향을 감소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심리적 수용을 향상시키는 수용전념 심리치료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우울 감소에 더욱 효과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청소년들의 우울 예방 및 치료를 위한 학교상담 현장에 심리적 수용을 향상시키는 수용전념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활용한다면 좀 더 많은 효과를 거둘 수 있음을 시사해 주었다.
본 연구는 심리치료 프로그램으로서 수용전념 및 인지행동적 접근이 어떠한 치료 효과를 가지며 더 나아가 청소년 우울, 심리적 수용, 자기통제 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두 프로그램의 효과 차이를 비교해 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수용전념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한 집단과 인지행동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한 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우울이 유의하게 감소할 것이다. 둘째, 수용전념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한 집단이 인지행동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한 집단보다 우울이 유의하게 감소할 것이다. 셋째, 수용전념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한 집단이 인지행동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한 집단과 통제집단보다 심리적 수용이 유의하게 향상될 것이다. 넷째, 인지행동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한 집단이 수용전념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한 집단과 통제집단보다 자기통제력이 유의하게 향상될 것이다.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경남 창원시의 C고등학교 학생 598명을 대상으로 정서행동발달검사를 실시한 결과에 의해 선별된 우울 정도가 경증 이상(K-BDI 청소년용 10≦N≦63)에 속하는 학생 30명을 추출하였다. 그리고 이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1(수용전념 심리치료 프로그램)에 10명, 실험집단 2(인지행동 심리치료 프로그램)에 10명, 통제집단에 10명씩 각각 무선 배치하여 연구를 실시했다. 본 연구에 사용된 측정도구는 총 21문항으로 구성된 한국형 우울증 검사(K-BDI 청소년용)와 16문항으로 구성된 수용 행동 질문지(AAQ-16), 20문항으로 구성된 자기통제력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이 측정 도구들의 Cronbach α값은 각각 .92, .93, .95 로 나타났다. 실험집단 1에는 수용전념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실험집단 2에는 인지행동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처치하였으며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를 시도하지 않았다. 실험집단 1과 실험집단 2에는 매주 2회씩 총 5주에 걸쳐 각각의 처치프로그램 총 10회기를 실시하였으며 첫 회기는 내담자 개인의 우울 요인 파악과 각자의 가치를 파악하기 위해 개인상담으로 진행하였고, 이후 9회기는 집단상담으로 진행하였다. 실험집단 1과 실험집단 2에는 실험처치를 하기 전 사전 검사를 실시하였고, 실험처치 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통제집단은 아무런 처치 없이 실험집단 1, 2와 동일한 시기에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집단(수용전념집단, 인지행동집단, 통제집단)간 우울, 심리적 수용, 자기통제력에 대해 F 검증을 실시하여 세 집단간 동질성 여부를 확인하였고, 수용전념 심리치료 프로그램과 인지행동 심리치료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우울, 심리적 수용,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집단(수용전념집단, 인지행동집단, 통제집단)과 검사 시기(사전, 사후)간의 차이를 반복측정 변량분석(Repeated Measure ANOVA)을 통해 검증하였다. 자료 처리는 SPSS Statistics 20 for Windows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 결과 첫째, 수용전념집단과 인지행동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우울 감소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으며, 그 중에서도 수용전념집단에서의 변화가 가장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둘째, 심리적 수용의 향상은 수용전념집단과 통제집단, 인지행동집단과 통제집단 사이에서 유의한 평균 차이가 나타났으며, 수용전념집단이 인지행동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검사 변화량 보다 유의한 차이가 있으므로 수용전념 심리치료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심리적 수용 향상에 가장 긍정적인 변화 효과가 있었다. 셋째, 자기통제력 향상은 수용전념집단과 통제집단 사이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인지행동집단과 통제집단 사이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므로 인지행동 심리치료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자기통제력 향상에 가장 긍정적인 변화 효과가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수용전념 심리치료 프로그램과 인지행동 심리치료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우울 성향을 감소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심리적 수용을 향상시키는 수용전념 심리치료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우울 감소에 더욱 효과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청소년들의 우울 예방 및 치료를 위한 학교상담 현장에 심리적 수용을 향상시키는 수용전념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활용한다면 좀 더 많은 효과를 거둘 수 있음을 시사해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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