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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래어표기 및 발음 오류분석과 교육방안 연구
A Study of Wrong Use of Standardized Korean Transliteration System of Loan Words in Pronunciations and Spellings by Foreigners learning Korean : With Vietnamese, Chinese and Japanese learners of Korean 원문보기


박금숙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한국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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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은 다문화 사회로서 언어 및 문화의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언어는 자연스럽게 유출과 유입의 관계를 가지게 되며 서로 간의 언어 차용 현상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현대 사회는 국제화 시대이므로 외래어의 유입은 자연스러운 시대적 흐름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영어를 중심으로 한 서구 외래어의 유입이 증가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한국어 학습자들은 일상생활과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외래어를 습득하고 있다. 그러나 국가에서 정한 ‘외래어 표기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어가 모국어인 한국인들조차도 외래어를 올바르게 표기하지 못하고 서로 제 각각이라서 한국어 학습자들의 외래어 습득에 어려움이 따르고 있다. 또한 한국어 교육에서 외래어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한 점도 한국 어 학습자가 외래어 학습을 하는데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한국어 학습자가 외래어 사용 시 각 나라별로 어떠한 오류를 범하는지 살펴보고 원인을 분석하여 한국어 학습자가 외래어를 좀 더 쉽게 학습할 수 있게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의의가 있다. 베트남인, 중국인, 일본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여 외래어 발음과 표기 오류를 자음(초성)과 모음 그리고 자음(종성)으로 나누어서 분석하고 각 나라 학습자의 언어 특징과 관련지어 분석해 보았다. 또한 한국어 학습자들이 각 나라별로 범하는 오류를 중심으로 외래어 교육을 한 후 다시 한 번 더 표기 오류 조사를 실시하여 교육 전과 후의 오류 변화를 분석하고 각 나라별로 교육 효과가 얼마나 나타나는지, 세 나라 학습자 간 오류에 차이가 있는 지 알아보았다. 자음과 모음에서 주로 범한 오류는 각 나라 학습자의 모국어와 한국어의 언어적 특징이 다름으로 인해 범한 오류가 대부분이었으며, 세 나라 학습자가 범한 오류 유형은 나라별로 약간 다르기는 하지만 세 나라 학습자 모두가 비슷한 유형의 오류를 보였다. 베트남인, 중국인, 일본인 학습자의 공통적이고 대표적인 오류 유형을 보면, 자음(초성) 오류는 세 나라 학습자 모두가 평음, 격음, 경음을 구별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오류가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그 다음으로 모음 오류의 대표적인 유형을 보면 세 나라 학습자 모두가 ‘ㅔ’음과 ‘ㅐ’음을 혼동하는 오류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자음(종성)의 대표적인 오류 유형을 보면 세 나라 학습자 모두 ‘ㄹ’ 받침을 생략하는 오류를 가장 많이 나타냈다.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금숙
학위수여기관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어교육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15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0215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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