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무용교육 분야의 연구영역을 주제별로 분류하고, 2001년부터 2010년까지의 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무용교육 연구의 흐름을 분석함으로써 앞으로 국내 무용교육 연구에 대한 과제와 향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방법은 연구의 목적에 맞게 내용분석방법을 활용하여 연구 대상 논문을 검토하고 분류하였으며, 연구 대상 논문은 국회전자도서관과 한국학술정보원의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 한국학술정보(주)(KSI)의 학술 데이터베이스 검색사이트(KISS)에서 2001부터 2010년 까지 10년 동안 국내 무용교육과 관련 된 ISSN(...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무용교육 분야의 연구영역을 주제별로 분류하고, 2001년부터 2010년까지의 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무용교육 연구의 흐름을 분석함으로써 앞으로 국내 무용교육 연구에 대한 과제와 향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방법은 연구의 목적에 맞게 내용분석방법을 활용하여 연구 대상 논문을 검토하고 분류하였으며, 연구 대상 논문은 국회전자도서관과 한국학술정보원의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 한국학술정보(주)(KSI)의 학술 데이터베이스 검색사이트(KISS)에서 2001부터 2010년 까지 10년 동안 국내 무용교육과 관련 된 ISSN(국제표준 일련번호)을 부여받은 학술지 논문 총 163편을 분석하였다. 분석대상의 분류 기준은 연도별, 학회지별, 연구방법별, 연구연역 및 주제별로 국내 무용교육 연구의 흐름을 살펴보았으며, 전반적인 연구의 경향과 무용교육 연구영역의 주제별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여 분석한 결과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2001년부터 2010년까지 무용교육과 관련 된 ISSN(국제표준 일련번호)을 부여받은 학술지 논문 총 163편으로 조사되었다. 무용교육 연구물은 2001년을 기준으로 2005년에 급격히 감소하였으며, 다시 점차 증가하기 시작하여 2008년에 연구물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무용교육 연구물은 총 21개의 무용·체육 또는 기타관련 학회지에서 발표되었으며, 무용관련 학회지가 94편, 체육관련 학회지 54편, 기타 15편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국내 무용교육 연구방법별 경향을 살펴보면, 가장 많은 문헌연구가 75편, 조사연구 36편, 사례연구 19편, 역사연구 16편, 실험연구 11편, 혼합연구 6편의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국내 무용교육 연구영역 및 주제별 경향을 살펴보면, 무용교육 연구영역에서 가장 많은 연구가 된 전문무용교육 83편, 학교무용교육 58편, 사회무용교육 15편, 특수무용교육 7편 순으로 나타났다. 연도별에 따른 무용교육 연구영역의 주제별 경향에서는 사회무용교육 중 무용수업 13편, 무용교육과정 2편, 무용교사교육은 연구물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문무용교육은 무용수업 45편, 무용교육과정 29편, 무용교사교육 9편 순으로 나타났다. 특수무용교육은 무용수업 5편, 무용교사교육 2편, 무용교육과정 0편 순으로 나타났고, 학교무용교육은 무용수업 36편, 무용교사교육 14편, 무용교육과정 8편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론을 바탕으로 앞으로 무용교육 연구의 발전을 위해서는 교과의 체계에 집착하기보다 무용이 체육교육과 예술교육으로써 특성을 모두 지닌 유일한 분야이므로 무용영역의 전문성이 협력되어야 한다. 즉, 무용교육 연구영역 및 주제별에 관련하여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무용교육이 학문 분야로 확립되고자 기대해 본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무용교육 분야의 연구영역을 주제별로 분류하고, 2001년부터 2010년까지의 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무용교육 연구의 흐름을 분석함으로써 앞으로 국내 무용교육 연구에 대한 과제와 향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방법은 연구의 목적에 맞게 내용분석방법을 활용하여 연구 대상 논문을 검토하고 분류하였으며, 연구 대상 논문은 국회전자도서관과 한국학술정보원의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 한국학술정보(주)(KSI)의 학술 데이터베이스 검색사이트(KISS)에서 2001부터 2010년 까지 10년 동안 국내 무용교육과 관련 된 ISSN(국제표준 일련번호)을 부여받은 학술지 논문 총 163편을 분석하였다. 분석대상의 분류 기준은 연도별, 학회지별, 연구방법별, 연구연역 및 주제별로 국내 무용교육 연구의 흐름을 살펴보았으며, 전반적인 연구의 경향과 무용교육 연구영역의 주제별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여 분석한 결과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2001년부터 2010년까지 무용교육과 관련 된 ISSN(국제표준 일련번호)을 부여받은 학술지 논문 총 163편으로 조사되었다. 무용교육 연구물은 2001년을 기준으로 2005년에 급격히 감소하였으며, 다시 점차 증가하기 시작하여 2008년에 연구물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무용교육 연구물은 총 21개의 무용·체육 또는 기타관련 학회지에서 발표되었으며, 무용관련 학회지가 94편, 체육관련 학회지 54편, 기타 15편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국내 무용교육 연구방법별 경향을 살펴보면, 가장 많은 문헌연구가 75편, 조사연구 36편, 사례연구 19편, 역사연구 16편, 실험연구 11편, 혼합연구 6편의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국내 무용교육 연구영역 및 주제별 경향을 살펴보면, 무용교육 연구영역에서 가장 많은 연구가 된 전문무용교육 83편, 학교무용교육 58편, 사회무용교육 15편, 특수무용교육 7편 순으로 나타났다. 연도별에 따른 무용교육 연구영역의 주제별 경향에서는 사회무용교육 중 무용수업 13편, 무용교육과정 2편, 무용교사교육은 연구물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문무용교육은 무용수업 45편, 무용교육과정 29편, 무용교사교육 9편 순으로 나타났다. 특수무용교육은 무용수업 5편, 무용교사교육 2편, 무용교육과정 0편 순으로 나타났고, 학교무용교육은 무용수업 36편, 무용교사교육 14편, 무용교육과정 8편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론을 바탕으로 앞으로 무용교육 연구의 발전을 위해서는 교과의 체계에 집착하기보다 무용이 체육교육과 예술교육으로써 특성을 모두 지닌 유일한 분야이므로 무용영역의 전문성이 협력되어야 한다. 즉, 무용교육 연구영역 및 주제별에 관련하여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무용교육이 학문 분야로 확립되고자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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