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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F&B공간에 나타난 키치(kitsch)적 표현의 감성 요소 : 키치의 특성 및 디자인 기법과의 상관성을 중심으로
Sensitivity factors of kitsch expression in food and beverage space : focused on the correlations with characteristics of kitsch and design methods 원문보기


원다희 (건국대학교 실내환경디자인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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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산업혁명이후 경제적 수준 상승은 인간의 물질중심적이던 사고를 개인의 다양한 취향과 감성을 더욱 중요시하는 경향으로 변화시켰다. 이와 같은 감성적 접근이 강조되는 시대적 요구는 기능중심적, 원론적 사고에서 일탈해 좀 더 자유롭고, 즐거우며, 편안한 환경적 요구를 가져왔다. 이러한 현대인의 감성적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대안의 하나로 키치적 접근을 고려하는 계기가 만들어졌다. 과거의 키치는 저속하고 감상적인 것으로, 예술에 비해 저급한 존재로 인식되어 왔으나, 19세기 산업혁명을 시작으로 그 의미가 확장되어 일상생활의 전 영역에 걸쳐 사용되는 생활 속의 용어로 발전했다. 이에 현대의 키치는 감각, 자극, 직관, 충동, 감동유발 등의 감성화 된 이미지를 대변하는 하나의 문화현상이며, 사회현상으로 사회전반의 다양한 분야에서 감성적 역할을 한다. 이와 같은 키치는 다양함이 요구되는 시대 양상에 따라 실내디자인에도 변화를 가져와 키치적 표현이 적극적으로 실내공간에 나타났다. 특히 현대 F&B(...

학위논문 정보

저자 원다희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실내환경디자인전공
지도교수 류호창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xiii, 117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4098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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