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문화에서 ?주역?과 ‘태극’은 큰 비중을 차지한다. 철학적 관점에서 볼 때, 주역은 우주의 현상과 운행원리를 함축하고 있는 반면, 태극도는 ?주역?이 포괄하고 있는 원리와 사유를 해석하여 전달함으로써 인간이 자신의 존재가치를 인식하는데 기여한다. 더 나아가 태극도는 인간이 정의와 사람으로서의 도리라는 틀 속에서 진정한 삶의 가치를 찾도록 방향을 제시한다. 이는 유구한 동아시아 역사 속에서 태극도가 우주론적 정체성을 유지함과 동시에 인류의 고민들 즉, 생명, 윤리·도덕, 인성수양에 관한 물음에 답을 제시하는 하나의 상징으로써 동아시아 문화의 정신적 지주의 역할 또한 도맡아 왔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도상학 중심의 접근방식을 통해 태극도의 특성을 관찰하였다. 상수역학의 범주에서 한 가지 접근방법은 ?주역?의 원리와 사유를 포괄하는 태극도의 담지체로서의 역할을 고찰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함축된 세계관을 인간에게 전달하는 태극도의 소통체계로서의 기능을 관찰하는 것이다. 이처럼 태극도가 ?주역?의 사유를 포괄하고 전달하는 역할과 기능을 통틀어 일종의 함축과정으로 개념화한다면 취상설과 취의설에 대한 구분이 가능하며, 이들은 각각 태극도의 특성을 함축성과 상징성 또는 재현과 소통이라는 과정으로 이해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때문에 이러한 네 가지 속성을 이해하기 위해 본고는 상수역학 및 태극도의 유형을 살펴보았다. 또한 ?주역?에서의 괘상과 괘의를 포괄한 괘효상은 우주·천체의 자연현상과 이치를 형상화하였으므로 ?주역?을 小宇宙라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주역?을 태극도를 통해 설명하려면 만물의 형상을 괘상으로 함축·전환했던 과정을 역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연구의 엄밀성 제고를 위해 본고는 취상설과 취의설의 유래는 물론 상수학의 특성을 漢, 宋, 明 시기의 시대적 특성에 기초하여 살펴보았다. 태극도에 관한 연구에 있어서 중심은 태극도의 유형과 그것이 포괄하는 이념의 철학적 의미이다. 때문에 ?주역?의 원리와 이념을 재현하는 과정에 있어서 원형 또는 다층적 형태 등 다양한 유형의 태극도에 영향을 준 철학적·역학적 원리들을 이해하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졌다. 그리고 여러 유형의 태극도가 지니는 차이와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 각각의 도상을 중국의 송·명시대는 물론 한국의 조선시대에 따라 분석하였다. 이러한 접근방식은 태극도가 지니는 매체로서의 가치에 기초하여 태극도의 도상학적 세계관으로 고찰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또한 이와 같은 접근방식을 이용하는 이유는 동아시아 문화권에서 태극도가 역사의 시대별 사상, 이념, 세계관을 제공함으로써 인간의 존엄성과 존재가치에 대한 인식을 효율적으로 지도하는 유일한 방법으로서의 정통성을 여전히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진단의 무극도와 ...
동아시아 문화에서 ?주역?과 ‘태극’은 큰 비중을 차지한다. 철학적 관점에서 볼 때, 주역은 우주의 현상과 운행원리를 함축하고 있는 반면, 태극도는 ?주역?이 포괄하고 있는 원리와 사유를 해석하여 전달함으로써 인간이 자신의 존재가치를 인식하는데 기여한다. 더 나아가 태극도는 인간이 정의와 사람으로서의 도리라는 틀 속에서 진정한 삶의 가치를 찾도록 방향을 제시한다. 이는 유구한 동아시아 역사 속에서 태극도가 우주론적 정체성을 유지함과 동시에 인류의 고민들 즉, 생명, 윤리·도덕, 인성수양에 관한 물음에 답을 제시하는 하나의 상징으로써 동아시아 문화의 정신적 지주의 역할 또한 도맡아 왔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도상학 중심의 접근방식을 통해 태극도의 특성을 관찰하였다. 상수역학의 범주에서 한 가지 접근방법은 ?주역?의 원리와 사유를 포괄하는 태극도의 담지체로서의 역할을 고찰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함축된 세계관을 인간에게 전달하는 태극도의 소통체계로서의 기능을 관찰하는 것이다. 이처럼 태극도가 ?주역?의 사유를 포괄하고 전달하는 역할과 기능을 통틀어 일종의 함축과정으로 개념화한다면 취상설과 취의설에 대한 구분이 가능하며, 이들은 각각 태극도의 특성을 함축성과 상징성 또는 재현과 소통이라는 과정으로 이해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때문에 이러한 네 가지 속성을 이해하기 위해 본고는 상수역학 및 태극도의 유형을 살펴보았다. 또한 ?주역?에서의 괘상과 괘의를 포괄한 괘효상은 우주·천체의 자연현상과 이치를 형상화하였으므로 ?주역?을 小宇宙라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주역?을 태극도를 통해 설명하려면 만물의 형상을 괘상으로 함축·전환했던 과정을 역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연구의 엄밀성 제고를 위해 본고는 취상설과 취의설의 유래는 물론 상수학의 특성을 漢, 宋, 明 시기의 시대적 특성에 기초하여 살펴보았다. 태극도에 관한 연구에 있어서 중심은 태극도의 유형과 그것이 포괄하는 이념의 철학적 의미이다. 때문에 ?주역?의 원리와 이념을 재현하는 과정에 있어서 원형 또는 다층적 형태 등 다양한 유형의 태극도에 영향을 준 철학적·역학적 원리들을 이해하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졌다. 그리고 여러 유형의 태극도가 지니는 차이와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 각각의 도상을 중국의 송·명시대는 물론 한국의 조선시대에 따라 분석하였다. 이러한 접근방식은 태극도가 지니는 매체로서의 가치에 기초하여 태극도의 도상학적 세계관으로 고찰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또한 이와 같은 접근방식을 이용하는 이유는 동아시아 문화권에서 태극도가 역사의 시대별 사상, 이념, 세계관을 제공함으로써 인간의 존엄성과 존재가치에 대한 인식을 효율적으로 지도하는 유일한 방법으로서의 정통성을 여전히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진단의 무극도와 주돈이의 태극도 각각에 있어서의 이념성향을 시공간적 관점에서 분석하는 한편, 래지덕의 태극도는 본체론적 시각에서 고찰하였고, 조식의 태극도는 인성회복의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동아시아 문화에서 ?주역?과 ‘태극’은 큰 비중을 차지한다. 철학적 관점에서 볼 때, 주역은 우주의 현상과 운행원리를 함축하고 있는 반면, 태극도는 ?주역?이 포괄하고 있는 원리와 사유를 해석하여 전달함으로써 인간이 자신의 존재가치를 인식하는데 기여한다. 더 나아가 태극도는 인간이 정의와 사람으로서의 도리라는 틀 속에서 진정한 삶의 가치를 찾도록 방향을 제시한다. 이는 유구한 동아시아 역사 속에서 태극도가 우주론적 정체성을 유지함과 동시에 인류의 고민들 즉, 생명, 윤리·도덕, 인성수양에 관한 물음에 답을 제시하는 하나의 상징으로써 동아시아 문화의 정신적 지주의 역할 또한 도맡아 왔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도상학 중심의 접근방식을 통해 태극도의 특성을 관찰하였다. 상수역학의 범주에서 한 가지 접근방법은 ?주역?의 원리와 사유를 포괄하는 태극도의 담지체로서의 역할을 고찰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함축된 세계관을 인간에게 전달하는 태극도의 소통체계로서의 기능을 관찰하는 것이다. 이처럼 태극도가 ?주역?의 사유를 포괄하고 전달하는 역할과 기능을 통틀어 일종의 함축과정으로 개념화한다면 취상설과 취의설에 대한 구분이 가능하며, 이들은 각각 태극도의 특성을 함축성과 상징성 또는 재현과 소통이라는 과정으로 이해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때문에 이러한 네 가지 속성을 이해하기 위해 본고는 상수역학 및 태극도의 유형을 살펴보았다. 또한 ?주역?에서의 괘상과 괘의를 포괄한 괘효상은 우주·천체의 자연현상과 이치를 형상화하였으므로 ?주역?을 小宇宙라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주역?을 태극도를 통해 설명하려면 만물의 형상을 괘상으로 함축·전환했던 과정을 역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연구의 엄밀성 제고를 위해 본고는 취상설과 취의설의 유래는 물론 상수학의 특성을 漢, 宋, 明 시기의 시대적 특성에 기초하여 살펴보았다. 태극도에 관한 연구에 있어서 중심은 태극도의 유형과 그것이 포괄하는 이념의 철학적 의미이다. 때문에 ?주역?의 원리와 이념을 재현하는 과정에 있어서 원형 또는 다층적 형태 등 다양한 유형의 태극도에 영향을 준 철학적·역학적 원리들을 이해하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졌다. 그리고 여러 유형의 태극도가 지니는 차이와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 각각의 도상을 중국의 송·명시대는 물론 한국의 조선시대에 따라 분석하였다. 이러한 접근방식은 태극도가 지니는 매체로서의 가치에 기초하여 태극도의 도상학적 세계관으로 고찰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또한 이와 같은 접근방식을 이용하는 이유는 동아시아 문화권에서 태극도가 역사의 시대별 사상, 이념, 세계관을 제공함으로써 인간의 존엄성과 존재가치에 대한 인식을 효율적으로 지도하는 유일한 방법으로서의 정통성을 여전히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진단의 무극도와 주돈이의 태극도 각각에 있어서의 이념성향을 시공간적 관점에서 분석하는 한편, 래지덕의 태극도는 본체론적 시각에서 고찰하였고, 조식의 태극도는 인성회복의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Zhouyi and the Taiji Diagram are of great importance to changeology and philosophy within the East Asian culture. In a philosophical aspect, Zhouyi comprehends the principles and thoughts on cosmological phenomenon and order, while the Taiji Diagram disentangles the implications of Zhouyi and delive...
Zhouyi and the Taiji Diagram are of great importance to changeology and philosophy within the East Asian culture. In a philosophical aspect, Zhouyi comprehends the principles and thoughts on cosmological phenomenon and order, while the Taiji Diagram disentangles the implications of Zhouyi and delivers them to humans in order to help them realize their value of existence. Also, the Taiji Diagram provides directions to the value of life within the boundaries of justice and human duty. In other words, throughout the long-standing East Asian history, the diagram has maintained its cosmological identity and played an important role as a symbol and mental pillar by providing answers to the questions of life, social ethics and discipline as well as personality cultivation. Therefore, this research intends to examine the two aspects of the Taiji Diagram through an iconological approach: in regards to the xiang-shu science, one aspect is the role of embodying the principles and thoughts of Zhouyi, and another is that of communication system which provides the implied world-view to the human society. In order to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of the Taiji Diagram which are implication, symbolism, materialization and communication, this study examined the xiang-shu science and the types of the Taiji Diagram. In fact, the types of the Taiji Diagram and the implied world of ideology in philosophical terms is the essential part of this research. Therefore, efforts were made throughout this study to understand the philosophical as well as yixu?'s principles that influenced the various forms―circular and multi-layered―of the Taiji Diagram during the process of materializing the principles and ideologies of Zhouyi. The diagrams were examined according to specific eras in history such as the Song, Ming Dynasty of China and the Chosun Dynasty of Korea in order to comprehend the differences and meanings of each diagram form. This approach is also meaningful in that it analyzes the iconological world-view of the Taiji Diagram in regards to its value as a medium. The reason for such approach is that within the East Asian culture, the Taiji Diagram maintained its legitimacy as the sole method that efficiently guided human perception on dignity and existential value of mankind by providing thoughts, ideologies and world-view of each period in history. Therefore, ideological inclinations of Chen Tuan's Wuiji Diagram and Zhou Dunyi's Taiji Diagram were examined in regards to spatio-temporal aspects, while Lai Zhide's Taiji Diagram was analyzed on an ontological perspective and Cho Shik's Taiji Diagram on the restoration of human character.
Zhouyi and the Taiji Diagram are of great importance to changeology and philosophy within the East Asian culture. In a philosophical aspect, Zhouyi comprehends the principles and thoughts on cosmological phenomenon and order, while the Taiji Diagram disentangles the implications of Zhouyi and delivers them to humans in order to help them realize their value of existence. Also, the Taiji Diagram provides directions to the value of life within the boundaries of justice and human duty. In other words, throughout the long-standing East Asian history, the diagram has maintained its cosmological identity and played an important role as a symbol and mental pillar by providing answers to the questions of life, social ethics and discipline as well as personality cultivation. Therefore, this research intends to examine the two aspects of the Taiji Diagram through an iconological approach: in regards to the xiang-shu science, one aspect is the role of embodying the principles and thoughts of Zhouyi, and another is that of communication system which provides the implied world-view to the human society. In order to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of the Taiji Diagram which are implication, symbolism, materialization and communication, this study examined the xiang-shu science and the types of the Taiji Diagram. In fact, the types of the Taiji Diagram and the implied world of ideology in philosophical terms is the essential part of this research. Therefore, efforts were made throughout this study to understand the philosophical as well as yixu?'s principles that influenced the various forms―circular and multi-layered―of the Taiji Diagram during the process of materializing the principles and ideologies of Zhouyi. The diagrams were examined according to specific eras in history such as the Song, Ming Dynasty of China and the Chosun Dynasty of Korea in order to comprehend the differences and meanings of each diagram form. This approach is also meaningful in that it analyzes the iconological world-view of the Taiji Diagram in regards to its value as a medium. The reason for such approach is that within the East Asian culture, the Taiji Diagram maintained its legitimacy as the sole method that efficiently guided human perception on dignity and existential value of mankind by providing thoughts, ideologies and world-view of each period in history. Therefore, ideological inclinations of Chen Tuan's Wuiji Diagram and Zhou Dunyi's Taiji Diagram were examined in regards to spatio-temporal aspects, while Lai Zhide's Taiji Diagram was analyzed on an ontological perspective and Cho Shik's Taiji Diagram on the restoration of human charac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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