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프란츠 리스트(1811∼1886)의 스페인 랩소디를 다루고자 한다. 첫 번째, 19세기 낭만주의와 민족주의 음악의 특징에 대해서 다루었다. 두 번째, 리스트의 생애와 피아노 작품, 그리고 그의 음악적 특성을 제시할 것이다. 세 번째, 랩소디 음악의 특징과 변천과정을 밝혔다. 네 번째, 스페인 랩소디의 악곡 분석을 통해 작품 속에 녹아있는 스페인 민속음악의 특색과 작곡가의 독창적 작곡기법을 밝혀 작품을 분석할 것이다. 19세기에는 인간의 개성과 주관적 감정을 중시하는 낭만주의와 이에 영향을 받아 각 민족의 정치, 사회적 ...
본 논문은 프란츠 리스트(1811∼1886)의 스페인 랩소디를 다루고자 한다. 첫 번째, 19세기 낭만주의와 민족주의 음악의 특징에 대해서 다루었다. 두 번째, 리스트의 생애와 피아노 작품, 그리고 그의 음악적 특성을 제시할 것이다. 세 번째, 랩소디 음악의 특징과 변천과정을 밝혔다. 네 번째, 스페인 랩소디의 악곡 분석을 통해 작품 속에 녹아있는 스페인 민속음악의 특색과 작곡가의 독창적 작곡기법을 밝혀 작품을 분석할 것이다. 19세기에는 인간의 개성과 주관적 감정을 중시하는 낭만주의와 이에 영향을 받아 각 민족의 정치, 사회적 유대를 나타낸 민족주의 음악이 나타났다. 리스트는 19세기의 비르투오소 피아니스트이자 당대의 대표적 작곡가이다. 그는 피아노 테크닉에 대한 많은 연구를 하였다. 특히 주제변형기법을 사용하여 관현악음향을 보여주면서 다양성과 통일성을 동시에 추구하였다. 또한 폭넓고 다양한 음색과 음향의 표현을 위해 양손의 글리산도, 이중트릴, 반음계적으로 진행하는 옥타브 등 다양한 기법을 사용했다. 랩소디는 민족주의의 음악적 특색이 잘 반영된 음악 장르이다. 민속 선율, 민속 악기, 춤이 작품에 인용되거나 민족성을 가진 문학이나 민요, 역사, 생활이 소재로 사용되었다. 리스트는 19곡의 <헝가리 랩소디>와 1곡의 <스페인 랩소디>를 남겼다. 그는 집시음악을 처음으로 본인 곡에 적용시켰으며, 집시들의 애환과 열정적인 분위기를 라산과 프리스카로 대조시켜 차르다시형식을 사용 하였다. <스페인 랩소디>는 스페인의 민속춤곡인 폴리아(Follia)와 호타 아라고네사(Jota Aragonese)를 기본으로 하여 작곡되었다. 스페인 민속춤곡 특유의 선율과 생동감 있는 경쾌한 민속리듬, 민속화성, 스페인 민속 춤곡에서 연주되는 캐스터네츠와 탬버린의 음색이 피아노로 잘 표현되어있다. 이러한 민속 음악의 특징들이 리스트의 독특한 작곡기법과 조화를 이루고 있다. 주제 변형 기법, 조성과 빠르기의 변화, 기교적인 진행으로 화려함을 더하였다. 양손의 옥타브 스케일과 3도 6도 간격으로 빠르게 진행하는 반음계 스케일이 사용되었고, 길게 끄는 트릴과 트레몰로, 이중트릴, 옥타브의 도약, 그리고 반 진행으로 빠르게 연주되는 도약 기법들이 나타나 있다. 본 분석연구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스페인 랩소디>는 리스트의 다양하고 화려한 기교가 사용된 테크니컬한 작품이며, 민족주의의 영향을 받아 스페인 민속 특징이 잘 나타나 있는 작품이다. 이 작품은 랩소디 장르뿐만 아니라 다양한 작곡기법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특히 피아노 성격 소품에 국한되었던 랩소디가 점차 큰 규모의 다양한 악기를 위한 장르로 발전하는데 이바지하였다. 향후 리스트의 랩소디 작품에 대해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해서 <헝가리 랩소디>와 <스페인 랩소디>의 비교 분석 연구가 필요할 것이라 생각된다. 이렇듯 <스페인 랩소디>의 작곡배경과 악곡분석을 통해 리스트음악을 연주하는데에 보다 정확한 곡의 이해와 더 나은 연주해석을 의해 의의를 둔다.
본 논문은 프란츠 리스트(1811∼1886)의 스페인 랩소디를 다루고자 한다. 첫 번째, 19세기 낭만주의와 민족주의 음악의 특징에 대해서 다루었다. 두 번째, 리스트의 생애와 피아노 작품, 그리고 그의 음악적 특성을 제시할 것이다. 세 번째, 랩소디 음악의 특징과 변천과정을 밝혔다. 네 번째, 스페인 랩소디의 악곡 분석을 통해 작품 속에 녹아있는 스페인 민속음악의 특색과 작곡가의 독창적 작곡기법을 밝혀 작품을 분석할 것이다. 19세기에는 인간의 개성과 주관적 감정을 중시하는 낭만주의와 이에 영향을 받아 각 민족의 정치, 사회적 유대를 나타낸 민족주의 음악이 나타났다. 리스트는 19세기의 비르투오소 피아니스트이자 당대의 대표적 작곡가이다. 그는 피아노 테크닉에 대한 많은 연구를 하였다. 특히 주제변형기법을 사용하여 관현악음향을 보여주면서 다양성과 통일성을 동시에 추구하였다. 또한 폭넓고 다양한 음색과 음향의 표현을 위해 양손의 글리산도, 이중트릴, 반음계적으로 진행하는 옥타브 등 다양한 기법을 사용했다. 랩소디는 민족주의의 음악적 특색이 잘 반영된 음악 장르이다. 민속 선율, 민속 악기, 춤이 작품에 인용되거나 민족성을 가진 문학이나 민요, 역사, 생활이 소재로 사용되었다. 리스트는 19곡의 <헝가리 랩소디>와 1곡의 <스페인 랩소디>를 남겼다. 그는 집시음악을 처음으로 본인 곡에 적용시켰으며, 집시들의 애환과 열정적인 분위기를 라산과 프리스카로 대조시켜 차르다시형식을 사용 하였다. <스페인 랩소디>는 스페인의 민속춤곡인 폴리아(Follia)와 호타 아라고네사(Jota Aragonese)를 기본으로 하여 작곡되었다. 스페인 민속춤곡 특유의 선율과 생동감 있는 경쾌한 민속리듬, 민속화성, 스페인 민속 춤곡에서 연주되는 캐스터네츠와 탬버린의 음색이 피아노로 잘 표현되어있다. 이러한 민속 음악의 특징들이 리스트의 독특한 작곡기법과 조화를 이루고 있다. 주제 변형 기법, 조성과 빠르기의 변화, 기교적인 진행으로 화려함을 더하였다. 양손의 옥타브 스케일과 3도 6도 간격으로 빠르게 진행하는 반음계 스케일이 사용되었고, 길게 끄는 트릴과 트레몰로, 이중트릴, 옥타브의 도약, 그리고 반 진행으로 빠르게 연주되는 도약 기법들이 나타나 있다. 본 분석연구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스페인 랩소디>는 리스트의 다양하고 화려한 기교가 사용된 테크니컬한 작품이며, 민족주의의 영향을 받아 스페인 민속 특징이 잘 나타나 있는 작품이다. 이 작품은 랩소디 장르뿐만 아니라 다양한 작곡기법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특히 피아노 성격 소품에 국한되었던 랩소디가 점차 큰 규모의 다양한 악기를 위한 장르로 발전하는데 이바지하였다. 향후 리스트의 랩소디 작품에 대해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해서 <헝가리 랩소디>와 <스페인 랩소디>의 비교 분석 연구가 필요할 것이라 생각된다. 이렇듯 <스페인 랩소디>의 작곡배경과 악곡분석을 통해 리스트음악을 연주하는데에 보다 정확한 곡의 이해와 더 나은 연주해석을 의해 의의를 둔다.
주제어
#스페인 랩소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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