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F&B공간에 나타난 키치(kitsch)적 표현의 감성 요소 : 키치의 특성 및 디자인 기법과의 상관성을 중심으로 Sensitivity factors of kitsch expression in food and beverage space : focused on the correlations with characteristics of kitsch and design methods원문보기
19세기 산업혁명이후 경제적 수준 상승은 인간의 물질중심적이던 사고를 개인의 다양한 취향과 감성을 더욱 중요시하는 경향으로 변화시켰다. 이와 같은 감성적 접근이 강조되는 시대적 요구는 기능중심적, 원론적 사고에서 일탈해 좀 더 자유롭고, 즐거우며, 편안한 환경적 요구를 가져왔다. 이러한 현대인의 감성적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대안의 하나로 키치적 접근을 고려하는 계기가 만들어졌다. 과거의 키치는 저속하고 감상적인 것으로, 예술에 비해 저급한 존재로 인식되어 왔으나, 19세기 산업혁명을 시작으로 그 의미가 확장되어 일상생활의 전 영역에 걸쳐 사용되는 생활 속의 용어로 발전했다. 이에 현대의 키치는 감각, 자극, 직관, 충동, 감동유발 등의 감성화 된 이미지를 대변하는 하나의 문화현상이며, 사회현상으로 사회전반의 다양한 분야에서 감성적 역할을 한다. 이와 같은 키치는 다양함이 요구되는 시대 양상에 따라 실내디자인에도 변화를 가져와 키치적 표현이 적극적으로 실내공간에 나타났다. 특히 현대 F&B(...
19세기 산업혁명이후 경제적 수준 상승은 인간의 물질중심적이던 사고를 개인의 다양한 취향과 감성을 더욱 중요시하는 경향으로 변화시켰다. 이와 같은 감성적 접근이 강조되는 시대적 요구는 기능중심적, 원론적 사고에서 일탈해 좀 더 자유롭고, 즐거우며, 편안한 환경적 요구를 가져왔다. 이러한 현대인의 감성적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대안의 하나로 키치적 접근을 고려하는 계기가 만들어졌다. 과거의 키치는 저속하고 감상적인 것으로, 예술에 비해 저급한 존재로 인식되어 왔으나, 19세기 산업혁명을 시작으로 그 의미가 확장되어 일상생활의 전 영역에 걸쳐 사용되는 생활 속의 용어로 발전했다. 이에 현대의 키치는 감각, 자극, 직관, 충동, 감동유발 등의 감성화 된 이미지를 대변하는 하나의 문화현상이며, 사회현상으로 사회전반의 다양한 분야에서 감성적 역할을 한다. 이와 같은 키치는 다양함이 요구되는 시대 양상에 따라 실내디자인에도 변화를 가져와 키치적 표현이 적극적으로 실내공간에 나타났다. 특히 현대 F&B(Food & Beverage)공간은 먹는다는 기능 외에 다양한 환경적 요구가 포함되었고, 이는 현대 소비자들의 다양한 감성욕구로 이어져 F&B공간에서의 감성욕구 충족을 위한 방법의 하나로 키치적 표현을 적극 활용하기도 한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현대 F&B공간에서 나타나는 키치적 표현의 감성 요소를 실내공간에서 나타나는 키치의 특성과 디자인 기법 중심으로 사례를 통해 분석해 봄으로써 이들의 상관성을 이해하는 데에 있다. 그 연구방법은 키치의 정의와 어원에 대해 살펴보고, 현대 사회전반의 문화현상으로 자리하게 된 발생 배경과 변천에 대해 관련 문헌을 통해 살펴본다. 이와 함께 키치의 유형에 대해 살펴본 후 키치에 대한 본 논문에서의 정의와 감성적 역할을 정리했다. 다음으로 키치를 사회전반의 문화현상으로 자리하게 된 계기인 감성에 관한 내용을 정의, 변천, 시대적 특성과 경향으로 살펴봤다. 이후 실내공간에서 나타난 키치의 특성과 디자인 기법을 분류해 내용을 파악하고, 마지막으로 현대 F&B공간에 나타난 키치적 표현의 감성 요소에 따른 키치의 특성과 디자인 기법과의 상관성을 분석했다. 그 결과, 현대 F&B공간에 나타난 키치적 표현의 감성 요소를 정체성, 상징성, 체험성, 설화성, 소통성의 다섯가지로 분류했고, 이를 키치의 특성과 디자인 기법 중심으로 정리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정체성(Identity)은 공간이 가진 남들과 구별되는 성격을 통해 공간 기억력을 높이는 하나의 감성 요소로 오브제와 소품의 혼용, 이미지의 중첩과 병치 기법 등이 주로 활용되며, 키치의 과장성, 유희성, 향수성의 특성이 주로 나타난다. 상징성(Symbol)은 공간이 가지는 하나의 이미지를 대변하는 감성 요소이며, 이미지의 중첩과 병치, 오브제와 소품의 혼용기법 등을 통해 표현되고, 과장성, 부적절성, 자기기만성 등의 키치 특성이 공간에 은유적 의미를 부여해 사용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역할을 한다. 체험성(Experience)은 환경을 인간과의 교감적 개념으로 이해하면서 체험을 통한 인간의 감성을 자극하고 사용자의 참여를 유발하는 감성 요소이다. 시점변화에 따른 다양한 감성 표현은 시각적 왜곡, 오브제와 소품의 혼용, 이미지의 중첩과 병치기법의 활용을 통해서 키치의 과장성과 유희성의 특성을 나타냈고, 이는 사용자에게 다이나믹한 공간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설화성(Narration)은 사용자의 관점을 더해 독립적인 이야기를 만들고 체험하는 감성 요소로 오브제와 소품의 혼용, 이미지의 중첩과 병치, 일상 재료의 발견기법을 통해 주로 표현되었다. 이를 통해 과장성, 부적절성, 유희성, 향수성의 다양한 키치의 특성을 나타낸다. 소통성(Communication)은 사람들의 만남과 공간과의 만남이 만들어내는 교류를 통한 감성으로 이미지의 중첩과 병치, 낡은 재료와 소품의 꼴라주 기법 등을 통해 주로 표현되고, 키치의 과장성, 부적절성, 유희성, 향수성, 상투성의 다양한 특성이 복합적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현대 F&B공간에 나타난 키치적 표현은 특정한 감성적 호소력을 나타낸다기보다 다양한 감성 요소가 복합적으로 표출되고, 각각의 감성 요소 또한 특정 기법과 특성이 두드러지게 활용되었다기보다는 다수의 디자인 기법과 키치의 특성이 적용되어 사용자의 감성을 자극했다고 할 수 있다. 키치의 다양한 표현의 적극적인 도입을 통해 공간을 차별화하려는 시도는, 새로운 문화적 체험을 제공함으로써 변화하는 소비자의 감성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키치적 표현은 디자이너와 소비자 사이의 폭 넓은 감성교류를 형성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감성을 중요시하는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역할을 한다고 판단된다. 향후에도 소비자의 감성적 만족도 제고를 위해 실내디자인의 다양한 표현적 요소에 대한 지속적 연구가 요구된다.
19세기 산업혁명이후 경제적 수준 상승은 인간의 물질중심적이던 사고를 개인의 다양한 취향과 감성을 더욱 중요시하는 경향으로 변화시켰다. 이와 같은 감성적 접근이 강조되는 시대적 요구는 기능중심적, 원론적 사고에서 일탈해 좀 더 자유롭고, 즐거우며, 편안한 환경적 요구를 가져왔다. 이러한 현대인의 감성적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대안의 하나로 키치적 접근을 고려하는 계기가 만들어졌다. 과거의 키치는 저속하고 감상적인 것으로, 예술에 비해 저급한 존재로 인식되어 왔으나, 19세기 산업혁명을 시작으로 그 의미가 확장되어 일상생활의 전 영역에 걸쳐 사용되는 생활 속의 용어로 발전했다. 이에 현대의 키치는 감각, 자극, 직관, 충동, 감동유발 등의 감성화 된 이미지를 대변하는 하나의 문화현상이며, 사회현상으로 사회전반의 다양한 분야에서 감성적 역할을 한다. 이와 같은 키치는 다양함이 요구되는 시대 양상에 따라 실내디자인에도 변화를 가져와 키치적 표현이 적극적으로 실내공간에 나타났다. 특히 현대 F&B(Food & Beverage)공간은 먹는다는 기능 외에 다양한 환경적 요구가 포함되었고, 이는 현대 소비자들의 다양한 감성욕구로 이어져 F&B공간에서의 감성욕구 충족을 위한 방법의 하나로 키치적 표현을 적극 활용하기도 한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현대 F&B공간에서 나타나는 키치적 표현의 감성 요소를 실내공간에서 나타나는 키치의 특성과 디자인 기법 중심으로 사례를 통해 분석해 봄으로써 이들의 상관성을 이해하는 데에 있다. 그 연구방법은 키치의 정의와 어원에 대해 살펴보고, 현대 사회전반의 문화현상으로 자리하게 된 발생 배경과 변천에 대해 관련 문헌을 통해 살펴본다. 이와 함께 키치의 유형에 대해 살펴본 후 키치에 대한 본 논문에서의 정의와 감성적 역할을 정리했다. 다음으로 키치를 사회전반의 문화현상으로 자리하게 된 계기인 감성에 관한 내용을 정의, 변천, 시대적 특성과 경향으로 살펴봤다. 이후 실내공간에서 나타난 키치의 특성과 디자인 기법을 분류해 내용을 파악하고, 마지막으로 현대 F&B공간에 나타난 키치적 표현의 감성 요소에 따른 키치의 특성과 디자인 기법과의 상관성을 분석했다. 그 결과, 현대 F&B공간에 나타난 키치적 표현의 감성 요소를 정체성, 상징성, 체험성, 설화성, 소통성의 다섯가지로 분류했고, 이를 키치의 특성과 디자인 기법 중심으로 정리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정체성(Identity)은 공간이 가진 남들과 구별되는 성격을 통해 공간 기억력을 높이는 하나의 감성 요소로 오브제와 소품의 혼용, 이미지의 중첩과 병치 기법 등이 주로 활용되며, 키치의 과장성, 유희성, 향수성의 특성이 주로 나타난다. 상징성(Symbol)은 공간이 가지는 하나의 이미지를 대변하는 감성 요소이며, 이미지의 중첩과 병치, 오브제와 소품의 혼용기법 등을 통해 표현되고, 과장성, 부적절성, 자기기만성 등의 키치 특성이 공간에 은유적 의미를 부여해 사용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역할을 한다. 체험성(Experience)은 환경을 인간과의 교감적 개념으로 이해하면서 체험을 통한 인간의 감성을 자극하고 사용자의 참여를 유발하는 감성 요소이다. 시점변화에 따른 다양한 감성 표현은 시각적 왜곡, 오브제와 소품의 혼용, 이미지의 중첩과 병치기법의 활용을 통해서 키치의 과장성과 유희성의 특성을 나타냈고, 이는 사용자에게 다이나믹한 공간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설화성(Narration)은 사용자의 관점을 더해 독립적인 이야기를 만들고 체험하는 감성 요소로 오브제와 소품의 혼용, 이미지의 중첩과 병치, 일상 재료의 발견기법을 통해 주로 표현되었다. 이를 통해 과장성, 부적절성, 유희성, 향수성의 다양한 키치의 특성을 나타낸다. 소통성(Communication)은 사람들의 만남과 공간과의 만남이 만들어내는 교류를 통한 감성으로 이미지의 중첩과 병치, 낡은 재료와 소품의 꼴라주 기법 등을 통해 주로 표현되고, 키치의 과장성, 부적절성, 유희성, 향수성, 상투성의 다양한 특성이 복합적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현대 F&B공간에 나타난 키치적 표현은 특정한 감성적 호소력을 나타낸다기보다 다양한 감성 요소가 복합적으로 표출되고, 각각의 감성 요소 또한 특정 기법과 특성이 두드러지게 활용되었다기보다는 다수의 디자인 기법과 키치의 특성이 적용되어 사용자의 감성을 자극했다고 할 수 있다. 키치의 다양한 표현의 적극적인 도입을 통해 공간을 차별화하려는 시도는, 새로운 문화적 체험을 제공함으로써 변화하는 소비자의 감성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키치적 표현은 디자이너와 소비자 사이의 폭 넓은 감성교류를 형성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감성을 중요시하는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역할을 한다고 판단된다. 향후에도 소비자의 감성적 만족도 제고를 위해 실내디자인의 다양한 표현적 요소에 대한 지속적 연구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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