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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명명체계에 따른 수세기와 십진법 개념 이해
Counting and the comprehension of the decimal system according to number naming system 원문보기


이주영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발달심리학 전공 국내석사)

초록

본 연구는 수 명명체계에 따른 아동의 수세기와 십진법 개념 이해의 발달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만 5세, 6세, 7세 아동 각 40명씩 총 120명을 대상으로 수열 검사, 수단어 이해 과제, 수단어 표현 과제, 십진법 개념 검사를 재구성하여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연령과 수 명명체계는 수열 지식, 수단어 이해, 수단어 표현 수행에 상호작용 효과를 나타내었다. 한글체계로 수를 세는 능력은 연령이 증가할수록 향상하였으나, 한자체계로 수를 세는 능력은 발달적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즉, 아동들은 만 5세에 이미 한자체계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children's counting and the comprehension of the decimal system according to number naming system. 120 children(5, 6, 7 years old) were tested on the counting sequence task, give-a-number tasks, how-many tasks, and decimal concept tasks. The result of this study indicates interac...

주제어

#수세기 수명명체계 십진법개념 발달심리 수열지식 수단어이해 수단어표현 십진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주영
학위수여기관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심리학과 발달심리학 전공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62 p.
키워드 수세기 수명명체계 십진법개념 발달심리 수열지식 수단어이해 수단어표현 십진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4088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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