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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다겹 주름관은 동일 두께의 단겹 주름관보다 낮은 강성을 가지기 때문에 액체 로켓 엔진 배관에 적용된다. 하지만 다겹 주름관의 이런 장점이 있으나, 접촉 및 소성을 고려한 수치 해석적 연구가 많이 수행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름관의 설계 매개변수인 주름의 높이와 보강 유무에 따른 동일 두께의 단겹 및 다겹 주름관의 축 대칭 해석 모델을 설정하였다. 이론적 방법과 해석적인 방법에 의하여 축 방향으로 압축, 변위, 압축 및 변위 하중이 동시에 가하였을 때, 주름관에 작용하는 스프링 강성과 자오 방향 응력 최대값을 계산하여 차이점을 비교하였다. 또한 ...
저자 | 임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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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발사체시스템공학(SpaceLaunchVehicleSystemEngineering) |
지도교수 | 유재한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viii, 73 p. |
키워드 | 주름관 다겹 접촉 소성 응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01685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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