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 초록 - 한국교회의 효과적인 설교를 위한 청중분석 연구- 한국교회는 과거 설교 영광의 시대를 경험하였으나 현재는 큰 어려움에 처해있다. 설교의 권위는 추락하였고, ‘본문을 상실한 설교’, ‘청중을 상실한 설교’로 영향력을 잃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하나의 대안은 설교자가 청중에 대하여 보다 폭넓은 이해와 깊이 있는 분석을 통하여 효과적인 설교를 준비하는 것이다. 이에 필자는 Ⅱ장에서 청중분석이 무엇이며 왜 청중분석이 필요하며 청중분석을 통해서 얻게 되는 유익이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또한 이 연구에 있어서 개혁주의적인 관점에서 분명한 신학적 전제가 있음을 지적하였다. Ⅲ장에서는 청중분석의 성경적 예들을 찾아보았다. 구약에서는 모세, 예레미야의 설교와 청중을 살펴보았고, 신약에서는 예수님, ...
국문 초록 - 한국교회의 효과적인 설교를 위한 청중분석 연구- 한국교회는 과거 설교 영광의 시대를 경험하였으나 현재는 큰 어려움에 처해있다. 설교의 권위는 추락하였고, ‘본문을 상실한 설교’, ‘청중을 상실한 설교’로 영향력을 잃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하나의 대안은 설교자가 청중에 대하여 보다 폭넓은 이해와 깊이 있는 분석을 통하여 효과적인 설교를 준비하는 것이다. 이에 필자는 Ⅱ장에서 청중분석이 무엇이며 왜 청중분석이 필요하며 청중분석을 통해서 얻게 되는 유익이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또한 이 연구에 있어서 개혁주의적인 관점에서 분명한 신학적 전제가 있음을 지적하였다. Ⅲ장에서는 청중분석의 성경적 예들을 찾아보았다. 구약에서는 모세, 예레미야의 설교와 청중을 살펴보았고, 신약에서는 예수님, 바울의 설교와 청중에 대해 살펴보면서 그들의 설교가 일방적인 선포가 아니라 청중을 고려한 설교였음을 알아보았다. 이것은 오늘날 설교에 있어서 청중분석이 필요함에 대한 성경적 근거가 되었다. Ⅴ장에서는 청중분석을 위한 구체적인 요소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첫째는 인간 이해을 위하여 신학적 이해와 기독교 상담학적 이해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둘째는 문화 이해이다. 이를 위하여 문화의 정의, 변화로 나누어 조사한 후 오늘날 포스트모던 문화에 대해서는 조금 더 상세히 살펴보았다. 셋째는 한국인 이해이다. 한국교회의 청중은 한국인이다. 한국인의 이해를 위해서 전통 종교와 문화에 가장 크게 영향을 주었던 유교와 무교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현대 한국인의 특징에 대해서 몇 가지로 조사하여 한국인 이해를 시도하였다. Ⅵ장에서는 청중분석의 실제에 들어가서 설교 전 청중분석, 설교 중 청중분석, 설교 후 청중분석으로 나누어서 청중분석의 요소들을 설교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Ⅶ장에서는 청중분석이 오늘날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예들을 찾아보았다. 미국에서는 윌로우크릭 교회의 빌하이벨스 목사와 한국에서는 사랑의 교회 옥한흠 목사와 분당우리교회 이찬수 목사를 조사하였다. Ⅷ장에서는 이제까지 연구를 근거로 하여 청중분석의 요소들을 중심으로 효과적인 설교에 대한 몇 가지 제언을 하였다. 첫째, 인간 이해를 통한 효과적인 설교를 위해서 설교자를 목양자로서 이해하고, 교리 설교 일변도는 지양하며, 청중에게도 관심을 돌려 상담 설교, 치유 설교 등과 같은 청중 지향적 설교가 필요함을 지적하였다. 둘째, 문화 이해를 통한 효과적인 설교를 위해서 오늘날 포스트모던 세대에 맞게 모든 감각이 총동원되어 대상을 종합적, 입체적으로 인식하는 ‘멀티 센서리’ 커뮤니케이션과 같은 창조적인 접근이 필요하며, 청중이 말씀을 듣는 청각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시각적으로 보고 느낄 수 있도록 이미지와 상상력의 동원이 필요함을 주장하였다. 셋째, 한국인 이해를 통한 효과적인 설교를 위해서는 한국인의 위선(僞善), 유교의 권위주의를 지적하면서 설교자가 권위주의를 탈피하고, 강단에서 외치는 메시지와 강단 아래에서의 삶을 일치시켜 들려지는 설교, 삶이 보여지는 설교를 해야 한다고 지적하였다. 또한 한국인의 민족 정서상 이성보다는 감정이 강하여 논리보다는 이야기가 설교 전달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설교에 있어서 이야기 형식을 도입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필자가 청중분석을 고려하여 작성한 효과적인 설교의 예를 제시하고 본 논문을 마무리 하였다.
국문 초록 - 한국교회의 효과적인 설교를 위한 청중분석 연구- 한국교회는 과거 설교 영광의 시대를 경험하였으나 현재는 큰 어려움에 처해있다. 설교의 권위는 추락하였고, ‘본문을 상실한 설교’, ‘청중을 상실한 설교’로 영향력을 잃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하나의 대안은 설교자가 청중에 대하여 보다 폭넓은 이해와 깊이 있는 분석을 통하여 효과적인 설교를 준비하는 것이다. 이에 필자는 Ⅱ장에서 청중분석이 무엇이며 왜 청중분석이 필요하며 청중분석을 통해서 얻게 되는 유익이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또한 이 연구에 있어서 개혁주의적인 관점에서 분명한 신학적 전제가 있음을 지적하였다. Ⅲ장에서는 청중분석의 성경적 예들을 찾아보았다. 구약에서는 모세, 예레미야의 설교와 청중을 살펴보았고, 신약에서는 예수님, 바울의 설교와 청중에 대해 살펴보면서 그들의 설교가 일방적인 선포가 아니라 청중을 고려한 설교였음을 알아보았다. 이것은 오늘날 설교에 있어서 청중분석이 필요함에 대한 성경적 근거가 되었다. Ⅴ장에서는 청중분석을 위한 구체적인 요소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첫째는 인간 이해을 위하여 신학적 이해와 기독교 상담학적 이해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둘째는 문화 이해이다. 이를 위하여 문화의 정의, 변화로 나누어 조사한 후 오늘날 포스트모던 문화에 대해서는 조금 더 상세히 살펴보았다. 셋째는 한국인 이해이다. 한국교회의 청중은 한국인이다. 한국인의 이해를 위해서 전통 종교와 문화에 가장 크게 영향을 주었던 유교와 무교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현대 한국인의 특징에 대해서 몇 가지로 조사하여 한국인 이해를 시도하였다. Ⅵ장에서는 청중분석의 실제에 들어가서 설교 전 청중분석, 설교 중 청중분석, 설교 후 청중분석으로 나누어서 청중분석의 요소들을 설교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Ⅶ장에서는 청중분석이 오늘날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예들을 찾아보았다. 미국에서는 윌로우크릭 교회의 빌하이벨스 목사와 한국에서는 사랑의 교회 옥한흠 목사와 분당우리교회 이찬수 목사를 조사하였다. Ⅷ장에서는 이제까지 연구를 근거로 하여 청중분석의 요소들을 중심으로 효과적인 설교에 대한 몇 가지 제언을 하였다. 첫째, 인간 이해를 통한 효과적인 설교를 위해서 설교자를 목양자로서 이해하고, 교리 설교 일변도는 지양하며, 청중에게도 관심을 돌려 상담 설교, 치유 설교 등과 같은 청중 지향적 설교가 필요함을 지적하였다. 둘째, 문화 이해를 통한 효과적인 설교를 위해서 오늘날 포스트모던 세대에 맞게 모든 감각이 총동원되어 대상을 종합적, 입체적으로 인식하는 ‘멀티 센서리’ 커뮤니케이션과 같은 창조적인 접근이 필요하며, 청중이 말씀을 듣는 청각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시각적으로 보고 느낄 수 있도록 이미지와 상상력의 동원이 필요함을 주장하였다. 셋째, 한국인 이해를 통한 효과적인 설교를 위해서는 한국인의 위선(僞善), 유교의 권위주의를 지적하면서 설교자가 권위주의를 탈피하고, 강단에서 외치는 메시지와 강단 아래에서의 삶을 일치시켜 들려지는 설교, 삶이 보여지는 설교를 해야 한다고 지적하였다. 또한 한국인의 민족 정서상 이성보다는 감정이 강하여 논리보다는 이야기가 설교 전달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설교에 있어서 이야기 형식을 도입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필자가 청중분석을 고려하여 작성한 효과적인 설교의 예를 제시하고 본 논문을 마무리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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